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학년도 유아교육과 1학년 아동발달 기말시험 기출문제해설
1. 다음 중 아동발달의 원리를 가장 바르게 지적하고 있는 것은?
① 발달은 유전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② 발달은 일생동안 계속적으로 일어나며 그 속도는 일정하다.
③ 모든 아동의 발달속도는 같다.
④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정답: 4
인간의 발달의 원리, 즉 아동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2.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3. 발달은 일생동안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나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2. 만약 여러분들의 연령과 아동발달 과목 성적과의 관계를 알고 싶다면 가장 적당한 연구방법은?
① 자연관찰법
② 상관설계법
③ 종단적 연구법
④ 횡단적 연구법
정답: 2
자연관찰법은 자연상황 또는 일상 상황에서의 아동의 자발적 행동을 관찰 연구하는 방법이며 종단적 연구는 같은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장기간 관찰하는 방법이다. 한편 횡단적 연구법은 각각 다른 연령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어떤 특정 변인을 조사하는 것이다.
3. 다음 중 각인현상을 지적하면서 인간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대한 중요성을 잘 나타낸 학자는?
① 로렌츠
② 게젤
③ 비고츠키
④ 반두라
정답: 1
게젤은 다윈의 진화론을 따르는 학자로 아동의 발달에 성숙이론을 주장하는 학자이며 비고츠키는 인지발달론자로 아동의인지발달이 근접발달영역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한편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가로 아동의 행동은 관찰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관찰학습에서 인지 또는 사고의중요성을 강조하여 사회인지이론이라고도 한다.
4. 다음 중 남아가 어머니에 대해 이성적 감정을 갖고 아버지와의 사이에 갖는 심리적 갈등은?
① 엘렉트라 갈등
② 동일시
③ 남근갈망
④ 오이디프스 갈등
정답: 4
프로이트는 남근기에 아동이 동성의 부모와 갈등을 갖는다고 본다. 이때 남아가 아버지와 갈등을 갖는 것을 오이디프스 갈등이라하며 여아가 어머니와의 사이에 갈등을 갖는 것을 엘렉트라 갈등이라 한다.
5. 에릭슨에 의하면 취학아동이 형성하는 성격의 측면은?
① 자율성 대 수치감
② 주도성 대 죄책감
③ 근면성 대 열등감
④ 친밀감 대 고립감
정답: 3
에릭슨은 성격발달을 출생에서 죽을 때 까지 전 생애를 통 털어 8개의 단계로 나누고 있다. 이중 취학연령인 6세에서 11, 12세까지는 에릭슨은 사회에서 유요한 각종 기술을 배우는 시기라 주장하면서 이시기에 근면성과 열등감이 형성된다고 한다. 근면성은 아동이 하나하나 기술을 습득하고 그것을 활용하게 될 때 자아에 형성되며, 자신의 기술에 회의를 느낄 때, 즉 자신이 활용한 지식이나 기술이 부적절 하다고 느낄 때 열등감이 형성된다고 한다.
6. 다음 중 단기기억에 대한 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① 단기기억은 한번에 저장하는 정보량에 제한이 없다.
② 단기기억에 오래 머물수록 장기기억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③ 단기기억은 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④ 기억전략으로 단기기억에 정보를 30초 이상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답: 1
단기기억이란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것으로 단기기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한번에 3-7개의 정보를 처리한다.
. 15-30초 정도 정보를 유지한다.
. 기억전략으로 정보를 30초 이상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단기기억에 오래 머물수록 장기기억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7. 아동의 발달에서 근접발달영역을 강조하는 사람은?
① 피아제
② 비고츠키
③ 브론펜브레너
④ 스키너
정답: 2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대하여 사회문화적 이론을 주장한다. 그는 한 문화 속에 있는 가치, 신념, 관습과 사회적 집단의 기술 같은 문화가 어떻게 세대를 거쳐 전달되는지에 초점을 둔다. 그는 아동발달이 근접발달에서 이루어진다고 보는데 근접발달영역이란 잠재적 발
달수준과 실제적 발달수준과의 차이를 말한다. 잠재적 발달수준이란 좀더 지적 수준이 높은 성인이나 또래의 도움을 받아 도달할 수 있는 발달수준이며, 실제적 발달수준이란 아동이 혼자서 도달할 수 있는 발달수준이다. 따라서 아동이 주변에서 어떠한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한아동의 근접발달영역에 차이가 있게 된다.
8. 다음 중 다운증후군 아동의 탄생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임신부의 특성은?
① 임신부의 영양상태
② 임신부의 음주
③ 임신부의 연령
④ 임신부의 약물복용
정답: 3
다운증후군이란 21번째의 염색체가 3개이어서 전체적으로 47개의 염색체를 갖게 되는 것으로 이러한 아동들은 정신지체를 보이며 백혈병에 취약하다. 이러한 다운증후군 아동의 출생은 고연령의 산모에게서 출생가능성이 높다.
9. 다음 중 단백질 분해효소의 결핍으로 정신지체아동이 되는 질병은?
① 타이삭스병
② 헌팅턴 질병
③ 페닐케토뉴리아
④ 갈락토세미아
정답: 3
열성유전인자질병으로 3대 영양소의 분해효소와 관련된 질병이 타이삭스병, 페닐케토뉴리아, 갈락토세미아이다. 이중 단백질 분해효소의 문제로 정신지체아가 되는 것은 페닐케토뉴리아이며, 타이삭스병은 지방분해에 문제를 갖는 것이며 탄수화물분해에 문제를 갖는 것은
갈락토세미아이다.
10. 다음 두뇌발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바른 설명은?
① 인간의 신경세포는 출생 후까지 지속적으로 그 수가 늘어난다.
② 시냅스는 연령이 증가하면 모두 더 강화된다.
③ 유아기에는 주의집중과 관련된 수초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④ 대뇌피질중 좌반구는 공간지각능력을 관장한다.
정답: 3
신경세포는 임신 후 5-26주 사이에 대부분 만들어져 출생 시 일생동안 가지고 있을 신경세포를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
시냅스란 신경세포, 즉 뉴런과 뉴런을 연결하는 곳으로 시냅스의 생성은 생득적이나 사용되는 시냅스는 더욱 강화되고 사용되지 않는 것은 소멸된다. 수초화란 축색돌기가 수초라는 덮개에 의해 마디를 이루면서 둘러싸여지는 과정으로 신체부위에 따라 완성되는 시기가 달
라 주의집중과 관련도니 수초화는 사춘기까지도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뇌피질의 좌반구는 우리의 언어를 통제하며 공간정보의 처리는 우반구에서 통제된다.
11. 영아의 시지각에 대한 바른 설명은?
① 영아는 단순한 형태보다 적당히 복잡한 도형을 더 주시한다.
② 강한 대조를 이루는 부분은 주의를 하지 않는다.
③ 곡선보다는 직선에 더 주시를 한다.
④ 움직이는 물체보다 정지해 있는 물체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정답: 1
Fantz의 시지각에 대한 연구를 보면 영아는
. 색이나 밝기보다 형태에 더 주의를 집중하며
. 강한 대조를 이루는 부분을 더 주시하고
. 단순한 형태보다 적당히 복잡한 도형을 더 주시하며,
. 직선보다는 곡선에 더 주시하고
. 정지한 물체보다 움직이는 물체를 더 주시한다.
12. 지각적 탐색에 있어 장독립적인 유아의 특성을 가장 잘 지적하는 것은?
① 빨리 살펴보고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② 천천히 주의깊게 살펴보는 경향이 있다.
③ 무관자극을 무시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④ 무관자극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정답: 4
지각적 탐색유형중 하나로 장독립적 대 장의존적 유형을 들 수 있다
이중 장 독립적인 아동은 무관자극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반면 장 의존적인 아동은 무관자극을 무시하지 못한다.
13. 아기가 우유병을 잡고 우유를 먹을 수 있는 것은?
① 도식을 만들어서이다.
② 조직화가 이루어져서이다.
③ 적응이 이루어져서이다.
④ 평형화가 이루어져서이다.
정답: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기본 인지구조가 도식이다. 인지구조의 변화 즉 인지과정은 조직화, 적응 및 평형의 3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중 조직화란: 지적 조작들을 하나의 응집된 지식체계로 결합하고 통한하는 경향으로 아동이 2개 이상의 도식을 병합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이 잡기도식과 빨기 도식 2개를 병합하는 조직화에 의해 우유병을 잡고 우유를 먹을 수 있는 것이다.
14. 유아가 친구 도와주다 컵을 5개 깬 아동이 친구 놀리다 컵을 1개 깬 아동보다 더 나쁘다고 하는 것은?
① 자기중심적 사고 때문이다.
② 물활론적 사고 때문이다.
③ 실재론적 사고 때문이다.
④ 비가역적 사고 때문이다.
정답: 3
실재론적 사고란 마음에 생각한 것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유아의 실재론적 사고를 잘 나타내는 것이 꿈의 실재론과 도덕적 실재론이다. 꿈의 실재론은 꿈이 실재라고 믿으며 자신의 꿈이 다른 사람에게도 보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도덕적 실재론은 행
위의 잘 잘못을 판단할 때 행위자의의도, 마음을 고려하지 않고 결과에 의해서만 판단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들은 행위자의 의도를 간파하지 못하므로 남을 도와주다 컵을 많이 깬 아동이 친구 놀리다 컵을 한개 깬 아동보다 더 나쁘다고 한다.
15. 두개의 같은 양의 밀가루 반죽 중 하나를 모양을 변화시켰을 때, 단지 모양만 변화하였을 뿐 같은 양이라고 대답하는 아동은?
① 동일성의 원리를 적용하는 아동이다.
② 보존개념이 형성되지 않은 아동이다.
③ 역조작 원리를 적용하는 아동이다.
④ 보상성의 원리를 적용하는 아동이다.
정답: 1
한 사물이 외형이 변하여도 그 사물이 가지고 있는 질량, 길이, 면적 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 바로 보존개념이다. 아동이 보존개념을 갖는데 적용하는 원리에는 동일성의 원리, 보상성의 원리 및 역조작의 원리가 있다. 이중 동일성의 원리란 같은 양, 길이, 무게의 외양만의 변화임을 아는 것이며, 보상성의 원리란 높이, 길이, 면적의 상호보상관계를 아는 것이고, 역조작의 원리란 역으로 조작하면 원상태로 갈 수 있음을 아는 것이다. 두개의 같은 양의 밀가루 반죽중 하나의 모양을 변화시켰을 때, 단지 모양만 변하였을 뿐이라고 답하였다면 같은 양이나 외양만의 변화임을 아는 동일성의 원리를 적용한 것이다.
16.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의하면 전조작기 아동을 가르칠 때 가장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는?
① 스스로 대상을 조작해보도록 한다.
② 아동들 앞에서 교사가 실제 작동해 보여준다.
③ 스스로 머리 속으로 생각해보도록 한다.
④ 상위 단계의 과제를 훈련하여 알도록 한다.
정답: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아동의 교육에 시사하는바 중 하나는 그들의 사고에 맞게 가르치라는 것이다. 즉 아동은 각 단계마다 다른 사고를 하기 때문에 각각의 인지단계에 따라 다른 교수법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이다. 전조작기 아동들은 직관적 사고를 하여 현재 내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 들리는지 등이 중요하므로 전조작기 유아를 가르칠 때는 그들 앞에서 실제 작동에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17. 다음 중 신생아가 무엇이든 손에 닿으면 손을 오므려 꽉 쥐는 것은?
① 다윈반사
② 모로반사
③ 바빈스키반사
④ 무릎반사
정답: 1
신생아들은 생존가치를 갖는 반사와 생존과는 무관한 특수반사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수반사기능에는 바빈스키반사, 모로반사, 다윈반사, 무릎반사가 있다. 다윈반사는 파악반사라고도 하는데 신생아가 손에 닿는 것은 무엇이던 꽉 쥐는 현상이다. 바빈스키반사는 신생아의 발바닥을 긁으면 발가락이 펴졌다가 오므리는 형상이고 모로반사는 신생아를 메트에 눕히고 메트를 세게 두드리면 사지를 번쩍 들어 쫙 폈다가 활같이 구부려 오므리는 현상이다. 무릎반사는 무릎을 치면 발들 드는 현상이다.
18. 다음 중 대안분만방법으로 이완법, 연상법등을 사용하는 것은?
① 폭력없는 분만
② 라마즈 분만법
③ 수중분만
④ 제왕절개법
정답: 2
대안분만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들로는 라마즈 분만, 수중분만, 폭력 없는 분만, 제왕절개 등이 있다. 이중 라마즈 분만은 Lamaze박사가 개발한 방법으로 진통 시 연상법, 이완법, 호흡법을 사용하여 진통 시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연상법: 일생 중 즐거웠던 순간이나 기분 좋은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 엔도르핀의 분비를 증가시켜 통증에 대한 민감성을 줄이는 것
이완법: 의식적인 근육이완훈련을 통하여 출산의 고통을 감소시키는 것
호흡법: 진통이 올 때마다 통증에 맞추어 호흡함으로 진통에 집중된 주의를 분산시켜 통증을 덜 느끼게 하는 것
19. 스턴버그의 삼두이론에 의하면 교사가 주도적으로 가르치는 상황에서 수행을 잘하는 아동은?
① 분석능력이 높은 아동
② 창조적 지능이 높은 아동
③ 실용적 지능이 높은 아동
④ 대인간 지능이 높은 아동
정답: 1
스턴버그의 삼두이론에 의하면 지능은 분석적 지능, 창조적 지능, 실용적 지능의 세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지능에 대한 설명을
아래와 같다.
분석적 지능: 판단하고, 평가하고, 비교하고, 대조하는 능력
창조적 지능: 설계하고, 발명하고 고안해내고, 상상하는 능력
실용적 지능: 사용하고, 적용하고 , 실행에 옮기는 능력
이중 분석능력이 높은 학생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가르치고 시험을 치르게 하는 제도 하에서 수행을 잘한다.
20. 관계없는 항목에 공통된 의미를 부여하여 기억을 쉽게 하는 기억책략은?
① 암송 ② 정교화
③ 조직화 ④ 범주화
정답: 2
기억책략이란 기억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이다. 기억책략에는 암송, 조직화, 정교화, 인출책략이 있는데 이중 일상생활에서는 전혀 관계가 없는 2개 이상의 항목에 무엇인가를 첨가하거나 임의적으로 공통된 의미를 부가하여 기억을
쉽게 하는 것이 바로 정교화이다.
21. 유아의 상위기억에 대한 가장 바른 설명은?
① 친숙한 항목이 낯선 항목보다 기억하기 쉽다는 것을 전혀 모른다.
② 회상이 재인보다 쉽다는 것을 이해한다.
③ 이야기의 요점을 기억하는 것이 그대로 기억하는 것보다 쉬움을 안다.
④ 자신의 기억능력을 과대평가한다.
정답: 4
상위기억이란 정보를 저장하고 인출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측면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말한다. 유아들의 상위기억을 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 친숙한 항목이 낯선 항목보다, 짧은 목록이 긴 목록보다 기억이 쉽다는 것을 이해한다.
. 재인이 회상보다 쉽다는 것 시간이 지연 될수록 망각이 쉽다는 것을 이해한다.
. 이야기의 요점이 이야기그대로 기억하는 것보다 쉬움을 모른다.
. 자신의 기억능력을 과대평가한다.
22. 지능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잘 지지해 주는 연구결과는?
① 일란성 쌍생아의 지능지수 상관이 이란성 쌍생아의 상관보다 높다.
② 사회경제수준과 지능지수와의 상관이 높다.
③ 입양아동의 지능과 친부모의 지능지수의 상관이 양부모와의 것보다 높다.
④ 유아기의 지능보다 초등학교 아동기의 지능이 성인의 지능과의 상관이 높다.
정답: 2
일란성 쌍생아는 유전인자가 같은 아동이다. 따라서 일란성 쌍생아의 지능지수의 상관이 이란성 쌍생아의 지능지수의 상관보다 높다는 것은 유전의 영향을 지지해주는 것이다.
입양아동의 지능이 양부모보다는 친부모의 지능과 상관이 더 높다는 것 또한 유전의 영향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유아기의 지능보다 초등학교 아동기의 지능이 성인의 지능과 상관이 더 높다는 것은 지능의 안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23. 아동이 옹알이를 통해 모국어의 음소를 점차 많이 내는 현상은?
① 음소확대
② 과잉확대
③ 과잉조절
④ 음소배제
정답: 1
옹알이는 아기에게 두 번째 의사소통수단으로 생후 2개월에서 시작하여 6-8개월에 절정에 다다른다. 옹알이를 언어발달측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데 이는 모국어의 음소획득과 관련되는데 모국어의 음소획득은 음소학대와 음소배제현상으로 설명된다.
이준 음소확대현상은 성인과 접촉에서 자신의 주변의 사람들이 쓰는 소리는 점차 많이 내는 것이며, 음소배제는 주변 사람들이 쓰지 않는 것은 점차 소리를 내지 않는 현상이다.
24. 아동이 말을 더듬는 것은 좌우반구가 다 언어통제에 우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이론은?
① 정신분석이론
② 진단적 이론
③ 기질적 장애이론
④ 조작적 조건화이론
정답: 3
유아기 언어발달을 보면 3,4세 유아의 약 90%가 조음의 문제를 가져 말을 더듬는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아가 문제를 극복 하나 일부아동은 말더듬이가 되는데 그 이유를 이론마다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각 이론의 주장을 보면 아래와 같다.
정신분석이론: 유아의 상태로 남아있고 싶은 무의식적 욕망을 말더듬으로 나타낸다.
진단적 이론: 정상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을 부모가 말더듬이로 지각하여 그렇다.
기질적 장애이론: 두뇌의 좌우반구가 다 언어통제가 우세하여 그렇다.
조작적 조건화 이론: 말을 더듬어 부적 감정을 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25. 아동이 기본소리 형태의 결합에 대한 규칙을 어떻게 배우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① 음운론 ② 의미론
③ 구문론 ④ 화용론
정답: 1
언어의 기분요소에는 음운, 의미, 구문, 및 화용이 있다. 각각을 다루는 것이 음운론,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으로 그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음운론: 언어의 음성체계로서의 소리의 기본단위인 음소가 의미 있는 단어나 문장을 산출하기 위하여 결합하는 규칙이나, 아동이 기본 소리 형태의 결합에 대한 규칙을 어떻게 배우는가를 알아보는 것
의미론: 단어와 문장에서 표현되어진 의미나 문장과 단어나 형태소의 의미를 지배하는 규칙을 연구하는 것
구문론: 의미 있는 절이나 문장을 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단어들이 결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을 알아보는 것
화용론: 언어가 맥락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을 알아보는 것
26. 세계 모든 나라 아동이 언어발달에 있어 공통적 오류를 보인다는 사실은 다음 중 어떠한 언어발달이론을 지지하는가?
① 스키너의 이론
② 촘스키의 이론
③ 반두라의 이론
④ 피아제의 이론
정답: 2
촘스키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언어획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를 타고 난다고 한다. 이를 지지하는 것이 바로 여러 나라의 아동들이 유사한 언어획득단계를 거치며 언어발달에서 공통적 오류를 보이는 것이다.
27. 아동의 언어발달에서 보면?
① 여아가 남아보다 언어발달이 느리다.
② 하류층의 아동은 언어발달에 생물학적 결함을 보인다.
③ 형제수가 많은 가정의 아동은 적은 가정의 아동에 비해 어휘수가 적다.
④ 지능과 언어발달은 상관이 없다.
정답: 3
아동의 언어발달에 개인차를 나타내는 요인은 다양하다. 이들 중 몇몇을 지적하면 아래와 같다.
. 언어발달은 남아가 여아보다 뒤진다.
. 하류층의 아동이 중류층의 아동보다 언어발달에 문제를 보이는데 이는 생물학적 요인 때문이 아니라 환경적 요인 때문이다.
. 형제수가 많은 가정의아동은 적은 가정의 아동에 비해 어휘수가 적고 언어추리에서 열등하다.
. 첫째아이의 언어발달에서 보면 다른 아동보다 개념습득이 빠르고 문장의 길이가 더 길다.
. 형제간에 연령차가 적은 동생이 언어습득에서 열등하다.
. 지적능력이 우수한 아동이 언어발달이 빠르다.
28. 다음의 정서와 기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른 것은?
① 우리는 강한 정서상태에서보다 약한 정서상태에서 수행을 더 잘한다.
② 모든 까다로운 영아는 문제행동을 보인다.
③ 기질은 아동기 경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④ 우리는 출생시부터 정서를 다 세분화하여 가지고 있다는데 모든 학자가 동의한다.
정답: 1
강한 정서상태는 아드레날린이나 비 아드레날린을 많이 분비시켜 신체가 즉각적 행동을 취하게 하나 너무 긴장하여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다.
아동의 기질 중 다루기 어려운, 까다로운 기질을 갖는 유아라 해도 모든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유전이 기질에 영향을 주나 그 정도는 부모의 반응과 경험에 따라 다르다.
아동의 기질은 주위 사람들에게 반응을 다르게 하여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주게 된다.
정서발달이론가로 브리지스와 스로우페는 신생아는 일반적 흥분상태만 가지고 태어나며 성장하면서 우리의 정서상태가 점점 분화된다고 주장한다.
29. 아동의 성역할 발달은 부모와의 동일시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학자는?
① 반두라
② 콜버그
③ 벰
④ 프로이트
정답: 4
프러이트는 우리는 양성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면서 성심리발달에 사회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모두 기여하는데 성역할 발달은 4, 5세경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30.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에 대한 바른 지적은?
① 보편적 윤리적 단계는 성인들에게서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② 전인습수준은 연령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③ 후인습수준은 연령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④ 인습수준의 도덕적 사고는 유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다.
정답: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에 대한 주장을 요약하면
. 정인습수준의 사고는 연령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 인습수준의 사고는 연령증가에 따라 점점 증가한다.
. 후인습수준의 사고는 출생 후 20년 동안 거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31. 공격적 행동을 많이 나타내는 유아의 특성을 보면?
① 형제자매 사이가 좋은 경우 공격적 행동이 많다.
② 부모가 허용적 양육을 하는 경우가 많다.
③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④ TV에서 만화프로그램을 즐겨보는 경우가 많다.
정답: 3
아동의 공격성의 뿌리는 가정, TV, 인지과정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은 공격성 유형을 학습하는 가장 기본적 바탕이 되는 곳으로 부모의 체벌은 아동의 공격적 행동과 관련된다. 형제자매도 공격성에 영향을 줘 형제자매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 공격적 행동이 많다. TV의 공격물 또한 공격성을 낳게 하는데 TV의 공격물은 실제로 공격적 행동을 옮기지 않더라도 폭력에 둔감하게 한다. 아동의 인지과정 또한 중요하다. 공격적인 아동은 다른 사람의 의도를 해석하는 기술부족으로 공격적으로 반응한다.
32.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바르게 설명하지 못하는 것은?
① 수용적 양육태도는 도덕성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② 애정철회는 내면화된 도덕성발달에 도움을 준다.
③ 청소년기는 또래에게서 도덕적 판단기준을 얻고자 한다.
④ 대중매체는 도덕적 판단이나 도덕적 행동을 배우게 한다.
정답: 2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또래, 대중매체를 생각할 수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 중 수용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도덕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며 논리적 설명은 내면화된 도덕성 발달에 도움을 주나 비 일관적일 경우 아동에게 혼란과 불안을 유발한다. 또래의 영향은 청소년기 특히 중요한데 이시기에는 부모보다 또래에게서 도덕적 판단기준을 얻고자 한다. 대중매체는 아동이 역할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태도 가치,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할 뿐 아니라 도덕적 판단이나 행동을 배우게 한다.
33. 자녀의 자유를 인정하고 자녀에게 규칙을 부과하지 않고 요구도 적은 부모의 양육태도는?
① 수용
② 거부
③ 허용
④ 통제
정답: 3
수용적 부모는 자녀가 긍정적 자질을 가졌다 생각하고 자녀의 정서적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녀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거부적 부모는 자녀를 수용하지 않고 자녀와 함께 있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고 자녀를 좋아하지 않는다.
통제적 부모는 자녀에게 많은 규칙을 부과하고 자녀가 지켜야할 행동의 기준을 명백히 설명한다.
34. 또래가 모델과 강화자로서 역할을 한다고 보는 이론은?
① 사회학습이론
② 피아제의 이론
③ 비고츠키의 이론
④ 비교행동학
정답: 1
또래의 역할은 이론마다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피아제는 또래는 타인조망능력을 확장하게 하며 자아중심성을 감소하게 한다고 하며, 비고츠키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아동이 지적, 사회적 능력을 확장하게 한다고 본다,
비교행동학은 또래와의 관계는 생존의 가치를 부여하여 진화되어 왔다고 한다.
35. 취업모나 편모가정의 아동의 특성으로 가장 바른 것은?
① 취업모 가정의 아동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크다.
② 취업모 가정의 여아는 학교적응에 문제를 보인다.
③ 부 부재의 영향은 남아가 더 받는다.
④ 편모가정의 아동은 특히 언어능력에 문제를 보인다.
정답: 3
취업모 가정의 아동은 성역할 고정관념이 적다.
취업모의 영향은 여아에게 긍정적으로 여아는 높은 학업성취를 나타낸다.
편모가정의 아동은 남아나 여아 모두 지적기술 특히 수리능력에서 영향을 보인다.
36. 발달과업에 대한 길모어(Gilmore)의 주장에 의하면 다음 중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발달과업에 해당하는 것은?
① 언어와 개념을 습득함 ② 학업을 다시 시작함 ③ 직업적 탐색을 함 ④ 고독에 대처함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에는? 일(*가정의 일을 도움 *학교의 공부에 대응함 *직업적 탐색을 함), 대인관계(*상호성 내지 타인의 역할수행 *가족 집단밖의 사람들과 함께 함 *성적 정체감 *협동과 경쟁), 자기자신(자아의 독특성과 책임 *고차원적 의미(종교,인도주의 등)와 관련을 맺음)이 있다. (p14참고) <표1-1>길모어의 발달과업 꼭 알아 둘 것.!! 정답=③
37. “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다.”고 하는 주장은 교육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고 있는 것인가? 다음 중 가장 가까운 것은? ① 국가발전의 수단 ② 가치의 전수 ③ 자아실현의 조력 ④ 인간행동의 조종
☞ 교육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크게 <1.전수를 강조, 2.자아실현을 강조, 3.인간행동변화 강조>로 나눈다. ‘교육의 목적이 사회화에 있다’는 것은 가치전수를 강조하는 것이다... (p18~19참고) 정답=②
38. 다음 중 임상적 연구방법의 특징으로 보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인위적인 실험설계에 따라 이루어진다. ②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보는 데 유용하다.
③ 특정한 변인을 조작한다. ④ 개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 임상적 연구방법은 특정한 개인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것인데 구두정보, 자연발생적 행동의 관찰, 자서전이나 기록 같은 것의 분석 등과 같은 방법을 활용한다. (p34참고, <표2-1>) 정답=④
39. 다음 중 연결이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각인현상 - 헤비거스트(Havighurst) ② 발달과업 - 할로우(Harlow)
③ 유전의 법칙 - 멘델(Mendel) ④ 모성실조 - 카마이클(Carmichael)
☞ 인간의 발달이 성숙과 학습 중 어느 것의 영향력이 더 큰가에 대한 이론과 학자들을 묻는 문제이다. 각인현상(로렌쯔), 발달과업(헤비거스트), 유전의 법칙(멘델), 모성실조(보울비), 그 외에도 성숙의 중요성을 증명한 연구에 올챙이연구)(카마이클)와 호피인디언연구(데니스와 데니스)가 있다. 초기학습을 중요시한 연구로 원숭이연구(할로우)가 있다. (p42~46 참고), 이것들만 요약정리 해놓은 자료가 <튜터지도> 토론방 12번 자료에 올려져있음. 정답=③
40. 지능발달의 경우 약 50%의 발달이 수태와 4세 사이에, 그리고 약 30%의 발달이 4세와 8세 사이에 이루어진다고 추정하고 있는 블룸(Bloom)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인간발달의 기제는?
① 기초성 ② 적기성 ③ 누적성 ④ 불가역성
☞ 인간발달의 4가지 기제인, 적기성, 기초성, 누적성, 계속성 꼬~옥 알아두세요!!
적기성은 특정한 발달영역은 그것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으므로 그 시기를 놓치면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기초성은 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에 초석이 된다는 것이다.
누적성은 인간발달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라고도 하는데, 초기발달의 장애나 수월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누적된다는 것이다.
불가역성은 인간발달이 누적되기는 하지만 나중에 잘한 것이 이전에 잘못 한 것을 보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에서 Bloom이 설명하는 내용은 기초성과 관련있는 내용이다... (p56~58참고) 정답=①
41. 다음 중 인간의 지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음 학자들과 그들의 주장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썰스톤(Thurstone) - 7가지 기초정신능력 ② 스피어만(Spearman) - 유동적 지능, 결정적 지능
③ 피아제(Piaget) - 180가지 요소설 ④ 길포드(Guilford) - 일반요인, 특수요인
☞ 지능은 다음과 같이 학자들마다 약간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비네 => 일정한 방향을 설정,유지하는 경향성, 소망하는 결과를 성취할 목적으로 순응하는 역량 그리고 자기비판력
터만 =>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
웩슬러 =>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능력
스피어만 =>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성
썰스톤 => 여러개의 특수요인이 기초정신능력이라고 보는 중다요인론
카텔 =>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길포드 => 120개의 요소로 구성된 복합설
피아제 =>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 또는 조작 (p66참고) 정답=①
42. 생활연령이 10세인 아동의 정신 연령이 8세라면 이 아동의 비율 I.Q.는? ① 125 ② 1.25 ③ 80 ④ 0.8
☞ 비율IQ=MA(정신연령)/CA(생활연령)×100입니다. 그러므로 8/10×100=80 이지요... (p68참고) 정답=③
43.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편차 I.Q.를 채택하고 있는 개인용 지능검사는?
① 비네-사이먼 지능검사 ② 웩슬러 지능검사 ③ 육군 알파검사 ④ 육군 베타검사
☞ 최초로 지능검사를 고안한 비네의 지능검사는 주로 언어적 검사이고, 웩슬러의 지능검사는? 언어적 검사와 동작성(비언어적) 검사로 되어 있다. 또 집단용 지능검사로는? 알파검사와 베타검사가 있다. (p69~70참고) 정답=②
4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피카소나 로댕과 같은 거장들의 능력과 관계가 깊은 지능은?
① 언어적 지능 ② 대인간 지능 ③ 공간 지능 ④ 개인내 지능
☞ 최근의 지능이론으로 가드너는? 인간은 다방면에서 각기 머리가 좋을 수 있고, 7가지의 독립적인 지능이 있다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안했다. 7가지로는? 언어적지능, 음악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적지능, 개인내지능, 대인간지능(사회지능)이다. 피카소나 로댕과 같은 사람들은 공간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p73~74참고) 정답=③
45. 지능검사를 사용하고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① IQ는 개인의 지적 기능의 한 가지 지표일 뿐이다.
② IQ는 학교성적을 결정짓는 유일한 변인이 아니다.
③ IQ가 높다고 모든 교과목이나 학교활동에서 우수할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④ IQ 수치는 고정된 것이다.
☞ 지능검사를 사용하거나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①IQ를 개인의 지적기능의 한가지 지표로만 생각할 것, ② 과잉해석을 피할 것, ③IQ 점수를 점수대(띠)로 생각할 것, ④합리적이되 융통성을 가질 것, ⑤IQ를 다른 예측 요소와 함께 사용할 것, ⑥IQ점수를 근거로 저능아 또는 천재라든지 하는 라벨을 붙이는 것은 절대로 피할 것, ⑦그외에도 학급편성, 부모에게 자세한 설명없이 알려주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 (p71~72참고) 정답=④
46.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발달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언어의 발달 ② 불가역성 ③ 자기중심성 ④ 탈중심화
☞ 피아제의 발단단계 중에서 구체적조작기의 발달 특징으로는? 논리적 추리력, 언어의 사회화, 언어의 복잡화, 탈중심화, 조작의 가역성이 있다. (p93~94)를 참고하고, p89의 <표4-3>를 반드시 알아둘 것... 정답=④
47.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것은?
① 감각동작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전조작기→감각동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③ 감각동작기→전조작기→형식적 조작기→구체적 조작기
④ 전조작기→감각동작기→형식적 조작기→구체적 조작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동작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이다. 46번 참고, 정답=①
48. 성취동기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개념화한 사람은?
①카이퍼(Kifer) ②블룸(Bloom) ③쏜다이크(Thorndike) ④머레이(Murray)
☞ 성취동기는 머레이에 의해 개념된 것으로 도전적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이다. (p108참고) 정답=④
49. 어떤 학생이 자신의 학업 실패를 “운이 나빠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이 학생은 웨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모형에 의하면 어떤 차원에 원인을 돌린 것인가?
① 외적-안정적-통제 불가능 차원 ② 외적-안정적-통제 가능 차원
③ 외적-불안정적-통제 불가능 차원 ④ 외적-불안정적-통제 가능 차원
☞ 동기이론에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이 있다.
그 중에서 인지주의적 접근은? 인간을 움직이는 힘은 우리의 인지 또는 사고라고 보는 관점이다.
가장 대표적인 이론 “귀인이론”인데, 이것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는 것과 관련된 이론으로,
* 원인의 소재를 자신에서 찾느냐 외부에서 찾느냐에 따라 (내적차원/외적차원),
* 원인이 시간경과나 상황이 바뀌어도 항상성을 띠느냐의 유무에 따라 (안정적차원/불안정적차원),
* 원인이 본인의 의지에 의해 통제 가능한가의 가능성에 따라 (통제가능/통제불가능)
** 따라서 위의 문제처럼 학생이 학업실패의 원인을 “운이 나빠서”라고 생각한다면? 외적-불안정-통제불가능 차원이다. (p112~113참고, <표5-1>) 정답=③
50. 불안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로 미루어볼 때, 이 두 변인간의 일반적인 함수관계는?
① 역 U형 함수관계 ② U형 함수관계 ③ 정비례 관계 ④ 반비례 관계
☞ 불안에 관한 상식적 오해 중 하나는 불안이 학습에 방해가 된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연구결과에서 불안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분석해 보면? 불안과 학습 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 U형” 함수관계를 가진다고 한다. 교재 p102 <그림5-1>참고... (p101~102참고) 정답=②
51. 다음 중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서 실존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생리적 욕구 ② 심미적 욕구 ③ 안전 욕구 ④ 자존 욕구
☞ 동기이론 중 ‘인본주의적 접근’에 관한 문제이다.
인간의 동기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 중 하나인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따르면?
* 결손욕구에는? 생리적욕구, 안전욕구, 애정,소속욕구, 자존욕구가 있고,
* 성장(실존)욕구에는? 자아실현욕구, 인지욕구, 심미욕구가 있다. (p115참고, <그림5-3>) 정답=②
52. 정의적 특성의 습득기제로서,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구체화 ② 일반화 ③ 사회화 ④ 개별화
☞ 사회화란?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특히 행동적, 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다. (p118참고) 정답=③
53. 바움린드(Baumrind)에 의하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사회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유능한 아동을 길러내기 위해서 부모가 취해야 할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심한 처벌과 훈육을 가한다. ② 자녀에게 분노나 짜증을 전혀 내지 않고 숨긴다.
③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무시한다. ④ 아동과 함께 하는 문화적 활동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 바움린드는 연구에서 부모의 양육유형과 아동의 행동이 밀접하게 관련되었다고 보았다.
그 중에서 ‘권위있는 부모’는? 자녀에게 자유를 허용하지만 적절한 한계가 있으며, 자녀의 고집에 굴복하지 않고, 필요할 때는 엄격하게 규제를 가하며, 확고한 훈육과 부모로서의 애정이 잘 결합될 때에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고, 정서적 안정성이 있으며,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을 길러낸다고 하였다. (p122참고, <표5-2> 꼭 참고), 정답=④
54.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② 수치심은 죄의식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본래 내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생긴다.
③ 양심은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도덕적가치에 모순되었을 때 발생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이다.
④ 양심은 개인의 행동을 규율하는 외적 기준이다.
☞ 도덕성 학습을 위해서는? 법,관습,규칙의 역할, 양심의 역할, 죄의식과 수치심의 역할,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이 있다. * 양심은? 개인의 행동을 규율하는 내적기준으로서, ‘마음속의 등불, 초자아, 내부의 감시자’라고 한다. (p126~127)
* 죄의식은?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주어진 도덕적 가치에 모순되었음을 알았을 때 일어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이다.
* 수치심은? 죄의식을 동반할 수도 있지만, 본래는 외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생겨난다고 한다.
*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안일 아동들이 아무런 죄의식을 느끼지 못한다면 사회가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배우지도 못할 것이며, 또 사회적 기대에 따르려는 어떠한 동기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p126~127참고) 정답=①
5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적자생존’, ‘힘이 곧 정의’라는 가치판단체계를 가지고 있는 도덕성 단계는?
①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②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③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④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제1단계인,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에서는? 아주 단순한 신체적,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 먹는다’라든가, ‘힘이 곧 정의다’라든가, ‘적자생존’과 같은 힘의 원리가 가장 의미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의 행동은 권력을 가진 자로부터의 신체적인 벌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p132참고) 정답=④
56.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과 부정적인 과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친밀감 - 절망감 ② 근면성 - 침체 ③ 자아정체감 - 역할혼미 ④ 주도성 - 열등감
☞ 에릭슨의 성격8단계는 반드시 외워둬야 한다...
①기본적신뢰감/불신감(출생후1년), ②자율성/수치및의심(2~3세), ③주도성/죄책감(4~5세), ④근면성/열등감(6~11세), ⑤자아정체감/역할혼미(12~18세), ⑥친밀감/독립감(성인초기), ⑦생산성/침체(성인,장년기), ⑧자아통합/절망(노년기)
(p138~144참고) 정답=③
57. 수동조건형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반응은 추출된다. ②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③ 특수한 반응은 특수한 자극이 일으킨다. ④ 반응이 보상 앞에 온다.
☞ 교재(p157참고, <표6-3>)를 꼭 알아 둘 것.!!!
* 수동적 조건형성은? ①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②반응이 추출된다. ③특수한 반응은 특수한 자극이 일으킨다. ④한자극이 다른자극을 대치한다. ⑤정서적,부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 작동적 조건형성은? ①반응이 효과(또는 보상)앞에 온다. ②자반응은 방출된다. ③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다. ④근면성/열등감(6~11세),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⑤‘목적지향적’, ‘의도적행동’이 학습된다.
** 그러므로 1,2,3번들이 수동조건형성을 설명한 것이고, 4번의 반응이 보상 앞에 오는 것은? 작동적조건형성이다.
**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스키너의 비둘기 실험에서 비둘기가 표적을 쪼게 되면(반응) 먹이통에서 자동적으로 먹이가 나온다(보상). 그러므로 반응이 보상 앞에 오는 것은? 작동조건형성이다. 정답=④
58. 어느공장에서는 근로자가 일정개수의 완제품을 할당량보다 더 생산할 때마다 성과급을 준다고 한다. 이것과 관련이 있는 강화계획은? ① 고정간격 강화계획 ② 고정비율 강화계획 ③ 변동간격 강화계획 ④ 변동비율 강화계획
☞ 교재(p161참고, <표6-40을 잘 알아 둘 것.!!!
* 고정간격 =>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른 예측가능한 강화 (매월 받는 월급)
* 고정비율 => 일정한 반응수에 따른 예측가능한 강화 (완제품을 일정수만큼 만들었을 때 받는 보너스)
* 변동간격 => 불규칙적 시간간격에 따른 예상할 수 없는 강화 (낚시)
* 변동비율 => 불규칙적 반응수에 따른 예상할 수 없는 강화 (도박)
** 그러므로, 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것은? ‘고정비율 강화계획’이다. 정답=②
59. 어떤 아이가 착한 행동을 했는데, 방과 후의 교실 청소를 감면해줌으로써 아이의 착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고자 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① 소거 ② 부적 강화 ③ 정적 강화 ④ 벌
☞ 강화란? 어떤 특수한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강시키는 모든 것이고, 처벌은? 감소시키는 것이다.
* 정적강화물 :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좋아하는 것을 주는 것 (먹이, 칭찬, 상장 등)
* 부적강화물 : 어떤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싫어하는 것을 감해주는 것 (청소를 면해준다 등)
** 위의 예는? ‘부적강화’이다. (p158~159참고) 정답=②
60. 작동조건형성이론에 의하면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강화방법은?
① 자기 강화 ② 대리 강화 ③ 계속적 강화 ④ 간헐적 강화
☞ 계속적 강화에서는? 각 행동마다 강화물을 주는 것으로 행동을 빨리 변화시키기 때문에 학습 초기단계에 가장 효과적이고, 간헐적 강화는? 반응할 때마다 강화물을 제시하지 않고 가끔씩 강화하는 것으로 계속적 강화보다 행동의 약화에 대한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고 하며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유용하다. (p160참고) 정답=③
61. 다음 중 시행착오적 학습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① 작동조건형성이론 ② 수동조건형성이론 ③ 사회학습이론 ④ 관찰학습이론
☞ 숀다이크는? 반응뒤에 제시되는 무엇 때문에 학습한다는 것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성공하기까지 다양한 반응을 해보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하였고,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을 가져다 준 도구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도구적 조건형성 또는 작동적 조건형성이라고 불렀다. (p156참고) 정답=①
62. 다음 <보기>와 같은 자극을 우리가 지각할 때 크게 세 묶음으로 지각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형태주의 법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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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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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 XX XX |
① 근접성의 법칙 ② 유사성의 법칙 ③ 폐쇄성의 법칙 ④ 계속성의 법칙
☞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을 인지구조의 성립과 그 변용으로 규정하면서 인지를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이라는 것은? 인지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 인지학습이론에는 크게 ‘형태주의이론’, ‘퀠러의 통찰학습이론’, ‘레빈의 장이론’이 있다.
* 형태주의이론은? 흔히 Gestalt라고 말하며, 어떤 사물의 전체적인 모양 또는 조직을 가리키는 말이다.
* 게슈탈트의 법칙에는? 근접의 법칙(가까운 것끼리 무리를 지어서 지각), 유사의 법칙(비슷한 것끼리 뭉쳐저서 지각), 폐쇄의 법칙(미완성 그림을 완성된 것, 즉 불완전한 것을 완전한 것으로 지각), 계속성의 법칙(계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서로 연결된 것으로 지각)이 있다. (p172~174참고) <그림7-1> 꼬~옥 알아둘 것. 정답=①
63. 어떤 학생이 1교시에 영어, 2교시에 불어를 배웠는데 불어 시간에 배운 내용 때문에 영어 시간에 배운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은?
① 흔적 쇠퇴설 ② 간섭설 ③ 의도적 망각 ④ 억압설
☞ 망각이란? 기억창고(감각,단기,장기기억)에서의 인출의 실패를 뜻하는 것으로, 원인에는? 흔적쇠퇴설(기억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사용하지 않으면 점점 쇠퇴한다는 것), 간섭설(파지기간중에 파지를 방해하는 외부 영향 때문에 망각이 촉진되는것), 의도적망각(심리적고통이나 불안을 야기하는 정보는 억압이라는 방어기제에 의해 망각되는 것)이 있다.
* 간섭설에는? 순행제지(먼저 학습한 것이 나중에 학습한 것의 기억을 방해하는 것)와 역행제지(나중에 학습한 것이 먼저 학습한 것의 기억을 방해하는 것)가 있다.
* 그러므로 이 문제는? 간섭설의 역행제지를 설명한 것이다. (p185~186참고) 정답=②
64. 장(場)이론에서의 B=f(PxE)라는 공식에서 B가 의미하는 것은?
① 형성(Becoming) ② 실존(Being) ③ 행동(Behavior!) ④ 신념(Belief)
☞ 레빈의 장이론에서, 장이란? 한사람의 전체적 생활공간을 말한다. 또 생활공간내에서 개인과 심리적 환경과의 관계는 상호의존적이며, 공식으로 표현하면, B=f(PxE)이다. 여기서 B(행동), f(함수), P(개인), E(환경)이다. (p177참고) 정답=③
65. 글레이서(Glaser)의 수업의 일반모형의 단계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 것은?
① 출발점행동 진단→수업→수업목표의 설정→평가 ② 출발점행동 진단→수업목표의 설정→수업→평가
③ 수업목표의 설정→수업→출발점행동 진단→평가 ④ 수업목표의 설정→출발점행동 진단→수업→평가
☞ 글레이서는 일련의 수업활동을 ①수업목표의 설정 ②출발점행동의 진단 ③수업절차 ④학습성과의 평가라는 4단계로 구분하였다. (p195, <그림8-1>참고) 정답=④
66. 성교육 시간에 수업목표를 “여러 가지 피임 도구 중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의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다룰 줄 안다.”라고 설정하였다. 여기에서 “여러 가지 피임도구 중”은 메이거(Mager)의 행동적 수업목표 구성 요소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 것인가? ① 수락기준 ② 조건 ③ 출발점 행동 ④ 도착점 행동
☞ 메이거는? 행동적 수업목표에는 ‘조건, 수락기준, 도착점행동’의 3가지 구성요소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성교육 시간에 “여러가지 피임도구 중(조건) 적어도 세가지 이상의 도구에 대해(수락기준) 설명하고 다룰 줄 안다(도착점행동)” (p197~198참고) 정답=②
67. 여러 가지 평가 방식 중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이 겪고 있는 학습곤란을 발견하여 학습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평가는? ① 추후평가 ② 진단평가 ③ 형성평가 ④ 총괄평가
☞ 형성평가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수업과 학습의 진전 상황을 평가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어 학습을 증진시키고 수업방법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형성평가의 역할에는? ①학습진행속도를 조절하고 능률화시키는 역할 ②학생들이 겪고 있는 학습곤란을 발견하여 학습결손을 보충하는 역할 ③학습진행을 강화시키는 역할 ④교사가 자신의 학습지도방법을 개선하도록 하는 피드백 역할이 있다. (p203참고) 정답=③
68. 부적응 행동과 관련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부적응 행동을 판별하는 시공을 초월한 절대적인 기준이 있다.
② 부적응 증상은 심인성 신체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③ 부적응 상태란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④ 사회적 준거로부터 유리된 행동도 부적응 행동이다.
☞ 부적응상태란?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 비정상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 인간행동의 정상성은 상대적인 것이다. 즉, 인간행동의 정상성과 비정상성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또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부적응 행동의 신호나 증상으로는? ①근심걱정이 많아지고, ②신체적 질병이 나타나기도 하며, ③사회적 준거로부터 유리된 행동을 하기도 하며, ④기능상의 비효율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p242~243참고) 정답=①
69.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 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득점의 일관성을 상관계수로 표시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재검사 신뢰도 ② 문항 내적 합치도 ③ 반분 신뢰도 ④ 동형검사 신뢰도
☞ 신뢰도란? 측정하는 내용을 어느정도의 안정성을 가지고 일관성있게 정확성을 기하고 있는냐의 개념이다.
* 재검사신뢰도 : 일정기간의 시간간격을 두고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하여 상관계수를 내는 것.
* 반분신뢰도 : 한 검사를 반으로 쪼개어 별개의 두 검사로 보고 상관계수를 구하는 것.
* 동형검사신뢰도 : A, B의 동형검사를 제작하여 각 검사점수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것.
* 문항내적합치도 : 한 검사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내 득점의 일관성을 상관계수로 표시하는 것. (p279~282참고) 정답=②
70. 어떤 평가 도구가 지능을 측정하려고 제작되었는데 이것이 국어 교과의 지식을 측정하고 있다면 이 도구는 무엇이 부족한 도구인가? ① 객관도 ② 신뢰도 ③ 실용도 ④ 타당도
☞ 타당도란? 어떤 평가에서 원래 목적으로 설정하여 측정하려고 계획한 것을 어느정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지능을 측정하려고 제작되었는데 국어 교과의 지식을 측정하고 있다면? 이 검사도구는 타당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p276참고) 정답=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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