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을 학문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추동 ② 동기 ③ 기대수준 ④ 욕구
<해설> 동기란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을 말한다. 답 : ② (p. 100)
2) 다음 중 동기에 대한 가장 적합한 정의를 고르시오.
①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이다.
② 개체 내의 결핍상태로 생리적인 것일 수도 있고, 심리적인 것일 수도 있다.
③ 개체를 움직이게 하여 욕구가 유기체를 행동하도록 유인하는 것이다.
④ 개인이 어떤 특수한 과제에 당면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하겠냐를 결심하는 것이다.
<해설> 동기란 유기체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체의 특징을 말한다. 답 : ① (p. 100)
3) 불안과 성취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로 미루어 볼 때, 다음 중 적절한 설명은?
① 수업장면에서 학생들이 불안수준을 완전히 감소시키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② 불안과 성취행동 간의 일반적 함수관계는 반비례관계이다.
③ 지나치게 쉬운 과제일 때에는 불안수준이 높을수록 성취행동의 효율성이 높다.
④ 불안과 성취행동은 일반적으로 U형 함수관계에 있다.
<해설> 불안과 학업성취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U형 함수관계’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불안수준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성취도가 떨어지며, 적절한 불안수준일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인다. 하지만 과제의 성격에 따라 약간 다른 경향을 보이는데, 쉬운 과제인 경우에는 불안수준이 높은 경우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이며, 과제가 어려운 경우에는 불안수준이 낮은 경우 높은 성취를 나타내 보인다. 따라서 수업장면에서 불안이란 언제나 피하거나 감소시켜야한다는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된다. 답 : ③ (p. 101~103)
4) 다음 중 불안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로 미루어볼 때 이 두변인간의 일반적인 함수관계는 어느 것인가?
① 정비례 관계 ② 반비례 관계 ③ 역 U형 함수관계 ④ U형 함수관계
<해설> 3번 해설 참조 답 : ③ (p. 101~102)
5) 다음 중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① 포부수준 - 홉프(Hoppe) ② 시험불안척도 - 셀리그만(Seligman)
③ 학문적 자아개념 - 카이퍼(Kifer) ④ 성취동기 - 퍼키(Purkey)
<해설> 처음으로 기대수준(그 당시는 포부수준이라고 하였음)의 개념을 소개한 독일의 심리학자 홉프(Hoppe)에 의하면 한 개인이 어떤 과제에서 성공한 뒤에는 그 과제수행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이며, 실패한 뒤에는 낮추는 경향이 있다.
② 시험불안척도는 맨들러와 사라손(Mandler&Sarason)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③ 카이퍼는 1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학문적 자아개념과 교사평점의 관계를 추적하였다.
④ 퍼키는 과거의 연구를 토대로 학업성적과 자아개념과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답 : ① (p. 104)
6)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① 블룸(Bloom) - 학문적 자아개념 ② 브루너(Bruner) - 흔적쇠퇴설
③ 쏜다이크(Thorndike) - 성취동기 ④ 왓슨(Watson) - 인지학습이론
<해설> 블룸은 학습이나 학교의 타학생의 학습과의 관련 속에서 자신의 학습을 어떻게 보는지를 학문적 자아개념이라고 불렀다. 브루너는 교수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쏜아이크는 동기의 행동주의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이고, 성취동기는 머레이에 의해서 처음으로 개념화되었다. 왓슨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제시하였고, 인지학습이론에는 퀠레의 레빈의 장이론 등이 있다. 답 : ① (p. 106)
7) 성취동기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개념화한 사람은?
① 카이퍼(Kifer) ② 머레이(Murray) ③ 쏜다이크(Thorndike) ④블룸(Bloom)
<해설> 성취동기는 머레이에 의해서 처음으로 개념화되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을 욕구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전제하고 인성 구조의 핵심이 요구이며, 환경의 작용은 개인이 지각하는 압력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고 하였다. 답 : ② (p. 108)
8) 다음 보기 중 성취동기와 가장 관련이 있는 두사람을 고르시오.
ㄱ. 스키너(Skinner) ㄴ. 머레이(Murray)
ㄷ. 아들러(Adler) ㄹ. 맥클렐란드(McCelland)
① ㄱ,ㄴ ② ㄱ,ㄹ ③ ㄴ,ㄷ ④ ㄴ,ㄹ
<해설> 성취동기는 머레이에 의해서 처음으로 개념화되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을 욕구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다고 전제하고 인성 구조의 핵심이 요구이면, 환경의 작용은 개인이 지각하는 압력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고 하였다. 머레이에 의해서 소개된 동기요인 중 성취동기는 맥클렐란드에 의해 그 후 더 깊이 연구되었다.
답 : ④ (p. 108~109)
9) 다음 중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어떤 일을 끝냄으로써 얻는 보상보다는 일 그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긴다.
② 일의 진행과정을 즐기기 때문에 그 일의 결과가 어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다.
③ 성취하려는 과업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든 모든 책임을 자기 자신이 진다.
④ 어느 정도의 모험성 있는 일에 도전하여 자력으로 성취해 나가는 과정에 만족은 느낀다.
<해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특징 - 과업지향적 행동, 적절한 모험성, 자신감, 정력적 ․ 혁신적 활동성, 자신 책임감, 결과를 알고 싶어하는 성향, 미래지향성
답 : ② (p. 109~110)
10) 박용헌이 말하는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미래지향성 ② 자기책임감 ③ 적절한 모험성 ④ 인간관계적 행동
<해설> 9번 해설 참조 답 : ④ (p. 109)
11) 인간의 동기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과 그 대표자가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① 행동주의적 접근 - 프로이트(Freud)
② 인지주의적 접근 - 손다이크(Thorndike)
③ 인본주의적 접근 - 매슬로우(Maslow)
④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 헐(Hull)
<해설> 인간의 동기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과 대표자를 살펴보면, 행동주의적 접근은 손다이크와 스키너에 의해 설명되었고, 인지주의적 접근은 웨이너,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은 밴듀라, 인본주의적 접근은 매슬로우에 의해 설명되어졌다.
답 : ③ (p. 111~)
12)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베이리(Bayley) - 버클리 성장연구 ② 오수벨(Ausubel) - 학습준비도
③ 에빙하우스(Ebbin호면) - 망각곡선 ④ 헐(Hull) - 창의력
<해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헐은 학습행동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욕구나 욕구에 의해서 일어나는 동인의 감소 또는 해소가 필요하고 강화된 습관이 행동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유인이 있어야 하고 그 유인에 따라 동인이 유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답 : ④ (p. 112)
13) 행동은 동인, 유인, 그리고 습관과의 상승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는?
① 밴듀라(Bandura) ② 헐(Hull) ③ 손다이크(Thorndike) ④ 스키너(Skinner)
<해설> 신행동주의자인 헐은 전통적인 행동주의자들과는 달리 우리 내부의 어떤 힘의 영향까지 고려하여 ‘행동은 동인, 유인, 그리고 습관과의 상승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답 : ② (p. 112)
14) 어떤 학생이 자신의 학업실패를 “시험 당일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아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이 학생은 웨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모형에 의하면 어떤 차원에 원인을 돌린 것인가?
① 내적 - 불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② 내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③ 내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④ 내적 - 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해설> 웨이너의 인과적 귀인모형 답 : ① (p. 113)
구분 |
내적 |
외적 | ||
안정 |
불안정 |
안정 |
불안정 | |
통제가능 통제불가능 |
평소의 노력 능력 |
즉시적 노력 기분 |
교사의 편견 과제 난이도 |
타인의 도움 행운 |
15) 어떤 학생이 자신의 시험성적이 나쁜 것을 “시험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이 학생은 웨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모형에 의하면 어떤 차원에 원인을 돌린 것인가?
① 외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② 외적 - 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③ 외적 - 불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④ 외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해설> 14번 해설 참조 답 : ④ (p. 113)
16) 어떤 학생이 자신의 학업 실패를 “운이 나빠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이 학생은 웨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모형에 의하면 어떤 차원에 원인을 돌린 것인가?
① 외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② 외적 - 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③ 외적 - 불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④ 외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해설> 14번 해설 참조답 : ③ (p. 113)
17) 어떤 학생이 자신의 학업 실패를 “타고난 능력이 부족해서”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이 학생은 웨이너(Weiner)의 인과적 귀인모형에 의하면 어떤 차원에 원인을 돌린 것인가?
① 내적 - 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② 내적 - 불안정적 - 통제 불가능 차원
③ 내적 - 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④ 내적 - 불안정적 - 통제 가능 차원
<해설> 14번 해설 참조 답 : ① (p. 113)
18) 다음 보기 중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설에서 실존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a : 자존 욕구 b : 심미적 욕구
c : 안전 욕구 d : 자아실현의 욕구
① a, c ② a, d ③ b. c ④ b, d
<해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따르면 결손욕구에는 자존욕구, 애정 ․ 소속 욕구, 안전욕구, 생리적 욕구가 있고, 성장(실존)욕구에는 심미적 욕구, 인지적 욕구, 자이실현 욕구가 있다. 답 : ④ (p. 115)
19) 다음 보기 중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설에서 결손욕구에 해당하는 것은?
a : 자존 욕구 b : 심미적 욕구
c : 안전 욕구 d : 생리적 욕구
e : 지와 이행의 욕구 f : 애정과 소속 욕구
① a, b, e ② c, d, f ③ a, c, e ④ b, d, f
<해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따르면, 인간의 가장 중요한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며, 이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지만 다음 수준의 안전욕구단계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생리적 욕구의 상위욕구로는 안전욕구, 애정 ․ 소속 욕구, 자존욕구, 자아실현 욕구, 인지욕구, 심미욕구가 있다. 이중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애정 ․ 소속 욕구, 지존 욕구를 결손 욕구라 하며, 자아실현 욕구, 인지 욕구, 심미 욕구를 성장 욕구라 한다. 답 : ② (p. 115)
20)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의하면 가장 힘이 센 욕구는?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정 욕구 ③ 자존 욕구 ④ 자아실현의 욕구
<해설> 매슬로의 동기위계는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애정 ․ 소속 욕구 -> 자존 욕구 -> 자아실현 욕구 -> 인지 욕구 -> 심미적 욕구이다. 인간의 가장 중요한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며, 이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어야만 다음 수준의 안전 욕구단계에 관심을 갖게 된다. 답 : ① (p. 115)
21) Maslow의 욕구위계설리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은?
① 아이들의 욕구수준의 파악, 충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② 심미욕구의 충족에 끊임없이 노력한다.
③ 결손욕구보다는 성장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노력한다.
④ 학교에서는 자아 이해의 욕구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해설> Maslow의 욕구위계설은 교사들로 하여금 아동들의 욕구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 주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답 : ① (p. 117)
22)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을 무엇인가?
① 구체화 ② 일반화 ③ 사회화 ④ 개별화
<해설> 사회화란 각 개인이 자시니 속해 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인정하는 행동, 기능, 지식, 신념 그리고 동기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특히 행동적 ․ 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다. 답 : ③ (p. 118)
23) 모델의 성격, 동기, 태도 및 가치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① 관찰 ② 모방 ③ 보상학습 ④ 동일시
<해설> 동일시에는 모델과의 감정적 유대를 필요로 하며, 모델의 특정한 행동만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모델의 성격, 동기, 태도 및 가치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받아들인다.
답 : ④ (p. 120)
24) 애이론프리드 보고에서 민주적 가정의 아동들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일반적으로 적극적, 창조적, 독창적, 사교적이다. ② 공격성, 잔인성의 수준이 낮다.
③ 호기심이 강하다. ④ 잘 복종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해설> 그가 보고한 바에 의하면 민주적 가정의 아동은 적극적 ․ 경쟁적 ․ 창조적 ․ 독창적 ․ 사교적이며 공격성 ․ 통솔력 ․ 쾌활성 ․ 잔인성의 수준이 높고, 통제적 가정의 아동은 반항 ․ 싸움질 ․ 불복종 ․ 공격성 ․ 고집부리기 등이 비교적 적었다. 답 : 2 (p. 121)
25) 바움린드(Baumrind)의 연구에 의하면, 지나치게 허용적이고 익애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의 행동으로 보기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공포와 두려움이 많다. ② 충동적이다.
③ 자기신뢰성이 낮다. ④ 자기통제력이 낮다.
<해설> 허용적-익애적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의 행동유형을 보면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아동으로 어른에 저항 ․ 불복종, 자기신뢰성 낮음, 성취지향성 낮음, 자기통제력 낮음, 공격적임, 쉽게 화내지만 유쾌한 기분으로 회복도 빠름, 충동적임, 목적이 없거나 목표지향적 활동이 적음, 지배적인 행태를 보인다. 반면에 권위주의적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는 갈등이 있으면 초조한 아동으로 공포와 두려움이 많다. 답 : ① (p. 122)
26) 바움린드(Baumrind)에 의하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사회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유능한 아동을 길러내기 위해서 부모가 취해야 할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심한 처벌과 훈육을 가한다.
② 자녀에게 분노나 짜증을 전혀 내지 않고 숨긴다.
③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무시한다.
④ 아동과 함께 하는 문화적 활동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해설> 바움린드의 부모유형 중 권위있는 유형의 부모에게서 보듯이, 자녀에게 자유를 허용하지만 적절한 한계가 있으면, 자녀의 고집에 굴복하지 않고, 필요할 때는 엄격하게 규제를 가하며, 확고한 훈육과 부모로서의 애정이 잘 결합될 때에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고, 정서적 안정성이 있으며, 사회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유능한 아동을 길러내는 것으로 보인다. 권위있는 부모의 태도는 다음과 같다.
․ 엄격한 규율의 이행 ․ 아동의 고집에 굴복 않음 ․ 불복종적 행동통제
․ 아동의 나쁜 행동에 불쾌와 짜증스러움을 보임 ․ 대안을 제시함
․ 애정적이며 관여적이고 반응적임 ․ 아동의 연령에 적합한, 성숙하고 독립적인 행동 기름
․ 아동과 함께 하는 문화적 활동 계획 답 : ④ (p. 122)
27) 바움린드(Baumrind)의 연구에 의하면, 자녀의 인지적 능력과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부모의 양육방식은?
① 권위 있는 부모 ② 익애적 부모 ③ 권위주의적 부모 ④ 허용적인 부모
<해설> 26번 해설 참조 답 : ① (p. 123)
28) 다음 중 아동이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인지적 발달이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자는?
① 프로이트(Freud) ② 콜버그(Kohlberg) ③ 스키너(Skinner) ④ 밴듀라(Bendura)
<해설>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발달과 병행하여 발달한다고 본다. 아동이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인지적 발달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입장을 도덕의 인지적 관점이라고 하며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답 : ② (p. 125)
29) 다음 중 아동이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인지적 발달이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하고 있는 학자는?
① 프로이트(Freud) ② 피아제(Piaget) ③ 스키너(Skinner) ④ 밴듀라(Bendura)
<해설> 28번 해설 참조 답 : ② (p. 125)
30) 도덕성을 배우는 데 필요한 네가지 기본요소 중 틀린 것은?
① 사회집단의 법, 관습, 규칙 등을 배우는 것
② 나름대로 행동하는 것
③ 개인의 행동이 집단의 기대에 일치하지 못 했을 때 죄의식 내지는 수치심을 느낄 줄 아는 것
④ 집단구성원들이 기대하는 바를 학습하기 위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해볼 기회를 갖는 것
<해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는 스스로의 행동을 내적으로 통제하게 하는 양심의 발달이 중요하다. 답 : ② (p. 125)
31) 다음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양심은 개인의 행동을 규율하는 내적 기준이다.
② 수치심은 죄의식을 동방하기도 하지만 본래 내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생긴다.
③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아동은 도덕적 관념을 학습할 기회를 갖는다.
④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해설> 수치심은 자기를 타인이 실제로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혹은 그렇게 평가하리라고 생각되는 장면에서 자기 비하를 일으키는 불쾌한 정서적인 반응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수치심은 죄의식을 동반할 수도 있지만 본래는 외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생겨난다.
답 : ② (p. 126~127)
32)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② 수치심은 죄의식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본래 내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생긴다.
③ 양심은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한다고 느끼는 도덕적 가치에 모순되었을 때 발생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이다.
④ 양심은 개안의 행동을 규율하는 외적 기준이다.
<해설> 진정한 도덕성에는 죄의식이 있어야만 한다.
② 수치심은 죄의식을 동반할 수도 있지만, 본래는 외적인 제재에 의해서만 생겨난다.
③ 죄의식은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느끼는 주어진 도덕적 가치에 모순되었음을 알았을 때 일어나는 부정적인 자기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④ 양심은 개안의 행동을 규율하는 내적 기준이다. 답 : ① (p. 126~127)
33)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 2단계인 “자율적 도덕성 단계”는 그의 인지발달단계 중 어느 발달단계와 일치하는가?
① 감각동작기 ② 전 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해설>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는 인지발달에 있어서는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단계’와 일치한다. 형식적 조작단계에 있는 아동은 어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모든 가능한 방법을 동원할 수 있으며, 가설과 명제를 동원하여 추리를 할 수도 있다. 답 : ④ (p. 130)
34) 다음 중 콜버그(kohlberg)가 말하는 인습 이전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②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③ 벌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④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해설> 콜버그는 개인의 도덕성은 1단계에서 6단계로 발달한다고 보고, 또한 그것을 크게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인습 수준의 도덕성(3단계 : 대인과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5단계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이다. 답 : ① (p. 132)
3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적자생존’, ‘힘이 곧 정의’라는 가치판단체계를 가지고 있는 도덕성 단계는?
①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③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④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해설>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단계에서는 아주 단순한 신체적 ․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다’라든가 ‘힘이 곧 정의’라든가 ‘적자생존’과 같은 힘의 원리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답 : ① (p. 132)
36) 건널목에서 신호등이 빨간 불인데, 주위를 둘러보니 차가 한 대도 지나가지 않자 재빨리 횡단보도를 건너고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한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어떤 단계에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가?
①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④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해설>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기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자기 자신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면, 인간관계는 상호 교환 관계로 나타난다. 인간관계는 ‘네가 내 등을 긁어주고 나는 네 등을 긁어준다’는 식의 일종의 상호 교환 관계로 나타난다. 도덕과 관련해서 공정성, 상호성, 공정한 분배 등의 개념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이것은 반드시 물질적 ․ 실용적인 관점에서만 해석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차를 훔치다가 들켰다면, 그 찻값이 얼마인가에 따라 벌어 결정된다. 또한 이것은 소위 비행이라고 하는 것을 결정해 주는 어떤 요인이 있다는 것으로 뜻하기도 한다. 즉 예를 들면, 차표를 위조한다던가, 뇌물을 준다던가, 공금을 횡령한다던가 하는 등의 비행은 들키지 아니하고 제대로 해내거나, 혹은 도망만 잘 치면 그것은 정당한 것이 된다. 답 : ② (p. 132)
37) 다음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인습수준의 도덕성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② 대인과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③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④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해설> 36번 해설 참조 답 : ② (p. 132)
3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에서 인습수준의 도덕성에 해당하는 것은?
①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②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③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④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해설> 36번 해설 참조 답 : ③ (p. 133)
3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공리주의적 색채가 가장 짙은 단계의 도덕성은?
①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②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③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④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해설>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단계의 특징은 공리주의적인 색채가 짙다는 것이다. 즉 법적인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동시에 법이란 사회적인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인 고려로 합의에 도달할 때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 중요시된다. 답 : ④ (p. 135)
40) 다음 중 콜버그가 말하는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②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③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④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해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인습 수준의 도덕성 - 대인 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답 : ④ (p. 135)
4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에 관한 설명 중 적당한 것은?
① 문화적 배경에 따라 도덕적 발달단계는 그 순서가 다르다.
② 각 단계들은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사고체계들이라고 할 수 있다.
③ 가장 낮은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단계다.
④ 가장 높은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단계이다.
<해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문화적 배경과 관계없이 연령에 따른 도덕적 발달단계의 순서가 공통적이라고 보았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단계는 6단계로 나뉘어 지는데, 콜버그가 제시한 각 단계들은 결국 어떤 중요한 도덕적인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체제들로 정의된다. 가장 낮은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이며, 가장 높은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이다. 답 : ② (p. 131~137)
42) 출생 시의 생득적 기질을 토대로 하여 사회화 과정, 학습, 성숙 등의 기제에 의하여 획득된 성향의 조직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지능 ② 성격 ③ 태도 ④ 흥미
<해설> 출생시의 생득적 기질을 토대로 하여 사회화 과정, 학습, 성숙 등의 기제에 의하여 획득한 성향의 조직체를 성격이라 한다. 답 : ② (p. 137)
4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서 각 단계별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이 발달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① 자율성->주도성->근면성->자아정체감 ② 자율성->신뢰감->주도성->자아정체감
③ 생산성->친밀감->근면성->자아통합 ④ 친밀감->근면성->생산성->자아통합
<해설> 에릭슨의 성격발달론(8단계)은 다음과 같다
∙ 출생 후 1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2~3세 - 자율성대 수치, 의심
∙ 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6~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12~18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
∙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 답 : ① (p. 138~)
44)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각 단계에서의 긍정적인 과업과 부정적인 과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주도성 - 죄의식 ② 근면성 - 불신감
③ 자아정체감 - 수치 및 의심 ④ 생산성 - 고립감
<해설> 43번 해설 참조 답 : ① (p. 138~143)
45)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서 각 시기에 성취해야 할 긍정적 과업과 부정적 과업이 맞게 연결된 것은?
① 자율성 대 고립감 ② 신뢰감 대 죄책감
③ 근면성 대 열등감 ④ 자아통합 대 역할혼미
<해설> 43번 해설 참조 답 : ③ (p. 138~)
46) 에릭슨의 성격발달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과 부정적인 과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주도성 - 열등감 ② 근면성 - 침체
③ 자아정체감 - 역할혼미 ④ 친밀감 - 절망감
<해설> 43번 해설 참조 답 : ③ (p. 138~)
47) 에릭슨에 의하면 청소년기에 성취해야할 긍정적인 과업은 자아정체감이다. 만일 자아정체감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였을 때에는 어떤 부정적인 과업을 습득하게 되는가?
① 열등감 ② 역할 혼미 ③ 고립감 ④ 죄책감
<해설> 청년기에는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을 하게 되고 신체적으로 성숙기에 이르게 되어, 자기 자신의 정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 단계에서의 위험은 역할혼미이다. 만일 청소년이 서로 다른 상황에서의 역할을 통합하여 자기 자신의 지각에 있어서 계속성을 경험하는데 성공을 한다면, 정체감이 발달하지만, 그들이 그들 생활의 다양한 국면에서 안정감을 확립할 수 없다면, 역할혼미가 나타나게 된다.
답 : 2 (p.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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