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사회요약

KSYANG 2007. 6. 5. 15:41
 

1.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5단계

1) 교육적 사회학
① 대표자 : 수잘로
② 특징 : 교육학자 중심, 실천지향적, 가치지향적

2) 교육의 사회학(=구조기능론)
① 대표자 : 뒤르껭, T.파슨스
② 특징 : 사회학자 중심, 사회과학 지향적, 가치중립적
③ 교육의 본질은? 보편적 사회화

3) 갈등론
① 대표자 : 마르크스, 베버, 그람시, 알뛰세 등
② 특징 : 현상타파적, 개혁적, 거시적

4) 해석학적 교육사회학
① 특징 : 개별행위자들의 행위 속에 내재된 의미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분석)하는데 관심을 가짐.
② 한계점 : 행위자 중심의 인식방식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종종 사회구조의 영향력을 소홀히 하였다.

5) 최근의 경향
① 포스트 모더니즘적 접근
② 홀리스틱 접근
③ 신자유주의 접근

2.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특징을 5가지 정도만 비교하시오.
① 논리적 실증주의 / 현상학
② 통제적 측정 / 자연적, 비통제적 고찰
③ 객관적(가치중립적) / 주관적(가치지향적)
④ 신뢰성 중시 / 타당성 중시
⑤ 자료 수집의 성패가 측정도구와 면접에 달려있다. / 자료 수집의 성패가 연구자의 기술에 달려있다.

3. 삼각연구(복합연구)란?
: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동시에 활용.

4. 메타연구란?
: 연구에 대한 연구. 선행 연구의 재분석. 통합적 연구

5. 거듭연구란?
: 메타 연구에 대한 연구

6. 모건이 분류한 사회이론 분석의 4가지 패러다임
1) 구조기능주의(기능론) : 현상유지적, 객관적
2) 급진적 구조주의(갈등론) : 현상타파적, 객관적
3) 급진적 인간주의 : 현상타파적, 주관적 - 실존적 사회학, 급진적 현상학, 비판이론, 지식사회학
4) 해석학 : 현상유지적, 주관적 - 민속방법론, 온건적 현상학

7. 기능론과 갈등론의 특징 비교
1) 기본 가정에 대한 관점
① 안정추구, 현상유지적 / 변화추구, 현상타파적
② 사회는 각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음 / 사회는 갈등이 도처에 산재해 있음

2) 사회 계층에 대한 관점
① 계층은 보편적이고 필연적이며 불가피하다 / 계층은 보편적이지만 필연적이거나 불가피하지는 않다.
② 사회조직이 계층체계를 형성한다 / 사회계층체계가 사회조직을 형성한다.

3) 학교 제도에 대한 관점
- 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함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함

8. 민속방법론
1) 주된 관심 : 맥락의 이해
2) 주된 목적 : 기술(서술)
3) 연구대상 : 개개인의 행동
4) 연구방법 : 참여관찰 및 통찰, 심층면담

9. 신교육사회학
1) 이론적 배경 : 지식사회학(K.맨하임)
2) 용어 최초 소개 : 고버트
3) 대표자 : 번스타인, 영
4) 교육이란 : 특정시대, 특정 계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
5) 지식관의 특징 : 지식의 상대성, 맥락성, 역사성, 문화성, 사회성 강조. 이는 비고츠키의 지식관과 동일하다. (유물론적 사고)
6) 주된 관심 : 상호작용, 교육과정
7) 의의 : 교육사회학을 독립 학문으로 발전시킴. 교육사회학의 연구시야를 미시적 관점까지 확대시킴.

10. 번스타인의 사회 언어학적 이론에서 어법에 대한 견해를 설명하시오.
사회계층이 쓰는 언어에 따라 학업 성취가 달라지며 이는 사회계층에 영향을 미친다.
중류층 - 정교한 어법(공식어) 사용 - 학업 성취↑ - 사회계층 높아짐
하류층 - 제한된 어법(대중어) 사용 - 학업 성취↓ - 사회계층 낮아짐
즉, 언어 양식은 사회계층의 소산이면서 사회계층의 재생산에 영향을 준다.

11.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1) 기본 원리 : 인간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한다.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배경으로 하는 이론들을 아는대로 모두 찾아보세요.
① 사회언어학적이론(번스타인 Bernstein)
② 낙인이론(베커)
③ 피그말리온 효과, 호손 효과, 자기충족적 예언효과, 플레시보 효과
④ 민속방법론(가핑클)
⑤ 거울자아이론(쿨리 Cooley)
⑥ 사회적 자아이론(미드 Mead)
⑦ 언어 상호작용분석(플랜더스 Flanders)

12. 집합형 교육과정과 통합적 교육과정의 비교
① 분류(교과간 경계)와 구조(교과내 체계)가 강함 / 분류와 구조가 약함
② 융통성↓ / 융통성↑
③ 객관주의 / 구성주의
④ 전통적 교육과정 / 낭만형 교육과정

13. 경제적 재생산론
1) 대표자 : 보울스와 긴티스
2) 기본 개념 : 학교교육이 경제적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한다. 자본가 계급이 학교교육을 통해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 합법화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위치를 재생산한다.

14. 문화적 재생산론
1) 대표자 : 부르디외
2) 기본개념 : 학교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전수시켜서 불평등을 재생산한다.
3) 문화자본이란
- 지배집단의 상징적 폭력 / 문화는 생산, 분배, 소비되는 경제적 자본의 운동원리와 비슷하게 문화시장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소유한 문화형태에 따라 화폐적 가치를 지닌다.
4) 문화자본의 세 유형
①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습성화된 문화자본) : 생활속에 스며져 있는 지배계급의 습성
② 객관화된 문화자본 : 교과서, 예술품
③ 제도화된 문화자본 : 졸업장, 자격증

15. 문화란?
- 생활 양식이다.

16. 오그번이 제시한 문화지체란
- 문화의 각 요인들 사이의 속도율이 균일하지 않아 어떤 부분이 관련된 타부분의 변화에 뒤떨어지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물질문화는 급속히 변하는데 비물질문화는 따라가지 못하는 부조화 현상을 일컫는다.

17. 문화지체 현상이 학교에 미치는 영향은?
- 학교 교육과정의 개혁을 요구한다.

18. 사회화에 관한 견해
1) 프로이드 : 본능에서 자아로, 자아에서 초자아로 변화되는 과정
2) 피아제 : 감각 동작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로 질적 변화를 하는 과정
3) 쿨리의 거울자아이론 : 거울자아(타인의 기대에 어울리는 행동)를 획득하는 과정. 사람은 주변 사람들의 평가나 판단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주변사람들의 기대에 어울리는 행동을 하려고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사회화의 과정이다.
4) 미드(사회적 자아이론) : 사회적 자아(중요한 타자, 일반화된 타자) 획득 과정. 일반화된 타자 쪽으로 가면서 사회화가 더 발달하게 됨.
① 중요한 타자(의미있는 타자, 동일시 대상)를 닮아가는 과정 : 놀이단계
② 일반화된 타자(보편적으로 기대되는 자기의 역할)를 습득해가는 과정 : 게임단계

19. 또래집단의 유형 3가지
1) 유희(놀이) 집단
- 4~13세 무렵. 자연적, 자발적으로 형성됨. 경쟁심, 협동심 발달
2) 도당
- 청년전기(14~15세). 성인의 눈을 피하여 새롭고 흥미 있는 경험을 하기 위해 모인 집단.
- 간극지역 감시가 소홀한 지역, 인구 이동이 심하지 않은 지역에서 많이 발생.
- 반드시 지도자가 있고, 팀을 만들어 편끼리 경쟁하는 것을 좋아함.
- 남아는 조직적이고 유목적적인 패거리인데 반하여, 여아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을 띤 파벌을 형성하는데 흥미를 갖는다.
3) 동인집단
- 성원 상호간의 신뢰, 친밀성, 단결의식 등 공통된 행동양식으로 결속되어 있는 집단
- 비형식적이며, 규칙이나 표어 등은 없다.
- 유대감과 정서가 발달하며, 같은 취미 등을 공유한다.

20. 워너의 사회계층 연구의 결론은?
- 상류층은 과거에 살고, 중류층은 미래에 살고, 하류층은 현재에 산다.
- 성취동기가 가장 높은 것은 중류층으로 이들은 현재의 향락을 희생하고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

21. 콜맨의 교육평등관의 변천 4단계
1) 1단계 - 산업화 이전의 단계 : 무관심 단계
2) 2단계 - 초기산업화 단계 : 보수주의적 의미의 평등 - 초등교육의 의무화, 민중을 위한 교육기회의 확대
3) 3단계 : 자유주의적 의미의 평등 - 교육을 받을 만한 지적능력을 소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적절한 수준과 교육을 받아야 마땅함(허용적 평등)
4) 4단계 : 보상적 의미의 평등(결과의 평등, 사회 정의론에 입각한 평등, 역차별적 평등)
-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함. 배워야 할 것은 누구나 배우게 해줘야 함, 학습결과의 평등이 진정한 평등.

22. 화렐의 교육평등 모형에서
1) 결과의 평등이란? 각 사회집단이 각급 학교에서 교육받는 내용과 그 수준의 일치성
2) 결실의 평등이란? 학교를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여 획득하는 교육의 결실(직업, 수입, 지위 등)이 일치하는 수준

23. 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 과정의 평등, 결과의 평등의 특징

1) 허용적 평등 : 능력에 따른 기회평등
2) 보장적 평등 : 교육기회를 가로막고 있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요인 제거
3) 과정의 평등 : 교육여건상의 평등. 학교시설, 교육내용(교육과정), 교사의 질 등의 평등
4) 결과의 평등 : 보상적 평등, 역차별에 의한 평등, 적극적 차별에 의한 평등, 사회 정의에 입각한 평등. 교육결과(학업성취)를 평등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외된 학생(열등한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보상교육의 필요성을 강조.

24. 교육기회 점유수준의 지표 5가지
- 취학률, 진급률, 탈락률, 교육선발지수, 지니계수

25. 교육선발지수와 교육 발전 지수의 차이점
- 교육선발지수 : 전체학생에 대한 집단별 학생의 구성비의 전체 인구에 대한 해당 집단 인구의 구성비의 비율. 즉, 인구비례점유율. 집단별로 이 선발지수를 계산하면 어느 집단이 얼마나 많이 또는 적게 교육기회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 교육 발전 지수 : 교육투자를 많이 하면 경제발전이 이루어진다.

26. 지니계수
- 분배의 불평등도 계수. 지니계수는 0과 1사이에 있는데 값이 커질수록 불평등도는 커진다.

27. 우리 나라 교육선발의 성격
1) 중앙집권과 표준화
2) 만기선발
3) 대상의 보편주의
4) 기준의 개인주의

28. 시험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각각 3가지씩만 쓰시오.

<순기능>
① 질적 수준을 유지한다.
② 학교간 비교를 가능하게 한다.
③ 각 단계별로 이수해야 할 최적학습 수준을 지시한다.

<역기능>
① 암기력을 주로 평가함.
② 교육과정의 일부분만 다룰 우려가 있다.
③ 선택적 교수 · 학습을 부추긴다.
④ 정상적인 공부 습관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
⑤ 학생들에게 정서적인 불안감 조성, 비정상적 행위 유발시킨다.

29. 학교교육의 확대 원인론(왜 학력이 경쟁적으로 상승하는가?)
1) 학습 욕구 상승이론 : 인본주의 배경. 지적성장욕구와 인격도야의 욕구 충족 위해
① 경제 생활의 여유 증대로 성장욕구 상승
② 비판점 : 현실을 모르는 너무나도 순박한 이론이다.

2) 기술기능이론 : 클라크 &커. 기능론 배경. 직업 기술의 전문화 때문.
① 직업 사회와 학력의 관계 설명
② 비판점 : 과잉학력 현상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

3) 인간자본론 : 슐츠. 기능론 배경. 소득 향상을 위해.
① 학력이 높으면 개인적으로 수입을 상승하므로
② 사회 전체보다 개인에 초점(기능론과 구별되는 점)

4) 지위경쟁이론(졸업장병이론) : 도어. 갈등론 배경.
① 학력이 사회적 지위 획득의 수단이기 때문
② 졸업장을 따 두면 사회적 지위 경쟁에서 유리하므로

5) 신마르크스이론(대응이론. 교신이론) : 보울스&긴티스. 갈등론 배경. 소수 자본가들의 요구 때문

6) 국민통합론 : 밴딕스. 정치학적 접근. 국가의 국민에 대한 투자가 많기 때문에

30. 인간 자본론
1) 기본 가정 : 교육투자↑ → 학력(=생산성)↑ → 수입↑

2) 비판되는 점
① 저학력자들의 생산성 경시
② 학교 교육을 너무 중시한 나머지 직장내 교육 무시
③ 졸업장이 주는 보너스 효과를 과신

3) 비판되는 가설
① 선발가설 이론(스크린이론) : 학력은 선발을 위한 체에 불과하다.
② 이중노동시장 이론 : 동일한 학력을 가졌어도 임금 수준이 다르다.
③ 신마르크스주의 이론(대응이론) : 학력은 소수 자본가들에 의해 결정된다.

31. 대안교육

1) 목적 : 인성 회복
2) 이론적 배경 : 갈등론적 시각, 아동중심 사고, 구성주의 교육관
3) 영산 성지고의 기초모델이 된 대안학교는? 영국의 섬머힐 학교
4) 간디 청소년 학교의 기초모델이 된 대안학교는? 영국의 하트랜드 작은 학교
5)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이념 :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인간중심 사고)에 기초
6) 영국 하트랜드 작은 학교의 배경 사상
:『작은 것이 아름답다』의 저자 프릿츠 슈마허의 사상

32. 특수교육에 관한 주요 논쟁 4단계

1) 주류화 논쟁 : 집단 수용시설로부터 탈피 강조
2) 최소 제한환경 논쟁 : 최대한 교육 기회 부여 강조
3) 일반교육 주도권 논쟁 : 일반 교육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의 재구조화 필요
4) 완전통합 논쟁 : 특수 교육체제의 완전해체를 강조

33.사회과학 연구의 일반모형
(1) 연역법적 모형
(2) 귀납법적 모형
※ (1)과 (2)는 상호 배타성이 아니라 상호연관성을 갖는다.
(3) 일반적 모형 : 이론 → 가설 → 관찰 → 경험의 일반화

34.이론과 연구방법의 관계

Ⅰ 규범적 관점 - 기능론, 지위성취이론, 근대화이론
Ⅱ 갈등적 관점 - 이데올로기, 문화분석, 비판적 교육학
Ⅲ 해석적 관점 - 민속방법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현상학
Ⅳ 경제적 관점 - 인간자본론, 합리적 선택이론

35.학생들이 기대하는 교육목적 : 좋은 직장 〉소질개발 〉 결혼·승진의 차별 〉 인격·교양

36.부모가 기대하는 자녀교육 목적 : 좋은 직장 〉 인격·교양 〉 취미·소질개발 〉 결혼·친구

37.『학교에서 배우는 것에 관하여』(Dreeben) : 사회적 규범 내면화(독립성, 성취성, 보편성, 특수성)

38.『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들』(Althusser) : RSA와 ISA

39.『자본주의 미국사회의 학교교육 : 교육개혁과 경제적 삶의 모순』(1976 : Bowles &Gintis)에서 대응원리(Correspondence Principle)이란?
...교육제도는 자본주의 생산관계의 반영이다

40.방정한 학생과 방정맞은 학생의 차이점?
.....제대로 교육 받은 학생과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학생

41.'교직은 성직이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라는 말의 공통점은?..교육의 존재 이유를 설명해 준다
...일은 나의 일이 아니고 하난님의 일이다라는 입장이 직업 소명설이다.

42.부르뒤에의 가장 기본적 관심은 무엇이었는가?

...계급이 어떻게 형성 되는가/사회적 분화 과정을 설명한다.

43.습관화된(신체화된, embodied)자본, 객관화된(objectified)자본, 제도화된(institution alized)자본의 차이점을 실례를 들면?

....취향,심미적 태도,기술/ 법적 소유권형태/ 학위증서등

44.세계가 어떻게 작동하는가, 어떤 사물을 평가하는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등 행동지침을 알려주는 무의식적으로 암암리에 작용하는 해석적 도식이란?

.......습성(아비투스)...이것은 계급적 위치에 따라 대응된다.

45.기능론과 갈등론에 대한 비판과 대안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접근방법은?

......해석학적 접근 이론으로서 기원은 베버의 이해 사회학과 슈츠의 사회 현상학,미드의 상징적 상호 작용론,가핀클의 문화기술법이다.

46.『노동하는 법 배우기』, 『이단문화』등을 통해 대항문화(Counter Culture)를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으로 이해한 자는?

.......그람씨 계열의 사람으로서 저항이론가인 윌리스 이다.

47.지루(Giroux)의 비판적 교육학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교육받은 인간상은?
......비판적 인간

48.비판적 인간이 가지고 있어야 할 두 가지 상보적 언어는?(비판어와 가능어)
....비판어는 사회적 관계에 대한 비판을 제시 하며,가능어는 가능성을 제시 한다.

49.성편견에 기초하여 쓰여진 모든 생산물들을 해체하는 것이 기본입장인 현대의 사상(1970년대말부터 출현)은?
.......페미니즘

50.지루가 말하고 있는 문화연구의 목적은?
......권력의 배분,권력의 변화,권력으로 인한 변화를 찾아 내는 것이다.

51.우메네 사토르는 무엇을 최초의 의무교육제도라고 보았는가?
.....성년식(가입의례)

52.『유한 계급론』에서 지배계급을 여유있는 유한계급으로 정의한 자는?
........베블렌/ 유한계급은 시간을 비생산적으로 소비하며,과시적 한가로움과 과시적 소비를 즐기며 예절 교육을 중시 한다.

53.공교육이 시민에 대한 사회의 "의무"라고 생각하여 공교육을 가장 적극적인 주창자는?
......꽁도르세

54.갑오개혁과 프랑스 대혁명이 교육에 미친 공통된 영향은?
.....국가의 공교육 발달

55."오직 학교를 통한 보편교육이 자본가의 지배와 노동자의 종속이라는 현실을 바꿀 수 있다"고 본 미국 공교육운동(Comman School Movement)의 대표자는?
.....호레이스 만

56.『피앙출서』에서 교육이 '국가를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 자신을 위한 것'이라는 교육의 공공성보다는 화사성(和事性)을 중시한 국가는?
.....일본..1868.메이지 유신

57.교육팽창을 아무도 "의도하지 않는 결과"로 보는 사인드맨(Seindman)의 주장은?......교육제도의 자율성 이론

58.개인수준이론, 집합수준이론, 교육제도 자율성 이론 등은 무엇을 설명하는 이론인가?.......교육제도의 성장이론

59.특성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자유롭게 학생을 모집할 수 있는 특성화 중학교, 고등학교는 미국의 무엇을 도입한 것인가?
.........마그넷 스쿨

60.남녀공학(Co-education)에 대한 옹호론과 반대론의 입장의 핵심을 각각 설명하면?
.......성평등론// 성역할 고착화

61.통합교육논쟁이란?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 교육과 일반 교육은 구별을 없애고 완전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62.인기대학, 비인기대학, 인기학과, 비인기학과의 구분 기준은?
.......학력주의

63.학교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사람을 현혹시키는 "종교"이자,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었다고 본 『탈학교 사회』라는 논문에서 제기하고 있는 학교 비판의 핵심은?
........일리치.....학교의 잘못된 신념/잘못된 기능

64.해외유학이나 박사학위 취득, 특정학교 자랑 등을 통한 특권의식 드러내기와 같은 현상을 카노이(Carnoy)는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과시적 소비

65.학교화된 교육 극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대안교육)에서 살필 수 있는 세 가지 지향점은?

(1)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생명과 자연의 질서 존중 :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민들레학교, 두밀리 자연학교)

(2) 작은 학교 지향..............(개성있는 교육)

(3) 교육주체의 원상회복........(교사·학생·학부모 등의 교육적 제자리 찾기)

66.홈 스쿨링(가정의 교육기능 회복)의 목표를 들면?

........인간성 회복

67..인터넷을 통한 교육이 가지는 문제점은?
......정보의 홍수로 인한 전통 가치관의 혼란, 몰인정, 여론에 휩쓰리는 현상

68.국가(정치사회), 시장(경제사회)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의 하위영역을 지칭하는 시민사회(Civil society)는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시민사회 개념의 기초를 제공한 인물은?
.......그람씨

69.『건백서』(1888)를 통해서 "인간은 교육을 받아야만 지각할 수 있기에 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국가의 가장 우선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백성에게 국어·국문·국사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 인물은?

.... 박영효

70.『학교신론』에서 외국유학, 국립 교육기관 설립을 주장한 박은식의 개량주의와 가장 관련된 것은?

.....중체서용(중국,양계초),화혼양재(일본),동도서기(최한기)

71.일본 제국주의에 의한 조선 교육의 특징은?
......국가주의,군국주의,출세주의(도구주의)

72.해방이후 좌·우익 양진영의 국가 관리에 의한 교육의 전제 조건은?
의무교육,교육의 기회균등,성인교육중시,

73.미군정하 교육의 특징

...교육이념은 홍익인간이지만 미국교육 축소판이었다.

74.국민교육헌장이 비판받게된 주된 이유는?

....과잉사회화된 인간교육(길들여 진...)

75.교육 개혁의 4대 유형

Ⅰ. 복지적 개입 국가 중심 재분배 개혁
Ⅱ. 경제적 효율성 중심 계획주의 개혁
Ⅲ. 경제적 합리성 중심 시장 개혁
Ⅳ. 자발적 시민사회중심 참여 개혁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윤리사상사평가(펌)  (0) 2007.06.14
관료제 순기능역기능  (0) 2007.06.14
상담요약  (0) 2007.06.05
교육과정요약  (0) 2007.06.05
불룸  (0) 2007.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