사무관참고자료(교육)

교육과정요약

KSYANG 2007. 6. 5. 11:40
 

교육과정 요약



교육 과정 특별활동- 봉사활동/자치활동/행사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행자적계봉)

7차교육과정편제- 교과활동,재량활동(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특별활동 (교육과정) 1. 일반적 정의 : 교육의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의 계획 경마장의 말이 뛰는 것 : CURRERE에서 유래

2. 보비트 : 교육과정에서 최초로 사용(1918)

3.교과중심 교육과정-전통적 교육의 입장(교수요목)과거지향-본질주의,주지주의,전통주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진보주의 교육적 입장 - 지도하의 경험하는 총체,현재지향적,    진보주의 ,자연주의, 실용주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신 본질주의 - 의도된 학습 결과-신본질 주의

 인간중심 교육과정-인본주의 입장 -학교생활경험과 활동의 총체-전인교육실천의     교육과정 -실존주의,현상학, 인본주의, 심리학 

 통합교육과정 - 현대- 개별화, 종합화, 지역화, 인간중심

 교육과정기본모형- (타일러) 교육목표의 설정-학습경험의 선정-학습경험의조직-    평가

 목표중심모형(타바)-결과중시 목적 및 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과 교수-    평가

내용중심 모형- 브루너(과정중시, 지식의 구조 교육, 탐구과정 중시, 나선형 교육과정)

4. 교육과정의 2대 편제 : 교과활동, 특별활동 특별활동 - 학급활동 학교활동 - 학생회/ 행사/ 클럽활동 단체활동 : 극기, 탐사, 사회봉사, 안전구호활동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운영(방학동안 수영이나 스키)

5.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수학습과정 4) 평가

- 이영덕 평가 : 학습자 뿐만아니라 교사 자신의 평가와 교육과정 자체 평가도 포함

 브루너(내용모형)- 지식의 구조, 내용의 내재적 가치 중시,나선형 교육과정 교육내용 - 지식의 구조 교육방법 - 발견학습법 교육내용 조직 방법 - 나선형 교육과정

타일러 (목표중심 체제)- 목표 - 내용선정 - 내용의 조직 - 평가

블룸의 교육목표 이원분류 행동영역 - 인지적(지리적분종평), 정의적(수반가조인), 심리적-반사적, 신체적 구성절차 : 교육목표 설정 - 교육경험 선정 -교육경험 조직 - 교육경험 전개 - 교육평가 불룸의 교육목표이원 분류 : 인지적, 정의적, 심리운동적 인지적 - 지식, 이해, 적용 이해 : 번역, 해석, 추리 적응 : 문제 해결력 단원의 평가계획 진단평가 : 목표의 수정, 수업의 처방 형성평가 : 목표에의 도달 정도가 관심, 중요 학습요소 망라, 절대평가 총괄평가 : 단원 목표의 달성정도를 포괄적으로 평가 단원의 전개 도입 ( 선수학습 확인, 목표제시, 동기유발) 계획 ( 목표확인: 교사학생 공동으로, 문제해결계획- 순서명확히) 전개 (전체의 70% -80%로 중핵적 단계) 정리(요약) 평가(피드백, 보완, 개선)

6. 굳래드의 교육과정 개념 모형 - 수업수준의 교육과정, 기관수준의 교육과정, 사회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분류

7. 김호권의 개념 모형 - 의도된교육과정(국가, 사회수준-김종서-으로 교육부령 교육과정) 호권의전실 전개된교육과정(교사수준으로 수업행위의 수업활동) 실현된 교육과정(학생수준의 학생들의 행동변화의 총체)

8. 김종서의 개념 모형 -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 교과중심 학문중심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학생 수준의 교육과정 - 광의의 개념

9. 교육과정의 성격 넓고 포괄적,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수단, 개인차 고려, 고등정신 기능 육성 전인교육 실현, 민주적인 협력에의해 구성, 탐구된 학문자로를 토대로 구성 지역사회나 학교의 특성고려, 생활중심적일 것, 끊임없이 개정되어야. 점점 개별화, 종합화, 지역화 경향을 띄고 있다.

10. 교과중심교육과정 (지식중심), 지식의 체계 중시- 과거지향적 교수요목 중시 본질주의 주지주의 전통주의 철학이 배경 장점 : 입시지도,중앙집권,통제용이, 평가측정용이,체계적조직적인지식전달,문화유산전달 수업 모형으로 - 글레이져, 김호권의 완전학습, 이영덕의 새교육 체제 모형 문화유산전달이 교육내용, 교사중심, 설명식위주, 제한된 교과영역 안에서만 학습활동 지식과 기능신장에 중점, 고등정신기능 함양에 어렵다. 도구(형식)교과 - 국어, 수학 내용교과 - 사회, 자연, 역사 표현교과 - 음악, 미술 기술교과 - 가사, 기술, 체육 학생의 새로운 경험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되는 것이 문제해결에 유리하다. 분과형: 과목별 분리 독립 상관형(수학, 과학) : 가 교과목의 기본적인 독립성을 유지 하면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목을 적절하게 서로 관련시켜 교수하는 형식의 교육과정 융합형(통합형)-과목통합 촉진(물,화,생,지 -> 과학) #. 형식도야 이론에 입각한 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 희랍의 7자유과

11. 경험중심 교육과정 (특수유형 - 중핵교육과정(대표적모형)-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과정) 현재 지향적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토대를 둠 자연 주의, 실용 주의 생활영역 교육과정, 현성--,경험형--, 중핵--/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뵐 -> 듀이가 발정시킴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사회변화에의 적응을 위한 문제해결력의 함양을 강조 교과할동뿐만아니라 과외활동도 중시, 생활인 육성을 목표로, 아동중심, 사회변화에적 응,문제해결력 함양 강조, 전인교육, 고등정신기능(탐구, 판단, 창의력)함양, 행정적 통제어려움, 교사의 자질이 뛰어나야, 시설과 설비의 비용, 진학에 적합치 않다. 0. 중핵교육과정은 사회 지향성을 특징으로 하나 중핵의 원리를 포착하는 방식에 따라 교과중심, 아동중심, 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가장 발전된 형태)으로 나뉜다. 교과의 선을 없애고 사회 문제 중심으로 교육과정 조직, 분과학습 지양. 사회의 방향감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방안 현성교육과정- 아동 욕구중심(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에) 생활영역교육과정 - 생활 자체를 교육과정의 기초로

12. 학문중심 교육과정 : 지식의 폭발적 증가로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신본질주의 :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 우즈 호올( Woods Holl ) 협회에서 회장인 부르너가 사용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력, 창의력, 지력배양에 두움을 줌) 미래 대비의 미래 지향적 스프트니크 인공위성발사와(1957) 지식의 증가는 경험(생활)중심교육과정에 회의로 전이가 높은 지식을 선정하여 지도, 지식의 구조강조, 기본원리, 비권위적, 개인차인정, 개별 및 집단학습의 장, 창의성강조, 탐구과정중시, 발견학습 정의적교육 즉 전인교육에 소홀하다(개별화가 미흡).-부르너,피닉스(의미로서의 교과), 브로디(일반공통교육과정), 피터즈(지식의 형식, 규범적, 인지적, 과정적 기준) 부르너- 지식의 구조- 지식을 꿰뚫는 기본개념 및 원리 - 어떤교과 어떤 내용도 올바로(인지구조에 적합하게) 제시하면 어떤 발달단계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함.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배경으로함-학문중심 교육과정) 13. 인간중심교육과정 : 학생이 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 즉, 교과, 학문, 경험을 모두 포함한 경험 경험 중심 교육과정과 비슷하나 학교지도 이외의 경험도 포함함. 인간성 회복에 역점을 둠. 인간자체에 충실한 것이 교육목적 비인간화문제의 반발, 잠재적교육과정(의도와 계획이 없는)도 표면적 교육과정(의도, 계획, 지도의 경험)과 같이 중시, 자아실현이 목표(전인교육강조), 인간주의적인 교사 필요, 닐의 여름 언덕과 실버맨의 개방학교 (교실의 위기- 잠재적 교유r과정의 역기능)

14.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 아동중심교육: 교육에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통제를 가하는 교육은 악이다. 민주적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줌 로크 페스탈로찌(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 몽테뉴 --> 루소 --> 헤르바르트(흥미) 코메니우스 프뢰벨 (노작활동)

15. 아동중심교육 - 진보주위의에 의해 발전, 교사는 안내자역할 듀이- 실험학교, 메리어-실험학교, 콜링스- 실험학교, 닐-섬머힐 (초등수준교육프로그램)

16. 브루너의 지식구조: 기본개념과 원리, 일반적인 아이디어 발견학습 - 학자와 동일한 일을 하는 것이다. 나선형교육과정 - 학년올라 감에 따라 동일 개념 원리를 좀더 깊이있고 세밀하게 배운다. 구조의 이점: 기억과 이해가 쉬우며, 적용, 전이가 용이하다. 초등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17. 지식의 구조를 번역하는 세 가지 표현방식(작은 영상이) 0. 작동적 표현 - 실물 그대로 제시를 통하여 이해/전조작기-시소를 타본다 0. 영상적 표현 - 그림을 통하여 이해/구체적조작기/tp자로 투영 0.상징적 표현 - 공식이나 언어로(지식의 구조 가장 충실하게, 경제적으로 생성력이 큼) 형식적 조작기, 힘×거리 = 힘'×거리'

18. 피닉스의 의미로서의 교과 상징적 의미 : 언어, 수학, 표정, 관습 경험적 의미 : 자연과학, 사회과학 심미적 의미 : 음악, 시각예술, 신체적율동, 문학 실존적 의미 : 철학, 심리학, 문학, 종교 윤리적 의미 : 윤리학, 사회도덕 총괄적 의미 : 역사, 종교, 철학 브로디- 일반공통교육과정: 교과는 학교 교육의 "해석적"용도를 촉진하는데 있다. 교과의 의미를 학문으로 규정- 브르너, 피터즈, 피닉스, 브로디

19. 피터즈 교육개념의 기준 - 윤리학과 교육에서 (1) 규범적 기준 - 본질적 가치 인정 (2) 인지적 기준 - 지적 안목, 지식과 이해 (3) 과정적 기준 - 방법에 있어 도덕적으로 온당한 것 Peters : 교육은 그 자체가 가치로운 것이지 외적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교육의 내용은 지식의 형식 또는 학문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육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안으로 임문시키는 과정이다. 교육은 일종의 성년식이다.

 20. 나선형 교육과정 계속성의 원리 : 수준으 달리한 동일 교육내용의 반복적 학습 계열성의 원리 : 가르칠 제목의 반복, 확대 심화 통합성의 원리 : 학자가 하는 일을 학생에게 하게 한다. 즉 어떤 발달 단계도 가르치는 내용이 같다. (1) 지식의 구조를 가 르치기위한 조직형태 구조의 이점: 기억과 이해가 쉬우며, 적용, 전이용이하다. 초등지식과 고등지식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2) 부르너( Bruner)가 주장 (3)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가르치는 원리 단점 : 전이 성장 저해, 지적부담 증가, 교과간의 통합이 어려움. 21.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시도했던 목표는 아니지만 문서화 되거나 공식화되는 일이 없이 은연 중에 잠 재적으로 학습하게 되는 교육과정. 학교의 역기능을 분석하고 순기능을 확대하려는 교육적 노력에서 비롯됨. 일리치- 학교없는 사회 (학교 무용론) - 일말의 가치가 없는 사회 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학교 유해론)사자가 학교를 잡아 먹었다 - 잠재적 교육과정의 역기능 실버맨 - 교실의 위기 (잠재적 교육과정의 역기능) - 실 같이 위태로운 학급 머튼과 잭슨 콜버그 : 잠재적 기능이 도덕교육의 장을 제공한다고 봄 (잠재적 교육과정의교육적 가치 인정) 교육방법 : 의도하지 않는 교육과정 학습방법 : 정의적 영역(흥미, 태도, 가치) 학습경험 : 학교문화 풍토, 학습시간 : 장기적, 반복적으로 배우며 보다 항구성을 갖고 있다. 교사의 기능 : 인격적 감화자 (동일시 대상) 학습내용 : 바람직한 내용, 바람직하지 못한 내용 모 두 포함.

22. 잠재적, 표면적 교육과정이 서로 조화되고 상보적인 관계에 있을 때 학생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수 있으며, 만약 양자가 갈등상태에 놓이면 잠재적 교육과정이 우세해진다. 23. 영 교육과정 : 아이스너 (Eisner)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포함되지 않는 교육과정이며,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 이유 : 무지, 의욕부족, 편견이나 경직된 신념) 교육과정 구성을 본질에서 이탈하여 가르치기 쉽고, 평가하기 쉬운내용 옛부터 가르 쳤기 때문에 또는 소수 집단의 압력에 의해 특정 교과가 설치되는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절차 :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교수학습과정-평가

24. 교육목표 설정과정 (학습자 , 사회 , 교과전문가) -> (잠정적 교육목표 추출) -> 교육철학과 학습심리 -> 타당한 교육목표 설정 24. 교육목표 진술의 일반적인 원칙 (1) 구체성, (2) 포괄성, (3)주체에 대한 내면화 (4) 가변성, (5) 일관성 (6)실현가능성

25.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1) 동기유발의 원리 - 학습자의 흥미, 요구와 일치 (2) 기회의 원리 (교육목표와의 일관성) - 실제 경험할 수 있도록 (3) 가능성의 원리 -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맞게 (4) 전이의 원리 (5) 다목적 달성의 원리 (수영 : 수영기능, 균형적인 신체발달, 인내력) 동목표 다경험의 원리 - 가치관 형성을 위하여 독서, 여행, 대화

26.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계계균통다건) (1) 계속성의 원리 - 일정기간 동안 반복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 종적관계 정의적(가치관)영역은 반복 학습되어야 습득된다. (2) 계열성의 원리 - 수준을 달리한 교육내용의 반복적 학습 - 종적관계 (3) 통합성의 원리 - 여러 교과 학습상황에서 얻어진 내용이나 경험들이 상호 연결되어 통합되므로서 효율적인 학습과 성장 발달 촉진 할수 있도록 조직 (4) 균형성의 원리 - 전인교육 강조 (5) 다양성의 원리 - 개인차 인정 (6) 건전성의 원리 - 민주시민으로서의 가치관, 태도, 기능을 기를 수 있어야. 27. 교육내용 조직 방법 (1) 논리적 방법 - 교과 학문적 구조에 따라 조직 쉬운 것 -> 어려운 것, 구체적인 것 -> 추상적인 것 가까운 곳에서 -> 먼 곳으로 교과 중심, 학문중심 교육과정 (2) 심리적 방법 -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토대로 - 경험중심 교육과정 (3) 절충적 방법 헤르바르트의 교수 4단계설 : 명료, 연합, 계통, 방법(명영계방) 질서의 5단계설 : 분석, 종합, 연합, 계통, 방법(분종, 영계방)

28. 단원의 유형 (1) 교재단원 -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 학습자료의 저장고. 자료단원- 교사를 위한 단원 (2) 학습단원 - 학습자를 위한 단원

29. 교육과정 설계평가 (1) 설계과정 (2) 교육목표 (3) 교과조직 (4) 교과내용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이 마련되는 절차에서 시작하여 그과정, 내용 실제로 나타나는 교육효과 까지 포함하는 개념

30. 교육과정 운영평가 (1) 교원연수 (2) 교수-학습자료 (3) 교수-학습방법 (4) 행 재정적 지원

31. 학습결과 평가 (1) 내재적 평가(평가도구 자체 평가)와 결과적 평가(평가에 사용되는 도구가 학생에 미치는 영향) (2) 형성평가와 총합평가 교육과정 수준(지역수준, 국가수준 - 장단점 파악) 교육과정 개선에 교사가 참여한 경우 덴버플랜 - 뉴론이라는 장학사 버어지니아 플랜, 타바의 사회화 교육과정 ( 우리나라 교육과정) 나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태어나서(1차), 초, 중등학교를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서 배우고(2차) 고등-군입대전에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공부하고(3차) 제대후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 사회 준비하고(4차) 교사생활을 통합교육과정에서 해왔으며(5차) 21세기를 주도할 창의적, 자주적, 도덕적, 건강한 한국인 육성의 시대(6차)에 살고 있다.

 제 1 차 교육과정 (1955-1962)(교과중심)- 전인교육- 아동중심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2)(경험중심교육과정)

-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2) 학문중심교육과정

 제 4 차 교육과정 (1983-1988) 인간중심 교육과정

제 5 차 교육과정 (1989-1995) 통합교육과정 ( 창의적, 자주적, 도덕적, 건강한 인간) 연간 수업일수 220일 이상 부득이한 사유시 승인받아 10%범위내에서 감축운영 교육과정일수 (204)를 제외한 16일 : 학교장 재량일수 (특별활동, 학교행사)

  6. 5차의 문제점 - 중앙집권성 교육과정 운영의 폐쇠성과 경직성 실제 문화와 유리 제 6 차 교육과정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21세기 대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21세기를 주도할 한국인을 육성이 목적이다. 민주와, 정보화, 국제화, 고도산업화등 급변사회에의 대응 학생 적성과 능력 진로고려 의 다양화 인간상 : 창의적인 사람. 자주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 건강한 사람 (창자도 건강한 사람)

 (개정 중점) 지방분권형으로 교육과정 전환(결정의 분권화) - 시 도와 학교의 자율재량권 확대 필수과목 축소- 선택과목 확대 : 교육내용의 획일성 해소 <- 구조의 다향화 교육내용의 적정화 운영의 효율화

- 제 7차 교육과정 1.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2. 목표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 함양의 기초, 기본교육 충실 3. 내용 : 세계화 정보화 에 적응할 자기주도적 능력신장. 4. 운영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5. 개정 중점 1)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편성 국민 공통 기본교육기간 : 초등1학년 - 고등 1학년 (10년간) 2) 교과군 개념의 도입 : 통합교육 및 열린교육(재량시간의 특별교과 집중 배정 예방) 3)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 개인차에 따른 교육기회제공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과서-공급자 중심 -> 교육과정- 교육수요자 중심 교사의 전문가적 위치 확보 개성있는 교육실현 4) 재량시간의 신설 및 확대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 수준의 조정 6) 고 2-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도입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능력 배양 0. 교육과정의 편성 -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 (학습위계 분명)(집단간 개인차 심함) - 수학, 영어 0. 심화·보충형 수분별 교육과정 - 내용이 다양 - 국어, 사회, 과학 0.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11-12학년) 2000년 3월 1일 - 초등학교 1, 2학년 2001년 3월 1일 -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2002년 3월 1일 -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 2003년 3월 1일 -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초등) 재량시간 : 주당 평균 2 시간씩 전학년 특별활동 : 1-3학년 1시간, 4-6학년 2시간 자연 -> 과학 , 영어 -> 외국어(영어), 학교재량시간 ->재량시간 (중학교) 재량시간 ; 학년별 주당 4시간 특별활동 : 학년별 연간 최소 수업시간수 68기간 (주당 최소 2시간) 가정, 기술·산업을 묶어서 기술·가정으로 통합(남여공통필수) 영어-> 외국어(영어), 제2외국어는 재량시간을 활용 (고등학교) 국민 공통기본교과 10(1), 일반 선택과목 26, 심화선택과목 53, 총 (70->)90과목 개설 특별활동 : 1학년 68시간, 2-3학년 8단위, 영역별 단위배당에서 총괄 단위 배당으로 이수단위 - 학교에 위임 재량시간 : 1학년 204시간 2-3 : 최대한 확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에도 학생의 교과 선택권 보장 204단위에서 216단위로 조정 (수학) 초등 1년 수학 - 120시간 초등 2년 - 중 2년 - 136(주당 4단위) 중 3년 - 102시간 (주당 3단위) 고 1 - 136시간(주당 4단위) 국민 공통기본교과 - 수학8단위, 일반선택과목 (실용수학 4단위) 심화 선택과목 : 수학 Ⅰ 8단위, 수학 Ⅱ8단위, 미분과 적분 4단위, 확률과 통계 4단위 이산수학 4단위 내용모형 : 브르너 지식의 구조가 교육내용이다. 발견학습, 나선형 교육과정 현대 교육과정 : 학문중심, 잠재적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의 융합 개별화 통합화 지역화 경험중심 :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 :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교육목표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근거 마련, 학습활동의 정당성 부여 평가의 근거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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