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관료제 순기능역기능

KSYANG 2007. 6. 14. 10:49

고전적 조직론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고 현대조직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Weber의 관료제이다.

그는 이상형 조직은 계서제, 분업, 규율 및 절차와 같은 일련의 구조적 속성과 특징의 형태로 나타났다. 더욱이 비인격성과 객관성은 근로자를 다루는데 있어서 관리원리로서 제안되었다.

 관료제의 특징으로

 - 분화와 전문화, - 비인간 지향성, - 권한의 위계, - 규칙과 규정  - 경력지향성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상적으로 관료제가 실천된다면 관료제의 순기능으로

- 분업화에 의한 전문화, 조직내 합법적인 규칙과 업무 상,하달 및 조직 구성인 간의 합리적 관계, 분업으로 단련된 업무와 합법적이며 정당한 명령에 대한 순종, 계석성과 통성서, 그리고 유인 등의 순기능들이 있다.

 물론 관료제가 잘 운영되기만 하면 Weber의 견해대로 합리적 의사결정과 행정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조직 형태일 것이나 실제 적용을 원래 의도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예기치 못한 부정적인 결과물인 관료제의 역기능이다

 첫 째, 분업화와 전문화가 생산성과 능률을 증진시킨다고 하지만

  - 교원에게 권태를 안겨주고, 이는 다시 생산성과 능률성을 저하시킨다.

    조직의 전체 목표를 선상해 가면서 전문적 부서간의 의사소통이 저해되거나 갈등을 야기한다.

 

 둘 째, 관료제의 비정성(몰인정,무사)은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지만, 매마른 분위기를 형성하여 인간화 교육을 표방하는 학교 사회에 교직원간이나 학생간에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저해하게 되고, 교원의 사기를 저하시켜 결과적으로 교육의 효과를 손상하게 한다. 조직의 기본 요소이며 학교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인간을 등한시하고, 인간을 발전적이며, 창조적 정서적 독자적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셋 째, 관료제 권한의 계층구조는 명령을 단일화하고 부서간의 활동을 조정하며 의사소통의 공식화를 촉진한다.

그러나 실제의 의사소통은 상의하달의 하향적인 것만 강조되고, 하의상달은 저지되거나 무시 또는 왜곡되고, 상향적 의사소통을 하더라도 상사의 비위에 거슬리지 않고 눈에 들 것만을 하게 된다. 그리하여 부하로 하여금 상사지향적인 태도와 과잉충성의 행동을 심화시킨다. 또한 고층조직일수록 결국 많은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게 되어 비능률을 촉진한다.

 

 넷 째, 규칙과 규정은 안정성 일관성 계속성을 보장하는 한편, 조직의 경직성과 목표의 전치(전도)나 역할왜곡을 낳게 된다. 규칙과 규정을 지나치게 준수하고 강조하다 보면, 규칙과 규정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데도 이 자체가 목적인 것처럼 여기게 되고, 그와 같은 역할행동을 하게 된다.

 

 다섯째, 경력지향성은 종업원의 승진을 연공서열과 성취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충성심과 노력을 극대화하는 데는 기여하지만 연공서열과 성취도가 반드시 양립하거나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실적이 휼륭한 고속 승진자와 충직하고 열심히 일하는, 경력이 많은 연장자간에는 불만의 소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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