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턴버그는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개인, 행동 그리고 상황 가운데 일부로부터 만 찾으려 하였기 때문에 불완전 하다고 가정하고, 보다 완전한 지능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상황하위이론(=맥락적 능력)
: 특정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지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들의 내용을 명시한 이론
㉡경험하위이론(=경험적 능력)
: 지능과 지적 과제에 대한 경험의 양자간의 관계를 명시한 이론,자동적으로 수행하고 처리
㉢요소하위이론(=지적 활도 하위 이론)
: 모든 지적 행동에 기저하고 있는 정신과정과 전략을 명시한 이론
→한 개인의 지능은 "누구에게, 어느 곳에서" (상황), "언제"(경험), "어떻게"(요소) 지적인 행동을 보이는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밝혀질 수 있다는 입장
※창의적 사고는 경험적 지능으로부터 나온다~!!
※분석적 사고는 요소적 지능으로부터 나온다~!!
1. 기본 입장
1) 스턴버그는 지적행동이 일어나게 되는 사고과정의 분석을 통해 지능을
파 악하고자 했다.
2) 성분요소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등의 3가지 요소가 있으며
이 3가지 정신능력이 상호·관련되어 지적 행동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성분요소적 지능
1) 지능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성분으로 새로운 지식의 습득, 과제의
수행, 과제 수행시 사용하게 되는 계획 및 전략의 선택에 관련되는 지능
2)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파악하고자 하는 분석적 지능에 해당된다.
3. 경험적 지능
1) 새로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고,
서로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들을 연결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이다.
2) 이러한 지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자동적으로 처리해 낼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한다.
4. 상황적 지능 / 실용적지능
1)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되는 능력으로 현실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2) '기존상황에 잘 적응하는 것', '자신의 필요에 맞게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새롭고 보다 나은 환경을 선택하는 것' 등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최근 실용적 지능이라는 개념으로 지능발달 분야에서 크게 각광을 받음
5. 성공적 지능
1) Sternberg는 지능의 분석적(성분요소적), 창조적(경험적), 실천적(상황적)
측면이 잘 연결된 것을 성공지능으로 부르고 있다.
2) 이 이론은 개개인이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도 창조적
능력과 실천적 능력을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 스턴버그(Sternberg)의 요소 하위 이론 §
① 메타요소 (=상위통제요소, 초 구성요소) - 지능의 일반적 과정
-문제해결을 할 때 거쳐 나가는 결정적인 7가지 실행과정을 말하고 있다. 그것은, 문제의 인식, 문제의 본질 규명, 문제해결의 단계설정, 전략의 선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표상하는 방법 결정, 문제해결을 위한 정신적·물질적 자원분배, 그리고 문제해결 방안의 조정 등이다.
∴과제 수행에서 정보처리를 통제*감시*평가 할 수 있게 하는 고차원적인 집행과정이다.
② 수행요소
-문제해결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메타요소와 수행 관련 요소가 모두 필요하며, 지적 자기 관리에서 함께 작용하게 된다. 문제해결에서 사용하는 수행 관련요소 는 많다. 수행관련요소 중에서 추론, 도식화, 적용 요소는 지적 자기 관리에 중요한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수행요소는 메타요소가 세운 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③ 지식획득(습득)요소
-지식획득요소는 새로운 정보를 부호화, 결합하며 기존의 정보와 비교하는 과정이며 문제 해결 방법의 학습과정이다. 학습의 통찰적인 수행에는 세 가지 기본적인 인지과정이 포함되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할 때 선택적 부호화, 결합, 비교 중 하나 이상의 과정이 필요하다
☆선택적 결합 - 관계가 없거나 적어도 관계가 뚜렷하지 않은 요소들을 결합하는 통찰의 한 유형
(EX. 7분 모래시계와 11분 모래시계를 가지고 15분간 달걀을 삶을 때 어떻게 시간을 잴 수 있는가?)
☆선택적 비교 - 이 유형의 통찰은 새로운 정보와 기초 정보 사이의 불명확한 관계를 발견 할 때
일어 나게 된다. (EX.케쿨레의 벤젠 화학구조의 발견)
★ 지식습득 관련요소는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사용되며 메타요소와 수행구성 요소와 함께 다양한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을 해야 할 지(수행 관련요소)와 무엇을 배울지(지식습득 관련요소)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메타요소가 필요하다. 또한 메타요소의 지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두 관련요소가 필요한 것 이다. 이 두 관련요소의 실행과는 초 구성 요소에 피드백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유형의 구성요소는 지적 사고와 생동에 함께 작용하는 것이다.
§ 스턴버그 이론의 교육에의 적용 §
* 지능의 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측면도 강조한다
→지금과는 다른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실재적 지능 개발가능
* 문화적 배경이 지능의 정의나 표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고려한다
→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지능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
*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도록 도움을 준다
→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발견할 수 있고, 잘 하는 것을 장점으로 살릴 수 있게 도움뿐만 아니라
단점을 교정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도움을 줌
* 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한다
→ 장점을 바탕으로, 그 장점을 더욱 살릴 수 있게 교육을 받게 해준다.
(EX. 언어의 흥미→언어교육, 수학의 흥미→수학교육 등)
§ 스턴버그(sternberg)이론의 공헌점 §
* 상황 하위이론이 문화적 상대주의를 인식하여 한 문화에서 지적인
행동으로 간주되는 모든 행동들을 지능의 개념 안에 포함시키면서도,
요소 하위이론은 인지심리학의 대부분의 영역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그
이론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카롤)
* 현재의 지능검사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 스턴버그(sternberg)이론의 비판 §
① 기존의 지능을 통하여 검사 상황 밖에 존재하는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측정할 수 없다
② 인간의 지적 능력을 학업 성취를 예언할 수 있는 능력으로만 제한시킴으로써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중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무시하고 있다.
③ 지능 점수를 구하는 데만 초점을 둔 나머지 인간의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것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④ 다양한 지적 능력 중 일부만을 강조함으로써 다른 중요한 능력을 설명하지 못하고, 지능 개념 밖으로 내몰고 있다.
성공지능 이론의 창시자 로버트 스턴버그
스턴버그(Robert J. Sternberg, 1949∼)는 인간의 지능을 다중적 구조로 파악하고 지능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하고 있는 세계적인 심리학자 중의 하나이다. 미국 예일대학교의 교수인 그는 21세기와 같은 다양성의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주로 IQ보다는 분석력, 창의력 및 실천적 능력으로 구성된 SQ가 높아야 한다고 한다. SQ란 성공지능 (Successful Intelligence)지수를 의미한다. 성공지능 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스턴버그의 학문적 배경]
스턴버그는 1975년에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험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탠포드 대학에서 수학 중 그는 검사 분야의 대가인 크론바흐 교수로부터 현존의 지능검사는 지능 측정에 한계성이 있다는 강의를 들었다. 이 경험은 후에 그의 지능 연구 방향에 큰 영향을 주었다. 1970년대에 스턴버그는 종래의 지능발달 연구의 주류를 이루던 심리측정적 접근에 정보처리이론을 도입하여 성분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처음에 자신의 성분이론이 인간의 지적능력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다고 믿었으나 나중에 그것이 망상이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연구를 거듭해 지능의 삼원이론을 주창하게 되었고 이것을 발전시켜 성공지능 이론을 창시하게 되었다. 스턴버그는 1975년 이래로 예일 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IBM 석좌교수이다. 1984년에 저술한 [IQ를 넘어서서]로 1987년 미국교육연구협회로부터 최우수 저술상을 받았고 Science Digest가 선정한 '미국의 젊은 과학자 100명'에도 지명되었다.
[성공지능의 개념]
스턴버그는 IQ점수와 학교 성적 등으로 인간의 능력을 설명하기는 부족하며, 특히 성공적인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을 언급하기 위해서는 더 중요한 설명력이 필요하다고 하여 성공지능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
스턴버그의 성공지능 이론은 지능을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측면을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또한 그에 따르면 이 세 측면은 아래와 같이 서로 독립된 기능을 한다.
① 분석적 측면(분석지능): 문제를 분석
② 창의적 측면(창의지능):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독창적이고 창조적
인 해결책을 결정
③ 실천적 측면(실천지능): 그 해결안을 실제로 만듦
성공지능 이론에서 지능은 늘 수정 가능한 것이라는 관점을 취하는데, 즉 지능을 한 번 수치로 고정되어 평생 그대로 남는 것이 아니고 변화, 개발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지능을 수량의 문제가 아니라 균형의 문제라고 설명한다. 지능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 발휘되므로,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능력을 사용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다고 한다.
성공지능관에 따른 성공지능인
성공지능관에 따르면 성공지능은 성공을 얻어낼 수 있는 인간 능력의 총합으로서,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능이다. 자신의 기준에서나 타인의 기준에서 바라보았을 때, 성공한 사람들은 광범위한 지적 기능을 획득, 개발, 적용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결코 학교 교육이 중시하는 IQ나 학업성적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이 아니고 분석적인 동시에 창의적 아이디어를 생산하며 과제를 해결하는 실천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또한 소중한 생활태도를 갖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즉, 그들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있으며, 장점은 적극 활용하고, 단점은 보완하거나 시정한다. 장점의 극대화와 단점의 보완은 환경에 적응하고(adapt), 조성하고(shape) 선택하는(select) 데 있어서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능력이 균형을 이루는 것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들은 과제를 해결할 때 융통성있고 현실성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분석지능, 창의지능, 실천지능 중 특정지능이 뛰어나게 발달한 사람만이 성공지능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성공지능인은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므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연히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지능을 골고루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성공지능관은 사람들로부터 최대한의 효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볼 수 있다.
성공지능 이론이 주는 시사점
성공지능의 지능관은 우리의 학교 또는 직장에서 절실히 필요로 하는 새로운 지능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지능관은 낮은 IQ를 가진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자기수행예언(어떤 행동이나 학습을 함에 있어서 자신이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예언)을 일으키지 않으며 인간 능력의 극히 일부분에만 치중하는 종래의 지능관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성공지능 이론에서 지능은 한 번 수치로 고정되어 평생 그대로 남는 것이 아니고 늘 수정 가능한 것이라는 관점을 취하기 때문에 인간의 지적 능력 개발에 희망적 메시지를 준다.
스턴버그의 삼위일체(삼원)지능이론
스턴버그는 기존의 지능이론들이 지능의 근원을 개인, 행동 그리고 상황 가운데 일부로부터만 찾으려 하였기
때문에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고 가정하고, 보다 완전한 지능이론이 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하
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그는
㉠상황하위이론(특정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지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들의 내용을 명시한 이론)
㉡경험하위이론(지능과 지적과제에 대한 경험의 양자간의 관계를 명시한 이론)
㉢요소하위이론(모든 지적 행동에 기저하고 있는 정신과정과 전략을 명시한 이론)
등 세 가지 하위이론으로 구성되는 삼위일체 지능이론을 제안하여, 한 개인의 지능은 "누구에게, 어느곳에서"
(상황), "언제"(경험), "어떻게"(요소) 지적인 행동을 보이는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밝혀질 수 있다는 입장
을 취하고 있다. 스턴버그는 삼위일체 지능이론의 요소들을 [표]와 같이 요약하고 있다.
상황적 지능 |
경험적 지능 |
요소적 지능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기회를 최적화하는 능력
상황적 지능은 구체적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준비하는 개인의 능력을 다룬다.
예.어떤 학생들은 공부하고 있는 동안 전화수화기를 내려놓거나 방문에 "방해하지 말 것"이라는 표지를 달아 놓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전화나 방문객에 의해 주의가 산만해질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 |
새로운 생각들을 형성하고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들을 조합하는 능력
경험적 지능검사는 자동적으로 신기한 과제를 다루는 한 개인의 능력을 측정한다.
한 특정한 맥락 안에서 t를 포함하는 단어를 모두 기억하는 학습과 자동차 엔진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것들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
과정정보를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무엇이 필요하게 될지를 결정하는 능력.
구성요소적 지능의 요소들을 측정하도록 사용될 수 있는 과제들은 유추(analogies), 어휘(vocabulary)와 삼단논법(syllogism)이다 |
스터버그(1966)는 최근에 성공지능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는데, "성공지능"이란 분석적, 창조적, 실천적이라는 세
측면의 생각을 잘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들 세 측면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의
질을 판단하는 데에는 분석적 지능이 필요하고, 문제점과 아이디어를 훌륭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창조적 지능이
필요하며, 일상생활에서 훌륭한 아이디어와 분석방식을 활용하려면 실천적 지능이 있어야 한다. 그는 한 개인의
성공지능은 분석적, 창조적 , 실천적이라는 세 측면의 지능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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