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보류하기 ] 다음 중에서 초·중등교육법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교육기본법 제9조의 규정에 따라 유아교육 및 초·중등 교육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국립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지도·감독을 받으며, 공·사립학교는 교육감의 지도·감독을 받는다. ③ 지방자치단체는 그 관할구역안의 의무교육대상자 전원을 취학시키는 데 필요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와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를 설립·경영하여야 한다. ④ 교사는 法令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⑤ 國·公立 및 私立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학교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야 한다. | ||
2. [ 보류하기 ] 학제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① 복선형은 능력에 따라 원하는 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된다. ② 단선형은 계통성을 중시한다. ③ 민주적 복선형은 각자의 소질·적성에 따른 개인의 수월성을 제고하자는 것이다. ④ 우리나라는 10년간을 의무교육기간으로 하고 있다. ⑤ 북한의 새 학기는 3월 1일에 시작된다. | ||
3. [ 보류하기 ] “TV에서 폭력장면을 많이 본 학생은 폭력행동을 자주 할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학습이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인간은 외부자극을 수용한 후 지적과정을 거쳐 행동한다. ② 인간의 자율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③ 자기강화에 의해서도 행동이 학습된다. ④ 강화는 직접적으로 학습을 결정한다. ⑤ 대리강화, 대리처벌을 중시한다. | ||
4. [ 보류하기 ] Tyler, Gagne, Mager가 제시한 수업목표진술방식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다. ② 외현적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집중한다. ③ 수업목표 달성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준거를 제공한다. ④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한다. ⑤ 교수-학습과정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수업목표를 즉각적으로 반영시킬 수 있다. | ||
5. [ 보류하기 ] 서구 근대 공교육제도의 형성배경으로 맞는 것은? ① 정치지도자들과는 달리 종교개혁가들에 의해 방해 받았다. ② 산업혁명의 결과 훈련받은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③ 국민의식의 형성보다 개인의 권리실현을 더 중시하게 되었다. ④ 정치적 민주화의 기초 위에서 학교교육의 요구가 강해졌다. ⑤ 국가의 지도자 양성 교육이 주된 특징이다. | ||
6. [ 보류하기 ] 형태주의 이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쾰러(kǒhler)의 통찰설 ② 전체주의(holistic) ③ 경험론적 입장 ④ 주관주의 ⑤ 프래그난쯔(prἅgnanz)의 법칙 | ||
7. [ 보류하기 ] 현대 철학사조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진보주의 … 심리주의, 과학주의에 기초 ② 본질주의 … 지적 엘리뜨 육성 중시 ③ 항존주의 … 사회적 적응 중시 ④ 재건주의 … 교육의 힘 과신(過信) ⑤ 비판이론 … 일차원적 인간 비판 | ||
8. [ 보류하기 ] 수업전략 중 연결이 바른 것은? ① 벌로(D.Berlo) … SMCR 모형 ② 하이더(Heider) … ARCS 모형 ③ 페이비오(A.Paivio) … 순차식-발견식 이론 ④ 와이너(weiner) … 이중부호화 이론 ⑤ 글레이저(Glaser) … 목표별 수업이론 | ||
9. [ 보류하기 ] 루소(Rousseau)의 교육사상을 잘 못 진술한 것은? ① “어린이는 어른의 축소판”이라 하면서 아동 중심의 교육을 주장한다. ② 양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교육적 영향력을 무시하고 있다. ③‘합자연의 원리’를 주장하면서 신체적 성장을 사회적·도덕적 성장과 잘못 비유하고 있다. ④ 남녀의 교육은 동일해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⑤ 그가 말하는 세 교사 중 인간교육과 사물교육은 자연교육에 따라야 한다고 한다. | ||
10. [ 보류하기 ] 근대 우리나라의 교육개혁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초기의 근대학교는 서양의 교양교과를 전면적으로 수용하였다. ② 유능한 관리양성이 주된 목적이었다. ③ 정부는 초등교육 중심의 교육개혁에 치중하였다. ④ 갑오개혁 이후에 근대화 작업이 시작되면서 성균관은 폐지되었다. ⑤ 고종은 교육조서에서 五倫行實을 최우선으로 닦을 것을 천명하고 있다. | ||
11. [ 보류하기 ]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특성이론에 근거한다. ② 문제해결의 지적과정을 중시한다. ③ 상담가의 전문적 훈련·상담기법을 인간관계 기술보다 중시한다. ④ 자기개념(Sense of self)을 중시한다. ⑤ 진단과정을 중시한다. | ||
12. [ 보류하기 ] 측정도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신뢰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충실하게 측정했느냐의 문제이다. ② 타당도보다 신뢰도가 더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③ 신뢰도가 없다면 타당도도 없는 측정도구이다. ④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려운 문항을 출제해야 한다. ⑤ 평가의 편리성은 고려대상이 아니다. | ||
13. [ 보류하기 ] 다음과 관련된 교육행정의 원리로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자주성의 원리 ② 법치행정의 원리 ③ 지방분권의 원리 ④ 적응성의 원리 ⑤ 민주성의 원리 | ||
14. [ 보류하기 ] 다음 중 ‘기능이론’에 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사회질서와 사회체제의 유지·존속을 강조하였다. ② 능력주의 사회를 신봉한다. ③ 학교는 선발적 기능을 수행한다. ④ 사회는 구성요소의 유기적 결합으로 형성된다. ⑤ 학교 교육내용은 보편적인 것이 아니다. | ||
15. [ 보류하기 ] 데일(E.Dale)의 ‘경험의 원추’에서 가장 구체적인 것은? ① 사진 ② 영화 ③ 전시 ④ 시범 ⑤ 극화경험 | ||
16. [ 보류하기 ] 다음에서 학교조직의 전문적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분업화 ② 학급경영의 자율성 ③ 규칙의 융통성 ④ 느슨한 결합 ⑤ 고객봉사 | ||
17. [ 보류하기 ] 다음의 동기요인 중 인본주의자들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① 장학금 ② 시험 ③ 호기심 ④ 사회적 인정 ⑤ 귀인 | ||
18. [ 보류하기 ] 사회계층을 형성하는 요인으로 재산, 권력, 권위를 들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① K. Marx ② M. Weber ③ Carnoy ④ Blau & Duncan ⑤ L. Warner | ||
19. [ 보류하기 ] 신라시대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화랑도는 봉건사회의 결속과 유대를 강화시키는 장치였다. ② 화랑도의 교육과정은 지적인 것보다 생활적인 것을 중시하였다. ③ 화랑도는 사적 단체였으나 삼국 통일의 원대한 이상을 실현하고자 진흥왕 때 국가의 교육제도로 끌어들였다. ④ 고려가 개국 됨에 따라 화랑도 정신은 더 이상 승계되지 못하고 쇠퇴하게 되었다. ⑤ 통일 이후에 세운 국학은 당의 국자감을 모방하여 세운 유교 교육 기관이었다. | ||
20. [ 보류하기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은? ① 평가는 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하긴 하지만, 경쟁심 또는 부정적 자아를 형성시키기도 한다. ② 수업시수의 부족으로 예능교과가 소홀히 되고 있지만, 예능교과는 全人的 성장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현상은 재고 되어야 한다. ③ 바람직한 내용만을 포함하며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을 받는다. ④ 공식적 교육과정을 배우는 동안 놓치게 되는 학습내용을 말한다. ⑤ 교사의 마음속에 계획되어 있는 교육과정이다. | ||
21. [ 보류하기 ]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스탠포드-비네척도는 최초의 집단지능검사이다. ② 비네검사는 아동용 지능검사로 지능지수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③ 웩슬러 지능검사는 동작성 검사를 포함하고 있어 스탠포드-비네검사에 비해 언어능력에의 의존도가 낮다. ④ 지능검사로는 학습능력을 예언하지 못한다. ⑤ 학력이나 문화적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 ||
22.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사람은?
① 피히테(Fichte) ②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 ③ 헤겔(Hegel) ④ 크리크(Krieck) ⑤ 흄볼트(Humboldt) | ||
23. [ 보류하기 ] 슈타이너(Steiner)의 발도르프 학교(1919)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아동이 가지고 있지 않은 부족한 부분을 교육을 통해 채워 주려는 데 주안점을 둔다. ② 처음 8년간의 초등 단계의 교육은 기본교과와 많은 예술교과 시간을 통하여 장래의 직업과는 상관 없이 똑같은 공부를 하고, 한 선생님이 8년간 담임을 한다. ③ 단순히 머리로만 아는 지식은 인간의 존재와 본성에 대한 참다운 지혜를 얻지 못하므로 손과 발을 통한 외적 세계와의 상호작용, 즉 노작활동을 중시한다. ④ 학생들을 낙제시키는 일 없이 모두 12년간의 일반적인 학교교육을 받는다. ⑤ 성적표가 없다. 수치로 평가하는 것이 부당하기 때문이라한다. 대신 아이들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기술한 것을 증명서로 발급한다. | ||
24. [ 보류하기 ] 정의적 특성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학습과정에서 계속적인 좌절감은 학생들의 학습시간을 감소시킨다. ② 실패의 원인을 노력 부족에 돌리는 학생은 다음 시험을 위해 더 노력한다. ③ 쉬운 과제일 경우에는 불안이 높을 때에 학습의 효율성이 증대되나 어려운 과제일 경우에는 오히려 학습의 효율성이 감소한다. ④ 부정적 자아개념이 강한 학생은 개별지도교수법(IGI)이나 완전학습과 같은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⑤ 어떤 과제 수행을 계속 실패한 뒤에는 과제수행에 대한 포부수준(기대수준)을 약간 낮추는 경향이 있다. | ||
25. [ 보류하기 ]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은?
① 델파이(Delphi)기법 ② 외삽법 ③ 토의법 ④ 실험법 ⑤ 면접법 | ||
13452/ 33115/ 43355/ 14241/ 351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