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7차교육과정(개정반영)

KSYANG 2007. 6. 15. 14:09

  < 2007년 개정교육과정 기본방향 >

1. 개정의 배경

 - 교육인적자원부고시 제2007-29(2007. 2.28) : 7차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일환으로 추진,,, 개정된교육과정은 2009년도 부터 단계적으로 시행

 - 추구하는인간상: 7차교육과정과 동일

 

2. 개정의 기본방향과 주요내용

 - 7차교육과정의 기�철학과 체계유지하되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수준에서 개정 최소화

 - 수업시수의일부조정, 과학.역사 교육강화, 단위학교의 재량권확대,고등학교선택중심 교육과정개선 등

    사회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국가.시회적 요구반영

 가. 수업시수 일부조정 : 주5일제수업시행과 관련하여 연간 34시간 이내에서 감축

 니. 과학,역사 교육강화 등 국가. 사회적 요구사항 반영 :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 3시간에서 4시간으로,

      사회교과에서 역사교과분리, 고교선택과목에 동아시아 신설 고교1학견 역사 3시간에 4시간으로

 다. 단위학교 교육과정운영의 자율성 확대: 중고등학교의 교과집중 이수제 도입, 재량활동의 학교장 재량편성,

     특성화학교,자율학교 등의 학교 설립 목적과 특성에 따른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자율권 부여

 라.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개선 : 고등학교2,3학년의 일반선택과 심화선택의 구분을 폐지,

      교육감의승인을 받아 전문교과신설하거나 제시이외의 선택과목 신설 가능

  * 특수아,귀국자,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기회 마련

 

3. 적용시기: 2009년도 3월 초1,2 -> 2010년3월 초3,4.중1 -> 2011년3월 초5,6. 중2, 고1 ->

                  2012년3월 중3,고2-> 2013.3월 고3

 

 

< 제7차 교육과정 핵심요약 자료 >

01.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배경과 기본 방향은?

(1) 개정배경 :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화, 교육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내·외적인 체제와 환경 및 수요의 대폭적 변화
(2) 기본방향 :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2.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 포함되지 않은것은? : 6차와 대비 검토)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
: 초1~고1(10년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 설정, 학년제 또는 단계 개념에 의해 일관성·체계성 유지
(2) 고교 2, 3학년 학생선택중심교육과정 도입 : 학생의 적성·장래 진로에 따른 학생의 선택 폭 확대,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 다양한 선택 과목 개설
(3) 수준별교육과정의 편성·운영 : 학생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및 학습결손의 예방
(4) 재량활동의 신설, 확대 : 학생의 자기 주도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교육활동 전개, 지역 및 학교실정에 맞는 자율·재량권의 부여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 최소 필수 학습요소 중심의 교과별 학습내용 정선, 교육내용의 재구성과 탄력적인 운영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 확립 :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수업 개선, 교육인적자원부, 시·도 및 지역 교육청, 학교의 역할 분담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능력 배양 : 정보통신기술(ICT)활용 교육의 강

 

3.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근거는?
(1)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1항 :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
(2)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 ‘학교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4.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교육인적자원부, 시·도 교육청, 학교의 역할은?
(1) 교육인적자원부 :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 고시
(2) 시·도 교육청 :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제시
(3) 학교 :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4) 효과
①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
②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학교?시·도 교육청?교육인적자원부’의 상호보완적 흐름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취지
③ 교과서 중심 학교 교육을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체제로 전환시킴으로써 의도된 교육, 전개된 교육, 실현된 교육을 최대한 접근

05. 교육과정 중심 학교 교육체제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1) 학습의 목표의식과 과제 의식이 투철 : 교과서 중심교육 운영체제에서 벗어나 국가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시·도 교육청)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연구하여 그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작업 실시
(2) 학습자에 대한 철저한 이해 : 학습자에 대해 탐구하고 조사하여 그들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습지도 개선
(3) 교육내용에 대한 전문적 식견
(4)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적극적 동참

6.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①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10년간) :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
② 10개 기본 교과 중심으로 초·중·고를 단일 교육과정으로 편성(학교급별 개념이 아닌 학년제 개념에 기초)
③ 초·중·고의 교과 명칭 통일 : 고등학교의 경우 윤리를 도덕, 실업·가정을 기술·가정으로 변경 통일, 기술·가정은 남녀공통으로 이수
(2) 선택중심교육과정
① 고등학교 2, 3학년에서 학생의 능력, 흥미, 장래진로를 반영하는 선택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고 학생의 적성·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하게 하는 교육체제
② 학생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원칙적으로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

7.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어떻게 편성되어 있는가?
(1) 기간 :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10년)
(2) 편성 :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
① 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② 재량활동 :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③ 특별활동 :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8. 선택중심교육과정은 어떻게 편성되어 있는가?
(1) 기간 : 고등학교 2~3학년(2년)
(2) 편성 : 교과와 특별활동으로 편성
① 교과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뉨 
ㅇ  보통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와 한문, 교련, 교양의 선택과목 
ㅇ  전문교과 :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사·실업,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에 관한 교과
② 특별활동 :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9.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10년간으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1) 이유
① 의무교육기간의 확대 :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모든 국가가 사회 복지차원에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의무교육기간 확대 실시
② 직업세계의 변화 : 산업사회로부터 후기 산업사회로 넘어가면서 직업의 세계가 변해감에 따라 모든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이 보다 충실해져야 한다는 요구 발생
(2) 기대되는 효과
① 국민으로서 교양수준과 기초학력을 강화하고, 고도화, 다변화되는 정보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향상
② 학교급간이나 학년간 교육내용의 중복·비약을 방지하여 연계성을 지닌 교육과정 체제를 갖추게 됨

 

10. 제7차교육과정에서 수준별교육과정을 도입한 이유는?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충 학습의 기회를 가능한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국가가 국민의 기초·기본교육을 책임지고자 함(수준별교육과정 :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생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

11. 수준별교육과정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 위 두 가지 과정(단계형,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 개인차를 최대로 고려한 수업을 통해 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도입
(3) 과목선택형 수준별교육과정
⇒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관심의 차이를 반영하는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자신의 진로와 능력수준에 알맞은 과목을 학생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

12.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1) 학생의 학습속도에 알맞게 단계별로 세분화하고 개인차를 고려하여 운영하도록 한 교육과정
(2) 학습의 난이도를 기준으로 비교적 학습내용의 위계가 분명하고, 학습 집단 구성원의 능력차가 심하게 작용하는 교과에서 난이도나 논리적 위계를 기준으로 조직한 교육과정
(3) 국민공통기본교과 중 수학, 영어에 해당
① 수학 :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10단계
② 영어 : 7학년부터 10학년까지 4단계

13.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1) 교과의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이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습집단 구성원의 능력별 개인차가 심하지 않는 교과에 적용하지 않는 교과에서 학습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달리하여 조직한 교육과정
(2) 학생의 능력수준에 따라 기본학습내용을 보충 또는 심화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
(3) 적용
①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 : 기본학습내용을 심화·확대하는 심화학습
② 성취기준에 미달한 학생 : 기본학습내용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과 지식을 보충하는 보충학습

 

14. 심화와 보충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1) 기본적인 기준 : 학습능력
(2) 심화과정과 보충과정: 심화와 보충은 학습내용의 범주가 동일하다는 공통점을 지니면서 학습능력의 수준이 차별화되는 관계 ① 심화과정: 기본과정의 내용을 동일하게 또는 복잡하게 확대한 상태에서 학생에게 요구하는 학습능력수준을 높인 과정(예 : 추론이나 분석, 적용, 종합’하는 과정)
② 보충과정: 기본과정의 내용을 동일하게 또는 단순화한 상태에서 학생에게 요구하는 학습능력을 낮춘 과정 / 계열화 원리 적용(예 : ‘단순히 이해하거나 또는 암기’하는 과정)

15. 제7차교육과정에서 재량활동을 도입한 배경은 무엇인가?
(1) 재량활동은 학습자와 지역사회의 요구, 학교의 상황과 학교장 및 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화를 꾀하고자 도입하게 되었다.
(2) 제7차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구현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이 ‘재량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다.
(3) 재량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및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 따라서 학교나 지역 사회의 실정, 교원, 학생, 학부모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인 문화 풍토에 알맞게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특색있게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교육을 실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16. 창의적 재량활동에서 범교과 학습이란 무엇인가?
(1) 범교과 학습이란 교과간의 범위를 넘어선 통합교육과정으로서 교과학습 외에 재량활동, 특별활동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모든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2) 모든 영역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지역이나 학교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한다.(민주시민교육, 인성교육, 성교육 등)

17. 창의적 재량활동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
(1) 한 가지의 학습과제를 이수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그 과제의 선택으로부터 학습계획의 수립과 시행 및 그 과정과 결과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주도적인 입장에서 교사나 다른 자원인사들의 도움을 구하면서 학습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학습활동을 말한다.

 (자유연구, 소집단 공동연구, 프로젝트 학습, 체험학습, 주제탐구 활동 등)
(2) 범교과 학습이 재량활동의 영역적 측면이라면, 자기주도적 학습은 재량활동의 방법적 측면을 말한다고 할 수도 있다.

18.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육과정은 누가 만들어야 하는가?
  ㅇ 각 학교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ㅇ 지역교육청의 장학자료를 바탕으로

  ㅇ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와 특성에 알맞게 학생의 요구를 수렴하여 각 학교 의 창의적 재량활동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가 포함된 ‘학교교육과정’을 마련하여야 한다.

19. 선택중심교육과정이란?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받은 후 11, 12학년에서 학생들의 진로, 적성, 능력에 따른 선택을 존중하여 편성?운영되는 교육과정이다.
(2) 11, 12학년(144단위) = 교과(136단위)+특별활동(8단위)

20. 선택과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1) 일반선택과목 - 26개 과목
(2) 심화선택과목 - 53개 과목

21. 학생이 이수할 선택과목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1) 선택과목과 이수단위 결정
  ㅇ  시도교육청 지정    28단위 이상
  ㅇ 학교지정              28단위 이상
  ㅇ 학생선택  최대     68단위까지
(2)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선택과목 지정권을 부여하여 지역 및 학교의 특수성, 교원수급관계,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계획성 있게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생의 선택비율은 최대 50%까지 하되 구체적으로는 학교실정을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확대?시행하도록 운영에 융통성을 부여한다.

22.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절차는?
(1) 학교교육과정 위원회 조직과 편성 계획 수립
(2) 교육과정 기준과 지침의 내용 분석
(3) 각종 실태 조사?분석과 시사점 추출
(4) 학교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설정
(5) 학교교육과정 시안 작성
(6) 학교교육과정 시안의 심의 및 확정
(7)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8) 학교교육과정 평가와 개선

23. 학교가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해서 공통적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은?
(1) 관련 법규,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 시도 편성운영 지침과 교과용 도서 및 각종 계획 자료 등의 수합, 정리
(2)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시?도 편성운영 지침 분석을 통한 시사점 추출
(3)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학교상 정립
(4) 학생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학생관 정립
(5) 학교교육목표 설정
(6) 학교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기본 입장 설정
(7) 학생과 교직원 조직 원칙 결정

24.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과정위원회의 역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1) 학교운영위원회
① 초중등교육법 제31조에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국공립 및 사립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학교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② 이 학교운영위원회에서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을 심의 또는 자문하도록 동법 제32조에 규정되어 있다. 즉, 학교운영위원회는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학교교육과정 운영방안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여, 학교장의 학교경영을 지원해 줌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2) 학교교육과정위원회
①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교과교육)전문가, 학부모 등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로 명시되어 있다.
② 즉, 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위한 조직으로서 학교 나름대로의 특색 있고 실천 가능한 교육실천 방안을 모색하여 학교장이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문의 역할을 담당하는 조직이다.

25. 제7차교육과정에서는 학년별 또는 단계 개념으로서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도입하였으면서도 학교 급별 교육목표를 제시한 이유는?
(1) 제7차교육과정은 학교 급별 개념이 아니라 학년별 또는 단계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게 구성되었으나,

① 교육과정이 학교 급별 단위로 운영되는 현실과

② 초중등교육법에 교육목적이 학교 급별로 제시된 현실적인 사항을 감안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교육목표도 학교 급별로 나타나게 되었다.
(2) 모든 교육활동이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본방향을 가지고 교육목표의 진술을 교사의 입장보다는 학생의 입장에서, 그들의 성장과 진보의 정도를 드러내는 방향으로 진술함으로써 학생중심 교육과정 설정의 취지가 반영되도록 하였다.

26.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고려할 사항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고려할 사항으로는 단계 진급 기준에 미달한 학생이 발생한 경우 어떤 방법으로 학습결손을 보충시켜 일정 수준에 도달하도록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시기, 기간, 교사 배치 등)을 결정하고, 이를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보충과정 교수-학습자료 재구성에 노력하는 것이 학교에 맡겨진 권한이며 동시에 의무이다.

27.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고려할 사항은?
(1) 창의적 재량활동을 포함한 고등학교의 재량활동에서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을 고려하여 11, 12학년의 선택중심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10학년에 재량활동이 집중배정된 이유
 ① 11, 12학년의 경우 재량시간을 별도로 확보할 필요가 없다. 
 ②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 동안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길러 11, 12학년

     의  선택중심교육과정 이수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28. 특별활동의 각 영역별로 어느 정도의 시간을 배정할 것인가?
(1) 특별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자율적, 융통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하여 시간(단위) 배정의 결정권을 전적으로 단위학교에 부여하였다.
(2) 특별활동의 각 영역별 시간(단위)을 국가가 결정하여 주던 것을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나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총괄시간(단위) 배당으로 전환하였다.
(3) 제7차교육과정에서는 내용 중심의 5개 영역(자치, 적응, 계발, 봉사 및 행사활동)으로 구분하고, 총괄시간(단위) 배당으로 전환하였다.
(4) 10학년에 68시간(4단위)을, 11, 12학년 2년 동안에 8단위를 배정하고, 총 이수할 시간(단위)의 범위 안에서 영역별 이수시간(단위) 결정권을 전적으로 학교에 위임하였으며 교육과정에 제시한 각 영역의 활동내용(5개 영역, 25개 활동)은 ‘예시적 기준’임을 명시하여 단위학교가 지역 및 학교실정에 따라 각 영역별 이수시간(단위)을 재량으로 편성하도록 함으로써 자율성을 도모하였다.
(5) 학교는 특별활동의 각 영역이 균형있게 운영되도록 노력하고, 각 학교별로 특색 있는 중점영역을 설정하여 육성함으로써 학교의 전통을 가꾸어 나가도록 하였다.

29. 특별활동의 시간운영 방안은?
(1) 특별활동의 각 영역, 활동주제의 특성, 계절이나 기후, 학급?학년의 과제, 학생의 흥미와 요구, 학교의 실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고정운영, 연속운영, 분산운영, 집중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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