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전문 기출요약

KSYANG 2007. 6. 26. 18:30

1. 교육의 3요소? 주체(교사), 객체(학생), 매개체(교재)

2. 교육목적 설정의 3대 자원? 교육철학, 학생의요구와 필요, 사회의 문제와 필요

3. 교육의 정의를 내리는 데에 있어서 도덕적측면을 중요시한 사람은? 칸트

4. 해방후 유리나라에 가장 많이 영향 미친 교육철학사조? 진보주의

5. 교육은 경혐의 재구성이라고 말한 교육학자? 듀이

6. 교육목적을 윤리학에서, 교육방법을 심리학에서 구하여 교육을 학문적 체계화한 사람?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아버지 /교육심리학의아버지/T쏜다이크

7. 우리나라 최최의 근대관학은? 육영공원 / 원산학사->최초근대교육기관,사

8. 피아제의 지적발달이론에 의하면 가역성의 개념형성시기?

    직관적사고기/전조작기

9. 스키너의 강화이론으로부터 만들어진 학습이론은 무엇인가? 프로그램학습

10. 교육과정 구성절차중 학습경험의 선정 다음의 절차는? 학습경험의조직

11.제7차 국민공통교육과정에서 공통교과? 국,도,사,수, 과,실,체,음,미,외

12. 음악감상력을 기르기 위하여 실제레코드를 가지고 남의 노래를 듣게하고 또 연주회의 음악을 듣게하였다면 학습경험 선정의 어떤원리? 기회의원리

13.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5대 인간상?

 - 전인적 성장의 기반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하여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14. 교육목적 이원분류표에 이원이란? 내용과 행동

15. 비지시적 상담이론을 체계화한 사람은? 로저스

16. 감독교사가 부정해위를 하려는 학생을 미리막았다면 이것은 생활지도의 어떤원리에 속하는가? 예방(적극성)원리

17. 문제해결하기위하여 가설을 세워 그가설을 검증하면서 학습하는 지도형태를 무슨학습이라고 부르는가? 발견학습

18.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에서 학습의 정도를 나타내는 공식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분의 학습에 사용하는 시간이다 이때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결정해주는 변인? 학습기회,학습지속력

19. 수학을 자하는 학생은 물리를 잘한다는것은 학습의 어떤 이론 근거? 전이

20. 교수학습의 진행중에 교수방법의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는? 형성평가

21. 교사가 열성껏 지도하여 완전학습에 이르렀을때의 분포는? 부적편포

22. 현미경을 통하여 양파세포의핵,세포질,세포막,원형질을 그릴수있다. 는 학습목표의 진술은 누구의진술방식인가? 메이거

23. 킬패트릭이 만든 유명한 학습지도법은? 구안법

24. 아동이 동일한양의 물을 모양이 다른 그릇에 담으면 그 양이 다르다고 판단한다. 무슨사고부족인가? 가역적사고

25. 학습성취를 100%로 볼때 지적시발점이 50%, 정의적시발점행동이 25%의 영향력을 보인다고 불룸은 이야기하고있다. 이때교수변인은 몇%의 영향을 미칠까? 25%

26.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중 최상위 (고차원적)욕구는? 자아실현욕구

  인간욕구위계/생리적욕구, 안전의욕구,소속애정의욕구,자존(존경)의욕구,인지적욕구,심미적욕구,자아실현의욕구

27. 시청각 교육에서 경험의 원추로 유명한 사람은? 데일

28. 3월말고사의 수학과 3번문제에 상위수준의 학생이 하위수준의 학생들보다 정담률이 낮았다면 이 문항은 무엇이 낮은 문항이라할수있는가? 문항 변별도

29. 생활지도에 있어서 중핵적인 활동이 상담인데 이 상담활동에서 상담자와 피상담자간의 허용적인 분위기를 무엇이라고하는가? 래포 / 신뢰

30.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실험에서 종소리는 무슨자극인가? 조건자극

31. 현장연구에서 전후비교를 하는데 사용하는 가설은? 실행가설

32. 민주주의 이념이나 기회균등의 원리를 적용하는 학제는 ? 단선제

33. 글레이저의 학교학습모형에서 수업목표 다음에 오는것은?

 수업목표->출발점행동(진단평가)->수업절차(형성평가)->성취도평가(총괄평가) / 데세코가 피드백 추가

34. 중학교 1학년에서나오는 단원이 2학년,3학년,고등학교에서도 나오되 그심도가 더해지도록 교육내용을 조직한 교육과정은? 나선형교육과정

35. 레빈의 B=f(P.E)에서 E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학습은 장(심리적 인지구의변화)= 개인*환경

36. 어떤 학급이 동질이냐 이질이냐를 알기 위하여 구해야하는 통계치는? 표준편차

37. 개인이 사회의 지배적인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습득하여 그사회의 성원이 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사회화

38. 현대는 문화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하면서 사회적 자아실현을 주장하는 교육철학은? 재건주의. 브라멜드

39. 자기검증과 자기속도에 의하여 학습이 지행되고 강화의 원리,스몰스텝의원리,즉각적 반응의원리 등이 적용되는 학습은? 프로그램학습

40. 흥미를 교육방법의 기본원칙으로 삼은 사람은 누구인가? 헤르바르트

41. 신분을 배제하고 3년이내 공무원 임용제한하나 퇴직급여는 제한이 없는 행정행위? 해임

42. 딜타이가 인간은 자연의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라고 말한것은 무슨교육의 중요성을 말한것인가? 무의도적인 교육

43. 교육평가가 학생들 사이에 협동심을 조장하고 상당수의 학생에 개성공감을 맛보게 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채택되고 있는 평가방법은? 절대평가

44. 교육평가가 학생들사이에 경쟁심을 조장하고 그 결과가 상당한 수의 학생에게 실패감을 맛보게 했다는 점에서 현재 비판되고 있는 평가는? 상대평가

45.연구에서 잠정적 결론은? 가설

46. 현대 학습의 지도에서 교사의 위치(역할)은?  학습의 안내자

47. 교육은 생활이다, 성장이다, 경험의 재구성이다, 사회적과정이다고 말한 이는 누구인가? 듀이

48. 누구나 채점을하더라도 그결과가 비슷한 평가문항은 무엇이 높은 문항이라고 할수 있는가? 객관도(채점자신뢰도)

49. 지능검사결과, IQ가 높다는것은 무슨능력이 높다고 해석할수있는가?

   학습능력

50. 플랜더스의 수업분석법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언어상호작용분석

51. 한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합하며 면접하는 종단적 연구형태는? 사례연구

52. 지덕체기를 겸비한 인간을 기르는 교육은 무슨교육이라고하는가?

전인교육

53.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반대하여 교육의 주요목적은 중요한 문화유산의 전달에 있다고 주장한 교육사조는? 본질주의

54. 학생의정서적인 문제를 도와주는 생활지도의 중핵적인 활동은? 상담활동

55.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은? 산파법, 대화법, 조산법,

56. 학생들의 학습결함을 발견하고 효과적인 수업이 되도록하기 위해 계획하는평가는? 형성평가

57. 교사들이 가장많이하는 연구형태는? 현장연구

58. 탐구학습방법을 체계화시킨 대표적인 학자는? 마시알라스

59. 교육제도가 갖추어야할 일반원리 세가지는 무엇인가? 공교육의원리,기회균등의원리, 의무교육의원리

60. 나이가 어리고 지적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학습효과를 높일수 있는 교재는? 실물교재

61. 무학년제 학교의 가장 중요한 의의는 무엇인가? 개인차의 고려

62. 발견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은 무엇인가? 학습태세(학습자의내적경향성), 요구상태(학습자의 학습동기수준), 관련정보의 학습, 연습의다양성

63.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을 이루는 요소는? 교육목표, 학습경험의선정, 학습경험의조직, 평가 / 목표모형

64. 통일성과 전체성과 단일성이 보장되어 있는 학습활동의 최저 단위는? 단원

65.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동안에 가지는 모든경험의 총체라고 정의되는 교육과정유형은? 인간중심교육과정

66. 교과는 의미이다라고 말한 사람은? 피닉스

67. 발달적교육관에서 지향하는 분포곡선은? 부적편포

68. 백분율은 무슨척도인가? 비율척도

69. 사례연구가 갖고 있는 네가지특징은? 총합성, 다각성, 개별성, 교육적 및 치료적의의

70. 모집단(전집)을 몇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 그 하위집단의 내부는 균일하게하고 하위집단간은 불균일하게 하여 표집하는 방법은? 유층표집

71.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의 학습향상(학생의 발달과 성장을 증진시키기위하여 교사들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원조 지원하는 활동이 장학이다)

72.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의 관점은 무엇인가? 개인의 직무수행 태도, 동기요인:성 인자는 책임과 보람으로 승진을 기다린다 

73. 문화변화의 전개과정에서 신구문화의 경계선상을 헤메는사람을 무엇이라고하는가? 주변인(경계인)

74. 생활지도의 활동영역중 문제해결과정에 해당하는것은? 상담활동

75. 로저스가 제시한 자아실현의 특징 다섯단계는? 경험의개방성, 실존적인 삶, 신뢰감, 경험적자유, 창조성

76. 기억의과정은? 기명->파지->재생>-재인 / 주지시 부정조하면 인출안됨

77. 고종의 교육입국조서에 나타난 교육의 3대 강령은?  덕육,체육,지육

78. 2003년도부터 새학교문화창조를 대체한 교육부 교육바로세우기 기본방향은? 공교육내실화(사교육비절감과 신뢰받는 공교육바로세우기 차원)

79.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모든 식재료의 구매,검수,보관,처리,조리,운반,배식,세척,정리등의 급식전과정에서 발생할 수있는 위해사전예방 시스템? HACCP

80. 현행교육과정의 11-12학년에서 이수하는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선택과목은 136단위인데 이중에서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서 각각 몇단위이상을 지정하여 가르치는가? 시도교육청 28단위, 단위학교:28단위(학생선택비율을 최대50%까지로하되,지역과학교실정에따라 점진적으로 시행)

81. 풀랜더스의 수업형태분석법에서 느낌의 수용,칭찬 혹은권장,학생 생각의 수용과 이용, 질문 등을 통틀어 일컫는 교사의 발언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비지시적 발언,

 - 교사 지시적 발언:  강의, 지시, 비난, 권위 등

 - 교사 비지시적 발언: 느낌수용,칭찬,권장,학생 생각의 수용과이용,질문 등

 - 학생발언: 단순반응적인 말, 질문이나 넓은 답변

82. 교수학습목표진술에서 도착점행동(성취행위), 상황제시(조건), 수락기준의 명시 등을 제시한 학자는? 메이거/ 형성평가에 보다 효과적

83. 예산편성기법에서 목표와 예산 편성을 유기적으� 결합시켜서 제한된 예산을 적절히 배분하는 예산제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기획예산제도(PPBS)/장단기예산편성을 유기적으로 연관시켜서 합리적인 예산편성제도/ 재정과 목표의 유효적절한 연계

84. 진로교육중 가장초보적인 단계는? 진로인식단계(초등학교), 진로탐색단계(중학교), 진로준비단계(고등학교), 진로전문화단계(대학이상)

*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위계?중앙(교수학습개발센터). 시도교육청단위(교수학습지원센터), 지역교육청, 학교단위(교수학습도움센터)

85. 교육과정의 특별활동에서 학생들의 협동심과 특기신장을 목표로하는 하위 활동영역은? 계발활동/ 과거 교육과정의 클럽활동,부서활동과 상통

- 행자적계봉/행사활동,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

86. 교육의 이론적,실천적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대안을 제공하는 교육철학 기능은? 사변적기능

 - 사분종평/사변적기능,분석적기능,종합적기능(통합적기능),평가적기능

87. 우리나라 근대교육사상가로 현산학교를 설립하여 육영에힘�고 황성신문 사장을 역임하고 교육월보 창간및 동사략,조선어법 등의 저서를 남긴사람은? 남궁억/한서.조선이야기.국사교육

88.마국의 파커스트가 창안한 자유와 협동을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 실험, 연구하고 목표를 추구하는 한 자율적 개별적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달톤안/ 한정된 시간에 교사가 주도하는 학습이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창의적으로 연구목표추구

89. 7 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심화보충형 교과였다가 중등학교단계에서는 단계형으로 변하는 교과는? 외국어(영어)과

90. 마시알라스 탐구학습모형의 6단계중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는? 일반화

 -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가장많이 활용

 - 안내->가정->정의->탐색->증거제시->일반화

91. 불룸의 교육목표분류중 정의적영역 분류표는? 수반가조인

 - 감수(수용)/교수단계에서 학생의 주의를 적절한 방향으로 유도

 - 반응/ 특별한 행동을 즐기고 그 반응에 만족감과 흥미를 느낌

 - 가치화/ 단순한 가치 및 적극적 가치를 추구하는 행동 포함

 - 조직화/ 여러 가치를 종합하고 내재적으로 가치체계를 확립

 - 인격화(성격화)/ 일괄적 체계를 갖고 사물,사건,행동표현, 생활화

92. 불룸의 인지적 영역? 지리적분종평

 - 지식,이해력.적용력,분석력,종합력,평가력

93. 귤릭과어윅이 창안한 교육행정요소인 POSDCoRB(포스드커브) 중 Co가 의미하는것은? 조정 / 계획,조직,인사,지휘,조정,보고,예산

94. 학급단위장학으로 학급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는 장학의 유형은? 임상장학/ 코간/ 교사와학생의 상호작용결과로서 교사의 지각,신념,태도,지식의기본 자료로 활용하고 교사자신은 심사숙고하여 자료를 분석한 교수행동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도와주는 장학방식

95. 카츠와 칸의 장학의 기술은?

 - 전문적기술/ 수업목표해석,수업체제개발,수업자료준비

 - 인간적기술/교사의배치,교사의능력계발,성과의평가

 - 통합적기술/ 조직목표의수행, 직무목표의 명세화,목표달성의평가

96. 교사에따라 장학의 유형과 방법에 차등을 두어야하며 여러 장학의 대안중에서 당해교사에 알맞은 것을 선택하여 적용해야한다는 소위 선택적장학을 창안한 사람? 글래트흔/ 교사와 교장이 필요와 목표를 고려/ 선택장학제, 차등장학제

97.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지역교육청과단위학교 실천중심장학자료

98.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단위학교장의 재정지원과 교육과정 운영등 자율권을 주되 그에 상응하는 단위학교장의 강조점은? 책무성

99. 델코어의 장학의 원리중에서 교사들이 효과적으로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기술을 발견할수 있는 원리? 창조성의원리

 = 태도의원리, 창조의원리,협동의원리,과학성의원리,효과의원리

100. 표준화 학력검사에 관련된 다음공식은? AQ=EQ/IQ

 -  성취지수= 교육지수/지능지수 , -> 성취가능성과 문제점추출

101. 우리가 흔히사용하는 지능지수,달력 등의 숫자는 무슨척도인가? 동간척도

   / 시험원점수,온도계눈금, 가감은 가능하나 승제불가

  - 명명척도,서열척도,동간척도,비율척도

102. 범위, 사분편차, 평균편차, 표준편차 등 점수분포의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적 지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변산도 / 집단의 동질성과 이질성 전집치를 추정하는 통계치

103. 피어슨이 창안한 상관계수로서 엄밀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동간성을 가정할수있는 자료에 사용하는 통계치는? 적률상관계수

104. 교육연구에서 질문지법 중 다음의 질문지의 형식은? 자유 반응법

- 나이스 문제해결에 선생님의 의견을 진술하시오

- 교원단체들이 힘을 모아 우리나라 교육방안에대해서 기술하시요

105. 연구논문의 주석을 달때 쓰이는 라틴어의 ibid 는? 상계서/같은책,같은장

106. 원점수를 9개부분으로 나누어 평균치를 5, 표준편차가 2인 표준점수는? 스텐나인(C)점수 / 수능점수 산정방법 적용

107. 교육연구의 관찰법중 관찰결과를 특정한 부호와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을 무엇이라고하는가? 도식법

108. 신분은 보유하난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는 중징계의 최대기간의 징계를 받았을경우 승진은 얼마되에 가능한가? 21개월/정직3월+승진임용제한18월

109. 모든 유형과 방법의 장학활동이 지향하고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는? 교실수업개선/ 장학의 목표이자 최고의 가치

110. 가설검증의 네가지오류

영가설(원가설)부정 /  진->1종오류

영가설(원가설)긍정 /  위-> 2종오류

111. 학습지도의 원리중 다음보기와 관련된 것은? 개별화의 원리

 - 센트루이스안, 산타바바라안,위네트가시스템,달톤안,무학년제

 * 학습지도원리: 자발성의원리,사화화의원리,직관의원리,통합의원리,목적의원리, 개별화의원리 가능성의원리,과학화의원리

 - 자발성의원리->루소 자연주의,듀이진보주의

 - 사회화의원리-> 필립의 버즈학습

 - 직관의원리-> 코메니우스의 셰계도회, 페스탈로찌의 직관교수법

 112. 다음의 고대교육사상가는? 퀸틸리안

 - 체벌금지주장, 학습자의 개인차와 개성존중,독서는 유년시기에시작되어 조기교육이중요,웅변교수론저술, 웅변가를 이상적인 교육자, 로마최초의공교사,독서교육,유희와흥미중시

113. 고등교육법의 각학교? 대학및산업대학,교육대학등,전문대학,방송,통신대학,기술대학,각종학교

114. 학교운영위원회 지역위원 구성?

 - 당해학교가 소재하는 생활근거지로하는자로서

 - 교육행정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

 - 당해학교가 소재하는 지역을 사업활동의 근거지로하는 사업자

 - 당해학교를 졸업한자

 - 기타학교운영에 이바지하고자 하는자

 - 인원구성

  . 일반학교 : 학부모(40%)/교원위원(30%-40%)/지역위원(10%-30%)

  . 실업계고: 학부모(30%-40%)/교원위원(20-30%)/지역위원(30-50%)

     * 지역위원중 1/2은 당해학교 근거지를 둔 사업자 구성

115. 현행 교육과정편제의 규정된 공통기본교과의 총교과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0교과, 초등1-2학년 4교과, 선택중심 25교과,심화선택 53교과 

116. 교육철학의 여러기능 중 개념의 애매성과 모호성을 제거하고 동의어 반복, 모순등의 관계를 밝혀서 명확히하는 기능은? 분석적기능

 - 사변적기능: 새로운 대안과 가설을 얻으려는 활동

 - 분석적기능: 교육에대한 좌표와 관계 및 원리등을 명백히하는 기능

 - 종합적기능: 교육활동을 유기체적 관점에서 종합, 통합적으로 이해

 - 평가적기능: 교육행위와 실천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기능

 117. 교육행정의 조직원리?

 - 계층의원리: 업무수행을 위하여 권한과 책임을 배분하고 등급화함

 - 통솔범위의원리: 상급자가 지휘,통솔할수 있는 적당한 한계를 정함

 - 분업의원리: 조직의 전반적 기능을 분류하여 동일한 업무를 개개인에게 분담함

 - 적도집권의 원리: 중앙과 지방에 업무상 균형을 이룸

 - 명령통일의 원리: 통솔과지휘,명령,지도의 체제가 명백히 확립됨

 - 조정의원리: 업무수행의 조화와 원만한 인간관계유지

118. 불룸과 가네의 단원목표 진술 영역을 상호비교 한 것이다?

 - 불룸: 인지적영역, 정의적영역, 심동적영역 (3영역)

 - 가네: 언어정보(지식), 지적기능(인지적),운동기능(심동적),태도(정의적)

119. 우리나라 최초 근대학교로 문예반과 무예반으로 편성하여 주로 유학과 실용학문을 가르치고 배웠던 학교명은? 원산학사/ 고종20년(1883년)덕원읍/자발적인 민족자주교육과 교육의 근대화기여/ 사학(개량서당)

120. 타일러와 타바는 각각 교육과정 기본요소를 4개항목으로 제시하고있다. 두학자가 공통으로 제시한 기본요소는?  평가

 - 타일러: 목표설정->학습경험의선정->학습경험의조직->평가

 - 타바:  목적및목표->내용선정과조직->학습과교수형태->평가

121. 교육연구를 수행할때 가장 널리쓰이는 자료수집방법은? 질문지법

  - 문헌분석법,설문지법,면접법,관찰법,표준화검사법,델파이법,사회성측정법,읨미분석법,역사적방법 등

122. 교육연구의 실험설계중 많이 사용되는 동질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방법 중 R은 무엇을 나타내는거? 무선표집/ 동질집단과 이질집단의 동질화를 위한 무선표집

   - R   O1   X    O2

   - R   o3          O4

123. 교육연구검증을 위한 도구양호도는?

 - 타당도: 연구하고자 하는 구체적목표와 내용을 제대로 정확히 측정한다

 - 신뢰도: 측정결과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담보한다

 - 실용도: 주어진여건과 상황에서 실행가능하고 적절해야한다. 현장에서 유용가능한 도구

 - 적합도(객관도): 도구의 본질적인 목적과 취지에 알맞아야한다

124. 와일즈가 주창한 장학의 유형중 교내장학, 교사의능력개발과 건전한 학교풍토조성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은? 수업장학 /교내장학,학교장학/ 단위학교의교수학습능력신장 중점/ 교장교감의 장학리더쉽에 영향을 받음

 - 목표의전개,동기부여,문제해결,교사의전문성개발,프로그램개발,교육성과평가 등

125. 연구의 가설 검증에서 제2종 오류 발생시, 영가설이 거짓일때 이를 기각할수있는 능력을 무엇이라고하는가? 검증력

 - 사실인데 기각: 1종오류

 - 틀리는데 기각: 2종오류 -> 기각하는능력: 검증력 - 유의수준을 낮추면 검증력 높아짐

126. 대표값이 산술평균, 상대영점을 갖는다, 섭씨온도가 예이다 ? 동간척도

127. 교육통계의 T분포가 정상분포를 이루기위하여는 자유도(n-1)의값이 얼마여야하는가? 무한대

128. 코간이 주장한 임상장학의 8단계중 마지막단계는? 기획갱신

 - 교사와장학담당자간의 인간관계수립->수업계획작성->관찰전략기획->수업관찰->교수학습성과분석->협의회전략기획->협의회->기획갱신(개선계획수립)

129. 세집단 이상의 평균차이를 검증하기위한 통계적 방법으로 F분포에 의거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은? 분산분석(변량분석)

130.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교?

 = 환원주의와 단순화  / 자연주의 맥락화

 - 인간적 요소배제  / 인간의 주관성 긍정

 - 객관성             / 주관성

 - 일반화지향    / 개별사례중심

 - 연역적연구 / 귀납적연구

 - 실증적 연구에 의한 과학적연구 / 반실증주의 인간주관적 사고참여

 *  질적연구대표: 문화인류학적연구,민속지학적연구,현상학적연구,자서전적

131. 소집단 역동적 구조와 집단내의 위치 등을 알아보기 위한 측정기법을 개발 창안한 이는> 모레노/사회성측정법/교유관계조사,수용성검사

132. 100개의 문제가 출제된 5지선다형 문항에서 70점을 얻은 학생의 교정점수는? 교정점수(S)=정답수(R)-오답수(W)/문항답지수 (n-1) 70-30/5-1=62.5/문항곤란도중 추측요인을 교정한 점수를 의미

133. 한변인이 다른변인을 예언하는 정도이다. 상관계수X상관계수X100 을 설명하는 통계지수는? 결정계수/ 상관계수가 0이면 완전독립, 1이면 두변인이 완전일치, 결정계수는 한변인이 다른변인을 예언하는 정도를 나타냄

134. 장학및 의사결정모형 연계?

 - 최적화모형/ 완전한 정보와 확실한 결과를 지닌 단순한 문제

 - 만족화모형/ 부분적인 정보와 불확실한 결과를 지닌 복잡한 문제, 만족할 만한 결과와 검토시간이 있을때

 - 점증적모형/ 불완전한 정보,복잡한문제, 불확실한 결과, 지침이 되는 정책이 없을때

135. 교육연구의 수행시 변인의 특성중 유목들간에 상호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는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동질성

136. 교육평가의 타당도중 근래 큰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평가의 내용과 절차가 검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피험자의 사회적 배경및 주변상황과 견주어 타당한가를 검토하는것은? 생태학적 타당도/ 한국학생에게 한국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농촌학생에게 농촌과 관련있는 내용을 질문하는것 등

 - 안면타당도,내용타당도,구인타당도,공인타당도,예언타당도, 결과타당도,체제적타당도,생태학적타당도

137. 경험이많고 유능하며,혼자서 열심히 노력하는 교사에게 가장 알맞은 선택적 장학의 종류는? 자기장학/자율장학

138. 전처의 자식을 미워하는 후처가 그자식을 지나치게 사랑하는것, 성적욕구가 강한 사람이 성에 대해서 지나치게 혐오한다? 반동형성/무의식적 비의도적감정을 실제와 정반대표출

 - 보상 합리화 투사,승화,대치(치환,전위,전이),동일시,억압,고착과 퇴행,백일몽,주지화,부인,반동형성

139.  보직교사의 수?

 - 초등학교 2(6-11),4(12-17),6(18-35), 12(36이상)

 - 중학교 1(3-8),2(9-11),8(12-17),11(18이상)

 -고등학교2(3-5),3(6-8),8(9-17),11(18이상),실업계실과담당1인

140. 예산안이 국회본회의를 통과하여 의결성립된후에 생긴사유로인하여 성립된예산에 더하여 제출하는 예산? 추가예산 /추가경정예산

141. 다산이 아학편을 저술하면서 기존의 문자교재인 천자문을 비판하였다 비판내용은? 아동들의 이해수준에 맞지않다/문자를 같은종류로 배열하지않고있다/문자배열이 대비역으로 이루어지지않고있다. / 아동들이배우기에문자수가너무많다(X)

142. 아동은 자연의시인이고 어린이의나라는 죄없고 허물없는 평화롭고 자류로운 한울나라라고 주장한 소파방정환의 교육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은? 천도교의 교육사상

143. 조선시대 인간교육을 제시한 순서는? 경전에 밝고 행실을딱아 도덕을 겸비하여 사표가될만한자-> 시무에대한 식견을 통하고 재능도 경제에 합당하여 공을 세울만한자 -> 문장을 익히고 서찰에 공을 들여 문한의 임무를 담당할자

144. 에밀의 개념 " 우리는 인간을 만들든 사람을 만들든 어느것을 택하지않으면 안된다, 와냐면 양자를 동시에 만들수 없기때문이다. 아동에게형성되어야할 습관을 어떠한 습관에도 물들어서는 안된다는것이다" ?  자연

145. 듀이가 설명하는개념은? 흥미

-거리가있는 두개의사물을 연결하는것이다

- 노력이나 의무와 대립된 개념이라고할수 없다

- 자아와 사물의 활동적 유동적 동일성을 의미한다

- 사랍과 재료, 행위와 사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없앤다

146. 중세 기사도교육,도제교육의특징? 지식보다 실천중심/근대의신사도교육과직업교육에 영향/형식적인교육기관에서가아니라 실행활의 장속 교육

147. 토마스 상황적응론적 갈등관리론의 다음 상황의 갈등관리전략은? 회피

- 다른사람의 관심을 이해할 시간적여유가 없을때 해당문제가 다른 문제들의 해결로부터 자연스럽게 해결될수 있을때

-갈등해소에 따른 부작용이 너무클때

148. 교육행정에대한 과학적 접근의 대안으로 철학적 접근이 대두되고있다 교육행정은 실천철학이라고 주장하는 '핫킨슨'의 견해? 교육행정은 가치판단활동이다

149. 미국과일본의 �원교육수준으로 나타나고있는현상은? 대학원 수준으로 바꾸는 경향

150. 평소 학교교육에서 예는교과가 그 중요성에비해 소홀히다루어지고있다고생각한다. 지적기능못지않게 중요한 감성은 음악이나 미술교과를 통해서 개발될수있으나 학교에서는 수업시수가 적어 많은 내용을 가르치기못하고 배제되고있다? 영교육과정

151.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기위한방법? 연구의 변인들을 측정할 검사도구의 내용은 예비검사를 통해 수정한다

152. 형성평가 기준에 맞는것? 평가의주요목적은 교수-학습방법의개선/ 평가도구제작시 최소성취기준에 근거하여 문항을 출제/ 표준화검사(X)

153. 반복시행하여 일관성있는 검사결과를 얻었다면 ? 신뢰도

154. 성취도검사를 위하여 이원분류표를 작성하면 ? 냐용타당도를 높일수 잇다

155. 이황의 성인이되는 공부방법을 보여주는 저서는 ? 성학십도

156. 과거시험의 "강제시비" 논쟁, 오늘날 평가방법?강경->구술, 제술->논술

157 구성주의입장과관련된것? 지식의 사회적,문화적 성격강조/학생의 주체적지식형성/ 진정한의미의 학습은 학습자의 일상적삶과 밀착된상황에서 이루어진다

158. 교사는 학생의 동일시 대상이다라는 말과 관계깊은 교육과정은?잠재적교육과정

159. 같은내용의 학습을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는 학습경험의 조직원리? 계열성의 원리

160. 완전학습이 이루어�을떼 그결과는 무슨편포를 나타내는가? 부적편포

161. 생활지도활동중 부서결정, 문과이과선택? 정치활동

162. 오늘날 학교�ㄱ평가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는 수행평가의 가장큰 문제점은? 평가자의 신뢰도문제

163. 교사의 잠재가능성을 믿고 장학을 통해 그것을 개발함으로써 교사,학생,장학담당자가 행복해질수있는장학? 인간자원장학

164. 교육의본질적기능? 이간의자아실현의 완성을 돕는것, 인간의 성장가능성을 최대하능로 시장시키는일

165. 교육은 사회문화의 계승및발전의수단이다라는 정의는 교육의 어떤측면인가? 기능적입장

166. 교육의 기본조건?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전인적관심

167. 조작적입장?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변화다

168.모든학습을 교육이라고 할수없는이유와 소매치기들이 동료에게 소매치기를 가르키는것은 교육이아니다> 가치롭지못한 학습이기때문

교육에비해 훈련에서 덜심각하게 고려하는것은? 가치지향서

169. 형식적교육/비형식교육? 존듀이

170. 홍익인간, 남북통일등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위한 가치적,철학적,이론적기반의 상위차원?교육이념

171. 가정이나 학교에서이루어지는교육은? 크리크의 반의도적교육

172. 평생교육? 랭그랑, 지식의폭발적증가,학교교육의한계성,메스미디어급격한보급

173. 교육의최초의장으로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곳?가정

174. 우리에게교육을다오..그러면 반세기이내에 유럽인의 성격을 일변시켜 놓을수 있을것이다? 라이프니츠

175. 우드워드? D=f(H.E),  레빈? D=f(P.E)

176. 아베롱야생아나 늑대어린이의 경우에 받을수 있는 교육시사점? 교육만능설,환경만능설,교육필요성

177. 딜타이가 인가느이자연의희생이고 지구는 인류의학교? 무의도적교육의중요성

178,상담기법중 내담자의말을 받아들이고잇는 상담자의태도? 수용

179.  특별활동증 예절,질서,준법등 기본생활습관형성, 친밀성,상담활동,진로활동, 자기이해활동? 적응활동

180. 현실세계와닮은 경험을 해보도록하는 컴퓨터보조수업?시뮬레이션

181. 미국의학교교육은 위기에처해있어 대수술이필요하다:실버맨

       학교위주의 사회를벗어나야 참된교육을 되찾을수있다: 일리치

       학교는 참된교육을하지못하고있기떼문에 죽은것이나 다름없다: 라이머

    -> 학습욕구이론

182. 과학기술,직업기술수준향상, 슐츠와베커의 인간자본론자의주장,학교를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핵심장치,? 기술기능이론 / 그러니 실제 전공과무관하게 직업수준종사및 학력수준이 낮은경우도있다 비판

183. 보을스와킨티스:교육제도는 자본주의 사회인 자본가계급의 이익을위해 자본가계급에 의해발전해왔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유지하기위해 고요중의 구미에맞는 기술인력을 공급하고 자본주의에 적합한 사회규범주장? 신마르크스이론/ 일반화가어렵지만 학교교육확대의 긍정적인평가 경향에 일침을 가하고 부정적인측면이 있음을 지적한 공헌 인정

184. 학력이 사회적지휘획득수단..경쟁적으로 높은학력취득, 졸업장볍:도어주장. 경쟁은 끊임없이 계속된다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헌문전문  (0) 2007.07.05
헌법개정역사  (0) 2007.07.05
7차교육과정(개정반영)  (0) 2007.06.15
스턴버그  (0) 2007.06.15
정약용  (0) 2007.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