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윤신기출(펌)

KSYANG 2007. 5. 18. 00:08
1. [ 보류하기 ]  프래그마티즘(Pragmatism)과 교육에 관한 설명이다. 바른 것은?
① 결정론적 세계관을 옹호한다.
② 경험주의와 실증주의를 배격한다.
③ 공리주의(功利主義) 사상을 거부한다.
④ 과거의 전형적 해결책 제시보다 미지의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⑤ 절대적·보편적 진리의 발견과 인류의 문화전승을 강조한다.
2. [ 보류하기 ]  인식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합리주의는 우리가 자명(自明)한 진술에 도달할 때 ‘이유의 고리’를 더 이상 찾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한다.
② 진리대응설은 새롭게 엮어낸 자료가 이미 수용되고 있는 신념과 모순을 일으키지 않을 때 진리가 지식이 된다고 한다.
③ 진리정합설은 합리론자들이 지지하며 지식의 증명방법을 연역법에 의존한다.
④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의 특징을 결합시켜 놓은 것이라는 점에서 칸트에 기초하고 있다.
⑤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지식의 ‘정초’(Foundation)를 찾는 것을 포기한다.
3. [ 보류하기 ]  다음의 학자들 중에서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론적 견해를 제시한 사람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머튼(R.Merton)
② 실버맨(C.Silberman)
③ 프레이리(P.Freire)
④ 굳맨(P.Goodman)
⑤ 라이머(E.Reimer)
4. [ 보류하기 ]  서양의 실학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과학과 모국어 등의 광범한 교육과정을 가르쳤다.
② 논리전개의 엄밀성을 중시하는 스콜라주의적 교육방법을 중시하였다.
③ 구체적 사실과 실질적 지식을 중시하였다.
④ 사회적 실학주의는 신사 양성을 교육의 주된 목적으로 삼았다.
⑤ 인문주의가 시세로주의로 변질되고, 종교개혁이 교조적 형식주의로 변질된데 대한 반성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5.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교육사상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동굴 속의 죄수들은 등불에 비친 그림자를 실체라 생각하여 그림자 이외의 세계가 있음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죄수 중의 한 사람이 동굴을 나와 태양의 빛에 익숙해진다면 이 죄수는 더 이상 그림자의 세계를 실체의 세계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거기서 다시 죄수는 동굴로 돌아가 나머지 죄수에게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이 그림자이며 밖에 실체의 세계가 있음을 설명한다. 그러나 동굴 속의 죄수들은 이 말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다.

① 남녀를 동등하게 교육한다.
② 과학교육은 조기에 실시한다.
③ 모든 계층의 사람에게 교육을 실시한다.
④ 교육에 대한 국가의 통제는 가능한 한 줄인다.
⑤ 아테네 민주정치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6. [ 보류하기 ]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가 아닌 것은?
① 일석이조가 되는 것을 선정한다.
②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에 있는 경험을 선정한다.
③ 학습자들이 가르쳐 달라는 것을 경험으로 선정한다.
④ 교육목적 성취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이 선정되어야 한다.
⑤ 교사가 이해 가능한 것을 학습경험으로 선정해야 한다.
7. [ 보류하기 ]  부르디외(P.Bourdieu)가 말하는 아비투스(Habitus) 문화 자본의 성격이 아닌 것은?
① 계층성을 띤다.
② 사회성을 띈다.
③ 제도적 문화자본이다.
④ 문화적 습성이다.
⑤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자본이다.
8. [ 보류하기 ]  사도강령에 포함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스승의 권리
② 스승과 제자
③ 스승의 자질
④ 교육자와 단체
⑤ 스승과 사회
9. [ 보류하기 ]  공자가 교육적으로 한 일이 아닌 것은?
① 인재시교(因材施敎)를 하였다.
② 논어 등 경전을 집필하여 후손들에게 전달해 주었다.
③ 조기교육을 중시하였다.
④ 교육내용으로 육예(六藝)를 중시하였다.
⑤ 교육의 목표는 군자가 되기 위함이었다.
10. [ 보류하기 ]  ‘동기’란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물체나 활동을 박탈당할 때 발생하는 상태”라고 정의한 것은 어느 측면에 초점을 둔 것인가?
① 사전적 정의                       
② 약정적 정의
③ 조작적 정의  
④ 규범적 정의
⑤ 목적론적 정의
11. [ 보류하기 ]  대학 입학시험 문제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특성은?
① 입학시험 이전의 학업성취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입학시험 당시의 실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입학 후의 학업성적을 예언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입학 후의 학습활동의 적극성 여부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입학 후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어야 한다.
12. [ 보류하기 ]  시험의 순기능이 아닌 것은?
① 선택적 학습과 선택적 교수를 가져온다.
② 질적 수준을 유지한다.
③ 학교간 비교를 가능하게 한다.
④ 이수해야 할 최적 학습수준을 지시한다.
⑤ 미래 학습의 예언 기능을 한다.
13. [ 보류하기 ]  학급내에서 지능이 동일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을 때, 이 차이를 설명해 주는 학습자 변인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건강                            
② 학습동기                     
③ 선수학습정도 
④ 가정배경                      
⑤ 학습태도
14. [ 보류하기 ]  다음의 현상에 대처하기 위하여 강화되어야 할 교육분야는?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고도산업화에 따른 인간소외가 진행되고 있다.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고 있다.

① 첨단과학교육                        
② 기술·기능교육
③ 평생교육                                
④ 자유교양교육
⑤ 가정교육
15. [ 보류하기 ]  달톤안(Dalton Plan)과 관련 있는 교수원리는?
① 직관의 원리                    
② 개별화의 원리
③ 통합의 원리                    
④ 사회화의 원리
⑤ 목적의 원리
16. [ 보류하기 ]  교육의 주체가 되는 것은?
① 학습자                    
② 도야재                        
③ 매체
④ 성숙자                    
⑤ 교육의 장(場)
17. [ 보류하기 ]  다음 중 규준평가에 해당하는 것은?
① 의사선발시험  
② 미스코리아 선발 
③ 비행사 훈련  
④ 운전면허시험
⑤ 기초학력진단
18. [ 보류하기 ]  다음 중 연구자의 편견(bias)을 가장 잘 배제할 수 있는 표집방법은?
① 할당표집  
② 우연적 표집
③ 의도적 표직  
④ 체계적 표집
⑤ 유층표집
19. [ 보류하기 ]  계선조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강력한 통솔력을 발휘할 수 있다.
② 안정적인 조직 운영을 할 수 있다.
③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다.
④ 계혁적·이상적인 사고를 갖는다.
⑤ 업무가 단순하고 소규모 조직에 적합하다.
20. [ 보류하기 ]  다음 중 북한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② 6-3-3-4제의 단선형 학제이다.
③ 10년간의 의무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④ 중등교육은 중학교 4년, 고등학교 2년으로 분리되어 운영된다.
⑤ 교육을 매우 중시하여 사립학교의 설립을 장려하고 있다.
21. [ 보류하기 ]  다음은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의 특징을 기술한 것이다. 관련된 것은?
· 교육과정이 교사들에게 생소했고, 일상 용어와 다른 생소한 용어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이 과다하고 학습하기 어려웠다.
· 교과목이 늘어나고 전이교육이 소홀히 된다는 비판이 있었다.

① 제1차 교육과정  
② 제2차 교육과정
③ 제3차 교육과정
④ 제4차 교육과정
⑤ 제5차 교육과정
22. [ 보류하기 ]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문항이 어려울수록 변별력이 높아진다.
② 4지 선다형 평가보다 5지 선다형 평가가 변별력이 높다.
③ 상위집단과 하위집단간의 반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곤란도를 산출하여야 한다.
④ 평균치는 동간척도에서 구할 수 있는 변산도이다.
⑤ 표준편자는 가장 신뢰로운 대표치이다.
23. [ 보류하기 ]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가장 좋은 것은?
①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학습자에게 친숙한 사례와 관련시키다.
② 성취가 있을 때마다 매번 상을 준다.
③ 가능한 한 쉬운 과제를 제시하도록 한다.
④ 성적이 좋은 학생에게 다음 번에는 시험이 어려울 수 있음을 환기시킨다.
⑤ 학습 목표를 약간 불확실하게 제시한다.
24. [ 보류하기 ]  조선시대 최고학부인 성균관에서 가르쳤던 교육내용이 아닌 것은?
① 제사(諸史)  
② 강독(講讀)
③ 제술(製述)  
④ 예법(禮法)
⑤ 서법(書法)
25.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시각정보의 유형은?
· 흥미를 끌기 위하여 또는 이해를 쉽도록 하기 위해 제시하고자 하는 내용과 유사한 개념을 끌어 들여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 예를 들어 원자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이미 학습자에게 친숙한 태양계의 구조를 이용해서 제시하는 경우

① 사실적 정보  
② 유추적 정보
③ 조직적 정보  
④ 모사적 정보
⑤ 상징적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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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개인이 성장함에 따라 내적인 성숙수준의 향상으로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신체적·심리적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① 학습                   
② 유전                
③ 성숙  
④ 발달                  
⑤ 성장
2. [ 보류하기 ]  다음과 관계있는 교육평등관의 유형은?
·로울즈(J.Rawls)의 정의론과 관련된다.
·수월성(excellence)추구의 개념과 마찰을 빚기도 한다.


① 허용적 평등   
② 보장적 평등
③ 보상적 평등   
④ 과정의 평등
⑤ 보수주의적 평등
3. [ 보류하기 ]  하우스(R.J.House)의 경로-목표 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어느 지도성을 행사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구성원들의 친교적 욕구가 강하고, 직무가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
·과업이 잘 구조화되어 있다.

① 지시적 지도성  
② 지원적 지도성
③ 참여적 지도성  
④ 성취지향적 지도성
⑤ 자유방임형 지도성
4. [ 보류하기 ]  학교예산의 편성 절차가 바르게 된 것은?
①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 시달→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계획 통보→ 예산안 편성
②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 시달→ 예산안 편성→ 교직원의 예산 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교구 계획 통보→ 예산안 편성
③ 학교 회계예산 편성기본지침 시달→ 교직원의 예산 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 계획 통보→ 예산안 확정
④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시달→ 예산안 편성→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계획 통보→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⑤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시달→ 교직원의 예산요구서 제출→ 연간 총 전입금 및 분기별 자금 교부계획 통보→ 예산안 편성
5. [ 보류하기 ]  교육공무원의 자격에 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보직교사는 법적으로 규정된 자격이다.
② 사서교사는 1급, 2급의 구분이 없다.
③ 교원의 종별과 자격은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다.
④ 장학사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법정 교육전문직 자격증이 필요하다.
⑤ 교장은 자격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6. [ 보류하기 ]  창의성 개발의 한 방법인 두뇌활성화(B.S) 전략의 기본전제 또는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창의성은 비교적 소수만이 가지고 있다.
②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되 핵심을 벗어나지 않도록 배려한다.
③ 기존의 것은 부정하고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데 중점을 둔다.
④ 2개 이상의 발표된 아이디어는 분리해서 정리한다.
⑤ 모든 아이디어들이 제시된 뒤에 평가·토론·비판을 한다.
7. [ 보류하기 ]  제 7차 교육과정의 편제에 따를 때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친교활동, 정체성 확립활동은 특별활동의 어느 영역에 해당하는가?
① 자치활동  
② 적응활동  
③ 클럽활동
④ 봉사활동  
⑤ 계발활동
8. [ 보류하기 ]  교과의 통합적 운영이 지니는 교육적 가치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① 지식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할 수 있다.
② 학교와 사회의 거리를 좁힌다.
③ 학습을 통한 인격개발을 촉진한다.
④ 유의미 학습을 촉진시킨다.
⑤ 계통적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
9. [ 보류하기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교육 사상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교육을 통한 국가와 사회의 유지·발전을 위해 교육을 국가가 관리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② 현실주의자로서 교육은 실제적이어야 하며 삶에 필요불가결한 유용한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③ 모든 시민은 교육받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면서 노예도 교육의 대상에 포함시켰다.
④ 진리는 감각적이고 주관적이며 변화적이라고 주장하였다.
⑤ 신체적 교육, 도덕적 교육이 이성의 교육보다 앞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0. [ 보류하기 ]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독교의 권위와 억압에 반대하여 자아의 발견을 시도하였다.
② 초기 인문주의는 사회와 민중의 진실한 생활원리를 파악하고 선양하려고 하는 종교적·도덕적 사회운동으로 발전하였다.
③ 인문주의 교육사항은 문예부흥기의 말기에 이르러 더욱 더 자유교육의 이상에 충실하였다.
④ 서민계급을 중심으로 발흥되어 대중적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⑤ 중세의 신학 대신에 인간성이 깃든 문학을 중시하였고, 종교교육을 반대하였다.
11. [ 보류하기 ]  율곡 이이의 사상으로 틀린 것은?
① 교육의 3대 방법론으로 궁리(窮理)·거경(居敬)·역행(力行)을 강조하였다.
② 이론과 실천, 심(心)과 신(身), 앎과 삶의 관계가 대립이 아니라 상호 보완과 융합관계라고 보았다.
③ 일반 민중을 계몽시키기 위해 서원향약과 해주향약 등의 규례를 많이 만들었다.
④ 주자대전(朱子大典), 태극도설, 심경(心經)을 초학으로서 가장 필요한 것이라 하였다.
⑤ 그의 사상은 실학, 동학, 개화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12. [ 보류하기 ]  조선시대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천민, 범법자 등은 제외되었고 양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였다.
② 생진과는 원래 성균관의 입학시험이었으며, 이 중 진사과는 시·부와 같은 문예창작의 재능을 시험하였다.
③ 문과(대과)의 초시 초장의 시험 방식은 문학보다 경학을 중시함에 따라 강경(講經)으로 결정되었다.
④ 무관채용시험에서 초시와 전시는 무예에 대한 실기시험인 반면 복시에서는 유교경전과 무경(武經)의 지식을 구두로 평가하였다.
⑤ 기술관 채용시험은 단일과였으며 초시는 해당관청에서 복시는 예조에서 실시하였다.
13. [ 보류하기 ]  조선시대 학자들의 저술 중에서 소학이 그 내용과 분량 면에서 문자 교육 다음 단계인 초학자들에게 어렵다고 비판하면서 나온 책은?
① 동몽선습   
② 아희원람
③ 아학편 2000字  
④ 훈몽자회
⑤ 유합
14. [ 보류하기 ]  다음의 내용과 가장 가까운 교육사조는?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고 훈련시키는 사람이 아니라 대화를 통하여 학생 자신들의 주관적 진리를 탐구하게 지도하여야 한다.
  이러한 교육적 대화가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 간에 상호신뢰감 속에서 교육이 전개되어야 한다.


① 실존주의  
② 진보주의  
③ 구조주의
④ 분석철학  
⑤ 본질주의
15. [ 보류하기 ]  학교교육의 현상을 실존적·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한 결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Panopticon  
② 정미소
③ 자유방만  
④ 자아의 분열과 상실
⑤ 시장 지향성
16. [ 보류하기 ]  컴퓨터 보조수업(CAI)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② 다양한 시청각 제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③ 학습내용의 계열을 교사가 임의로 수정할 수 있다.
④ 종래의 프로그램보다 다양한 강화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⑤ 학습내용의 계열을 학생의 성과에 의해 결정·제시한다.
17. [ 보류하기 ]  체벌규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체벌(질책)은 성적 상위집단보다 하위집단에서 효과적이다.
② 체벌은 성격이 외성적인 아동보다 내성적인 아동에게 효과적이다.
③ 체벌과 동시에 강화를 주어 학생의 기분을 전환해 준다.
④ 벌은 일관성 있고 충분히 강해야 한다.
⑤ 벌은 행위를 한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에 주어야 한다.
18. [ 보류하기 ]  전통적 지필검사와 비교해 볼 때,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적응검사(CAT: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① 적은 수의 문항으로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다.
②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에 적합하다.
③ 교수-학습의 수준을 높이기에 적절하다.
④ 컴퓨터를 사용하여 검사를 제작할 수 있다.
⑤ 집단의 평균능력에 맞춘 검사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19. [ 보류하기 ]  동인(同人)집단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강력한 지도자의 지시와 통제에 따라 행동한다.
② 폐쇄적이며 배타성이 강하다.
③ 또래집단 중에서 가장 최초로 형성되는 집단이다.
④ 미성년자에게 금지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⑤ 사회계층이나 신분을 가리지 않고 성별을 가리지 않는다.
20. [ 보류하기 ]  평가도구를 제작하기 위해 교과내용을 분석하고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이유는?
① 평가도구의 논리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② 평가도구의 예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③ 평가도구의 공인적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④ 평가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⑤ 평가도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21. [ 보류하기 ]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면 맞는 설명은?
CR = 4.01 …… P 〈 .001

① 연구가설은 기각된다.
② 의의 있는 차가 아주 없다.
③ 의의 있는 차가 조금 있다.
④ 영가설은 기각된다.
⑤ 1% 유의수준에서 두 통계치간에 유의한 차가 있다.
22. [ 보류하기 ]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기여한다.”는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과 관련된 것은?
①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학교교육을 매개로 하여 학생에게 대물림된다.
② 교육의 수익은 노동계급보다 관리자 계급에 있어서 더 크다.
③ 대학 학점과 직업지위나 수입과는 무관하다.
④ 교장의 지도력, 교사의 학생 지각, 학교풍토 등이 성적에 주는 영향이 매우 크다.
⑤ 지능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80%가 결정된다.
23. [ 보류하기 ]  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인력’보다는 ‘인간’중심의 교육 전략이다.
② 경제·정치·사회 정책 등을 교육발전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③ 경제의 영향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제 결정론이다.
④ 남미의 특수 상황에 지나치게 편향된 이론이다.
⑤ 사회발전에 관한 근대화 이론은 사회발전을 일원론적으로 보고 있다.
24. [ 보류하기 ]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① 현장조사 및 참여 관찰
② 무선표집과 변인 통제
③ 통계적 추리에 의한 가설 검증
④ 연필과 종이로 자료 수집
⑤ 복수사례 연구, 가설연역적 접근
25. [ 보류하기 ]  다음 중 맞는 설명은?
① 문항이 어려울수록 변별력이 높아진다.
② 집단에 속한 모든 사례의 점수는 표준편차에 영향을 미친다.
③ 최빈치는 동간척도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집중경향치이다.
④ 범위는 대표치로서의 중앙치(Mdn)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⑤ 원점수의 차이는 능력상의 차이를 나타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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