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윤기출펌

KSYANG 2007. 5. 27. 21:57

 

 

1. [ 보류하기 ]  다음의 창의력 검사 문항 중에서 민감성을 측정하는 문항은?
① 나만이 아는 비밀일기 쓰는 법 생각하기
② 식사 중에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키기
③ 자동차 튜브의 펑크를 해결하기 위해 튜브 자체를 없앰으로써 해결하기
④ 하늘은 왜 푸른가를 생각해 보기
⑤ 교통체증 해소 방안을 여러 가지 생각해 보기
2. [ 보류하기 ]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비네(Binet) 검사는 동작성 검사로 지능을 정신연령으로 표현한다.
② 개정된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는 아동의 지능 측정을 위해 현재 널리 애용되고 있다.
③ 현재 쓰이고 있는 스탠포드-비네 검사는 아동보다 성인의 검사 결과가 신뢰성이 더 높다.
④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는 스탠포드-비네 검사보다도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예언에 더 유용하게 쓰인다.
⑤ 웩슬러 지능검사는 주로 언어성 검사로 되어 있다.
3. [ 보류하기 ]  발달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다.
②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③ S.Freud는 인생 초기를 중시한 반면 E·H·Erickson은 인생의 모든 시기가 중요하다고 본다.
④ 신체적·지적·성격적 발달은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⑤ 발달의 기제는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 준다.
4.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단계는?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은 어머니와 자신을 돌보는 사람과의 애착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체적·심리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관계에서 안전감과 신뢰감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① 영아기 ( 0 ~ 1 )
② 걸음마기 ( 2 ~ 3 )
③ 유치원기 ( 4 ~ 6 )
④ 아동기 ( 7 ~ 12 )
⑤ 청소년기 ( 13 ~ 18 )

5. [ 보류하기 ]  어린이가 엄마라는 말을 배우는 과정은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에 의하면 변별학습의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변별자극에 해당하는 것은?
① 엄마라는 존재
② 엄마라는 말
③ 칭찬
④ 젖먹임
⑤ 엄마 이외의 여자
6. [ 보류하기 ]  다음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 떠드는 아이에게 무관심하였더니 떠드는 행위가 약화되었다.
· 우는 아이에게 관심을 두지 않았더니 우는 행동이 줄어들었다.

① 부적 강화
② 타임 아웃
③ 소거
④ 상반행동 강화
⑤ 행동조형
7. [ 보류하기 ]  질적 연구법과 관련된 것은?
① 조작적 정의와 그에 따라 제작된 측정도구를 사용한다.
② 수집된 자료의 의미가 연구자의 기준에 따라 해석된다.
③ 상황과 맥락의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④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관심을 가진다.
⑤ 자료를 주로 귀납적으로 분석한다.
8. [ 보류하기 ]  학습의 개념적 조건이 아닌 것은?
① 경험의 결과
② 연습의 결과
③ 가치성
④ 비교적 영속적 변화
⑤ 숙달
9. [ 보류하기 ]  인지주의 학습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이해는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에 의존한다.
② 학습현상은 환경적 사건의 결과이다.
③ 학습자는 적극적·능동적이다.
④ 수업의 중점을 학습자의 탐구능력 신장에 둔다.
⑤ 통찰이 잘 일어나도록 요소들간의 상호관계를 잘 구조화할 것을 강조한다.
10. [ 보류하기 ]  생활지도의 원리가 아닌 것은?
① 문제해결의 조력활동이다.
②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③ 예방에 중점을 둔다.
④ 가정지도를 학교지도보다 우선시한다.
⑤ 생활지도는 과정이다.
11. [ 보류하기 ]  다음은 어떤 사상가의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적응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평형을 유지하려는 선천적 경향이다.
②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어른들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③ 교사는 아동의 지적 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④ 교사는 학습자가 범하는 실수의 유형을 분석해야 한다.
⑤ 추상적 개념을 가르칠 때는 아동이 지적으로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12. [ 보류하기 ]  인지 양식( Cognitive Style )에 대한 설명 중 부적합한 것은?
① 인지양식은 개인의 능력상의 차이를 말한다.
② 장독립형 학생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띤다.
③ 장의존형 학생은 인문사회과학·예능을 좋아한다.
④ 충동적이기보다는 반성적(숙고적) 인지양식을 가진 아동이 읽기와 같은 학교과제에서 높은 성취를 보인다.
⑤ 충동적인 학습자가 반성적인 학습자에 비해 뛰어난 성취를 보이는 과제들도 있다.
13. [ 보류하기 ]  구성주의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지식의 사회적·문화적 성격을 강조한다.
② 사례중심의 학습을 강조한다.
③ 구조화된 학습과제를 중시한다.
④ 학습자가 교수·학습과정의 주체가 된다.
⑤ 지식의 획득 결과보다는 인지과정을 평가한다.
14. [ 보류하기 ]  선다형 문항 작성시 옳은 것은?
① 답지의 길이와 형태를 다양하게 만든다.
② 전문적 용어를 사용한다.
③ 개념의 정의는 문두에 쓰고 개념은 답지에 둔다.
④ 일반화의 뜻을 가진 말을 써서는 안된다.
⑤ 정답인 것을 가장 자세히 길게 만든다.
15.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을 설명해 주는 개념은?
기존의 지식에 추가적인 연결을 형성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덧붙임으로써 정보의 유의미성을 증가시키는 과정

① 정교화
② 부호화
③ 자동화
④ 평형화
⑤ 이중부호화
16. [ 보류하기 ]  인간의 방어기제 중 다음의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것은?
· 친구따라 강남 간다.
·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① 합리화
② 보상
③ 투사
④ 퇴행
⑤ 동일시
17. [ 보류하기 ]  다음 연구방법을 설명한 것 중 올바른 것은?
① 상관연구 - 학생들의 결석 일수와 학점 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
② 기술연구 - 조건통제를 엄격히 하여 이론과 법칙의 발견에 목적을 두는 연구
③ 사례연구 - 연구 결과를 일반화 시킬 수 없고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연구
④ 현장연구 - 기본적인 이론·법칙·원리의 발견을 현장속에서 구하려는 연구
⑤ 종단연구 - 비교적 짧은 기간내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
18. [ 보류하기 ]  어느 학급의 수학 평균이 60, 표준편차가 10일 때, 50점을 받은 학생의 T점수는?
① 35                                     
② 40
③ 45                                     
④ 50
⑤ 55
19. [ 보류하기 ]  David Ausubel의 수용학습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인지적 교수 모델
② 선행조직자
③ 의미 있는 언어 학습
④ 포섭
⑤ 실례-원리 학습
20. [ 보류하기 ]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변화                            
② 직면
③ 불안                            
④ 갈등
⑤ 압박감
21. [ 보류하기 ]  다음을 설명해 주는 개념은?
· 유기체와 환경의 평형
· 인지적 동화와 조절
· 방어기제

① 발달                        
② 적응                        
③ 성숙
④ 학습                        
⑤ 성장
22. [ 보류하기 ]  작동적 조건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② 정서적·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③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④ 반응이 효과(보상) 앞에 온다.
⑤ Gagnè의 신호학습과 관련된다.
23. [ 보류하기 ]  다음 중 성질이 다른 하나는?
① 벌
② 부적강화
③ 강화의 중단
④ 상반행동강화
⑤ Time out
24. [ 보류하기 ]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진술 중에서 옳은 것은?
①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
② 타당도는 측정의 오차에 관한 것으로 주로 계수로 수량화된다.
③ 신뢰도는 검사가 목적으로 삼는 특성을 충실하게 재는 것에 관련된다.
④ 한 답안에 두 사람의 채점점수가 다른 것은 신뢰도의 문제이다.
⑤ 수행평가는 신뢰도가 높은 평가이다.
25.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실험설계 방법은?
김교사는 협동학습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3학년 1반에게 협동학습을 시킨 후 시험을 치루어 협동학습을 시키지 않은 3학년 2반의 시헙점수와 차이를 비교하였다.

① 단일집단 전후 검사 설계
② 이질집단 사후 검사 설계
③ 이질통제집단 전후 검사 설계
④ 전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⑤ 솔로몬 4집단 설계

 

 

 

42111/ 35324/ 31341/ 53252/ 24242/

 

 

 

 

 

 

 

 

 

 

 

 

 

 

1.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개인이 성장함에 따라 내적인 성숙수준의 향상으로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신체적·심리적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① 학습                   
② 유전                
③ 성숙  
④ 발달                  
⑤ 성장
2. [ 보류하기 ]  다음과 관계있는 교육평등관의 유형은?
·로울즈(J.Rawls)의 정의론과 관련된다.
·수월성(excellence)추구의 개념과 마찰을 빚기도 한다.


① 허용적 평등   
② 보장적 평등
③ 보상적 평등   
④ 과정의 평등
⑤ 보수주의적 평등
3. [ 보류하기 ]  하우스(R.J.House)의 경로-목표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어느 지도성을 행사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구성원들의 친교적 욕구가 강하고, 직무가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
·과업이 잘 구조화되어 있다.

① 지시적 지도성  
② 지원적 지도성
③ 참여적 지도성  
④ 성취지향적 지도성
⑤ 자유방임형 지도성
4. [ 보류하기 ]  학교예산의 편성 절차가 바르게 된 것은?
①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 시달→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계획 통보→ 예산안 편성
②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 시달→ 예산안 편성→ 교직원의 예산 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교구 계획 통보→ 예산안 편성
③ 학교 회계예산 편성기본지침 시달→ 교직원의 예산 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 계획 통보→ 예산안 확정
④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시달→ 예산안 편성→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계획 통보→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⑤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시달→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계획 통보→ 예산안 편성
5. [ 보류하기 ]  교육공무원의 자격에 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보직교사는 법적으로 규정된 자격이다.
② 사서교사는 1급, 2급의 구분이 없다.
③ 교원의 종별과 자격은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다.
④ 장학사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법정 교육전문직 자격증이 필요하다.
⑤ 교장은 자격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6. [ 보류하기 ]  창의성 개발의 한 방법인 두뇌활성화(B.S) 전략의 기본전제 또는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창의성은 비교적 소수만이 가지고 있다.
②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되 핵심을 벗어나지 않도록 배려한다.
③ 기존의 것은 부정하고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데 중점을 둔다.
④ 2개 이상의 발표된 아이디어는 분리해서 정리한다.
⑤ 모든 아이디어들이 제시된 뒤에 평가·토론·비판을 한다.
7. [ 보류하기 ]  제 7차 교육과정의 편제에 따를 때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친교활동, 정체성 확립활동은 특별활동의 어느 영역에 해당하는가?
① 자치활동  
② 적응활동  
③ 클럽활동
④ 봉사활동  
⑤ 계발활동
8. [ 보류하기 ]  교과의 통합적 운영이 지니는 교육적 가치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① 지식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할 수 있다.
② 학교와 사회의 거리를 좁힌다.
③ 학습을 통한 인격개발을 촉진한다.
④ 유의미 학습을 촉진시킨다.
⑤ 계통적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
9. [ 보류하기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교육 사상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교육을 통한 국가와 사회의 유지·발전을 위해 교육을 국가가 관리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② 현실주의자로서 교육은 실제적이어야 하며 삶에 필요불가결한 유용한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 모든 시민은 교육받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면서 노예도 교육의 대상에 포함시켰다.
④ 진리는 감각적이고 주관적이며 변화적이라고 주장하였다.
⑤ 신체적 교육, 도덕적 교육이 이성의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0. [ 보류하기 ]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독교의 권위와 억압에 반대하여 자아의 발견을 시도하였다.
② 초기 인문주의는 사회와 민중의 진실한 생활원리를 파악하고 선양하려고 하는 종교적·도덕적 사회운동으로 발전하였다.
③ 인문주의 교육사항은 문예부흥기의 말기에 이르러 더욱 더 자유교육의 이상에 충실하였다.
④ 서민계급을 중심으로 발흥되어 대중적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⑤ 중세의 신학 대신에 인간성이 깃든 문학을 중시하였고, 종교교육을 반대하였다.
11. [ 보류하기 ]  율곡 이이의 사상으로 틀린 것은?
① 교육의 3대 방법론으로 궁리(窮理)·거경(居敬)·역행(力行)을 강조하였다.
② 이론과 실천, 심(心)과 신(身), 앎과 삶의 관계가 대립이 아니라 상호 보완과 융합관계라고 보았다.
③ 일반 민중을 계몽시키기 위해 서원향약과 해주향약 등의 규례를 많이 만들었다.
④ 주자대전(朱子大典), 태극도설, 심경(心經)을 초학으로서 가장 필요한 것이라 하였다.
⑤ 그의 사상은 실학, 동학, 개화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12. [ 보류하기 ]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천민, 범법자 등은 제외되었고 양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였다.
② 생진과는 원래 성균관의 입학시험이었으며, 이 중 진사과는 시·부와 같은 문예창작의 재능을 시험하였다.
③ 문과(대과)의 초시 초장의 시험 방식은 문학보다 경학을 중시함에 따라 강경(講經)으로 결정되었다.
④ 무관채용시험에서 초시와 전시는 무예에 대한 실기시험인 반면 복시에서는 유교경전과 무경(武經)의 지식을 구두로 평가하였다.
⑤ 기술관 채용시험은 단일과였으며 초시는 해당관청에서 복시는 예조에서 실시하였다.
13. [ 보류하기 ]  조선시대 학자들의 저술 중에서 소학이 그 내용과 분량 면에서 문자 교육 다음 단계인 초학자들에게 어렵다고 비판하면서 나온 책은?
① 동몽선습   
② 아희원람
③ 아학편 2000字  
④ 훈몽자회
⑤ 유합
14.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가장 가까운 교육사조는?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고 훈련시키는 사람이 아니라 대화를 통하여 학생 자신들의 주관적 진리를 탐구하게 지도하여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대화가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 간에 상호신뢰감 속에서 교육이 전개되어야 한다.


① 실존주의  
② 진보주의  
③ 구조주의
④ 분석철학  
⑤ 본질주의
15. [ 보류하기 ]  학교교육의 현상을 실존적·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한 결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Panopticon  
② 정미소
③ 자유방만  
④ 자아의 분열과 상실
⑤ 시장 지향성
16. [ 보류하기 ]  컴퓨터 보조수업(CAI)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② 다양한 시청각 제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③ 학습내용의 계열을 교사가 임의로 수정할 수 있다.
④ 종래의 프로그램보다 다양한 강화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⑤ 학습내용의 계열을 학생의 성과에 의해 결정·제시한다.
17. [ 보류하기 ]  체벌규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체벌(질책)은 성적 상위집단보다 하위집단에서 효과적이다.
② 체벌은 성격이 외성적인 아동보다 내성적인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③ 체벌과 동시에 강화를 주어 학생의 기분을 전환해 준다.
④ 벌은 일관성 있고 충분히 강해야 한다.
⑤ 벌은 행위를 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에 주어야 한다.
18. [ 보류하기 ]  전통적 지필검사와 비교해 볼 때,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적응검사(CAT: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① 적은 수의 문항으로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②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에 적합하다.
③ 교수-학습의 수준을 높이기에 적절하다.
④ 컴퓨터를 사용하여 검사를 제작할 수 있다.
⑤ 집단의 평균능력에 맞춘 검사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19. [ 보류하기 ]  동인(同人)집단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강력한 지도자의 지시와 통제에 따라 행동한다.
② 폐쇄적이며 배타성이 강하다.
③ 또래집단 중에서 가장 최초로 형성되는 집단이다.
④ 미성년자에게 금지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⑤ 사회계층이나 신분을 가리지 않고 성별을 가리지 않는다.
20. [ 보류하기 ]  평가도구를 제작하기 위해 교과내용을 분석하고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이유는?
① 평가도구의 논리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② 평가도구의 예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③ 평가도구의 공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④ 평가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⑤ 평가도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21. [ 보류하기 ]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면 맞는 설명은?
CR = 4.01 …… P 〈 .001

① 연구가설은 기각된다.
② 의의 있는 차가 아주 없다.
③ 의의 있는 차가 조금 있다.
④ 영가설은 기각된다.
⑤ 1% 유의수준에서 두 통계치간에 유의한 차가 있다.
22. [ 보류하기 ]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기여한다.”는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과 관련된 것은?
①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학교교육을 매개로 하여 학생에게 대물림된다.
② 교육의 수익은 노동계급보다 관리자 계급에 있어서 더 크다.
③ 대학 학점과 직업지위나 수입과는 무관하다.
④ 교장의 지도력, 교사의 학생 지각, 학교풍토 등이 성적에 주는 영향이 매우 크다.
⑤ 지능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80%가 결정된다.
23. [ 보류하기 ]  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인력’보다는 ‘인간’중심의 교육 전략이다.
② 경제·정치·사회 정책 등을 교육발전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③ 경제의 영향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제 결정론이다.
④ 남미의 특수 상황에 지나치게 편향된 이론이다.
⑤ 사회발전에 관한 근대화 이론은 사회발전을 일원론적으로 보고 있다.
24. [ 보류하기 ]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① 현장조사 및 참여 관찰
② 무선표집과 변인 통제
③ 통계적 추리에 의한 가설 검증
④ 연필과 종이로 자료 수집
⑤ 복수사례 연구, 가설연역적 접근
25. [ 보류하기 ]  다음 중 맞는 설명은?
① 문항이 어려울수록 변별력이 높아진다.
② 집단에 속한 모든 사례의 점수는 표준편차에 영향을 미친다.
③ 최빈치는 동간척도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집중경향치이다.
④ 범위는 대표치로서의 중앙치(Mdn)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⑤ 원점수의 차이는 능력상의 차이를 나타내 준다.

 

 

 

 

                                      13253/ 52551/ 43113/ 34121/ 44312/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기출펌2  (0) 2007.05.27
윤기출펌1  (0) 2007.05.27
윤신기출(펌)  (0) 2007.05.18
기능.갈등주의  (0) 2007.05.16
관찰학습  (0) 2007.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