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평생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적 차원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②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이다.
③ 유치원, 학교, 사회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④
⑤ 계획적인 교육과 우발적인 교육을 포함한다.
※ 정답 : ⑤ <답지 설명> ① 개인적 차원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 또는 개인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 원의 삶의 질 향상이다. 틀린 문장은 아니지만 포괄적인 목적으로 해석할 경우 적절하지 못하다. [보충] 고전적 평생교육론은 개인적인 차원의 평생학습을 강조하는 반면, 현대적 평생교육론은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평생교육개론(한국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② 수평적으로(×) → 수직적으로 ③ 수직적으로(×) → 수평적으로 ※ 평생교육의 추구하는 원리나 이념 ① 교육의 전체성과 통합성의 추구 ② 평생에 걸친 균등한 학습권의 보장 ③ 교육의 개별화와 다양화·개방화의 추구 ④ 학습사회의 구현 ⑤ 평생학습의 기회를 통한 계속적인 자아실현과 사회적 삶의 질 향상 추구 등 |
문제 2] 전에 학습한 내용과 새로 학습할 내용의 특성이 체계적으로 연결되도록 조직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scope ② sequnce
③ 통합성 ④ 수직적 연계성
⑤ 수평적 연계성
※ 정답 : ④ <문제> - 교육내용의 수직적 연계성을 의미 <답지 설명> ① scope - 학습경험의 내용 ② sequnce - 학습경험의 조직방법(논리적, 심리적, 절충적) ③ 통합성 - 한 영역의 한 가지 내용이나 경험․능력들이 다른 여러 영역의 그것들과 어떻게 상호관련을 시키도록 하느냐에 관한 원리, 수평적 조직의 원리에 해당 ④ 수직적 연계성 - 계속성의 원리, 계열성의 원리 ㉠ 계속성의 원리 - 교육내용들의 수직적인 배열에서 동일한 교육내용이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상태 ㉡ 계열성의 원리 - 교육내용의 질적인 심화성과 양적인 확대로 계열성에서는 선행 학습과 후행학습의 내용은 학습량이 보다 많아지고, 그 수준도 높아지도록 조직 ⑤ 수평적 연계성 - 균형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 |
문제 3] 다음은 7차 교육과정에 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교사가 주도하는 교육과정이다.
②
③
④
⑤
※ 정답 : ①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청,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나가는 교육과정 |
문제 4] 고구려 경당, 신라의 화랑도 교육의 공통점은?
① 경전중심 교육이다.
② 귀족의 자제들을 대상으로 했다.
③ 남성위주의 교육이다.
④
⑤ 문무일치 교육이다.
※ 정답 : ⑤ <문제> - 고구려의 경당과 신라 화랑도 교육의 공통점 - 문무일치의 교육 <답지 설명> ① 경전중심 교육이다.(×) ⇒ 경당 : 독서와 습사를 중심으로 교육(=문무일치) ⇒ 화랑도 : 공식적인 교육과정은 없음, 유학교육․충효신의 고양․도덕교육․무사교육 |
② 귀족의 자제들을 대상으로 했다.(×) ⇒ 경당 : 주로 평민자제들로 구성 ⇒ 화랑도 : 주로 진골자제들로 구성 ③ 남성위주의 교육이다.(×) ⇒ 경당과 화랑도 교육 모두 남성위주의 교육이라는 근거는 없음(?????) |
문제 5] 국가권력의 팽창과 교육제도가 수행하는 정치적 기능이 학교팽창 또는 학력상승의 원인이라 주장하는 이론은?
① 국민통합이론 ② 지위경쟁이론
③ 학습욕구이론 ④ 기술기능이론
⑤ 마르크스이론
※ 정답 : ① ․국민통합론은 정치적 요인에 의해 교육팽창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교육을 국민으로서의 정체감을 형성시키는 기제로 보아 국가형성과 이에 따른 국민통합의 필요성 때문에 교육이 팽창되었다고 설명한다. |
문제 6] 다음 중 경제적 재생산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① 학교에서는 보편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② 사회는 모든 요소들이 잘 적응하도록 조직되어 있다.
③ 학교교육은 노동력을 순치적으로 재생산한다.
④ 학교에서는 지배집단을 정당화하도록 가르친다.
⑤ 학생들의 개성이나 특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정답 : ③ <답지 설명> ① 학교에서는 보편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 학교의 교육내용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운용해 나가는 데 필요한 가치와 규범을 반영한다. ② 사회는 모든 요소들이 잘 적응하도록 조직되어 있다.(×) ⇒ 사회는 자본가계급과 노동자 계급의 불평등한 구조로 조직되어있다. ③ 학교교육은 노동력을 순치적으로 재생산한다.(○) ⇒ 학교는 자본주의 경제제도가 요구하는 순종적이고 파편화된 노동력을 생산하며, 순치된 노동자들로 하여금 근본적인 사회변화란 환상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도록 한다. [손순종 저,「교육사회학」, 문음사, p. 68.] ⇒ 계급 재생산 이론 -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이란 순치된 노동력 확보와 사회적 조 건의 재생산에 불과 ④ 학교에서는 지배집단을 정당화하도록 가르친다.(×) ⇒ 경제적 재생산이론과 문화재생산이론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내용이다. |
⑤ 학생들의 개성이나 특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학교교육은 표면적으로 누구나 공정히 참여할 수 있는 능력주의 메커니즘을 통해 개인을 계급적 지위에 배치시킴으로써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 경제적 재생산론에 대한 이해 1.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 자본가계급은 노동생산력의 축적과 계급통제를 통해 그들 의 경제적 이점을 고양시키려고 노력한다. 2. 학교교육은 경제적 모순은 은폐하고, 불평등한 구조를 존속․유지․심화하였으며, 아 울러 지배계급의 위치를 정당화하는 도구적 기관의 역할을 한다. 3. 학교교육은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합법화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위치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4. 경제적 재생산론은 자본가 계급이 학교교육을 통해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합법화 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위치를 재생산한다. |
문제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언어, 논리-수학적 한정된 지능만 중시한다. ②
③ ④
⑤
※ 정답 : ① <답지 설명> ① 언어, 논리-수학적 한정된 지능만 중시한다.(×) ⇒ 가드너는 언어,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중시하는 기존의 지능 개념을 비판하였으며, 언어와 논리-수리 등 지식분야의 능력은 지능으로, 신체기능이나 예능분야의 능력 은 재능으로 부르는 일반적인 경향을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으로 간주하고 지능이든 재능이든 모두 같은 차원에서 동일하게 부를 것을 제안한다. |
문제 8] 잠재적 교육과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의도되지 않은 학생의 경험을 말한다. ② 국가의 숨겨진 의도를 말한다.
③ ④
⑤
※ 정답 : ① <문제> - 다른 답지가 없어서 정확하게는 알 수 없으나, 답지 ①번의 글이 비의도적이 라는 의미의 글이라면 정답에 해당된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적 조직, 사회적 및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교에서는 계획한 바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은연중 에 가지게 되는 경험 |
문제 9] 가네의 수업이론과 관련이 있는 것은?
① 구성주의적 인식론이다.
② 정보처리이론을 도입하였다.
③ 학습사태와 수업상황은 다르다.
④ 인간적이다.
⑤ 교수-학습 방법이 없다.
※ 정답 : ② ․가네는 정보처리이론을 수업이론에 도입하였다. ․수업사태 9가지 - 주의집중, 기대, 작동적 기억으로 재생, 선택적 지각, 의미론적 부호 화, 재생과 반응, 강화, 재생을 위한 암시, 일반화 ※ 정보처리이론의 기억학습의 순서 : 주의집중 - 지각 - 시연 - 부호화 - 인출 ․주의집중 - 감각등록기에 현재 저장된 정보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 ․지각 - 자극으로 주어진 자료의 지각 ․시연(rehearsal) - 정보가 제시된 이후에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 로 어떤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될수록 그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가 쉽다고 본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정보를 단기기억 속에 유지하면서 더 이상의 노 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유지시연(maintenance rehearsal)이라고 불린다. 장 기기억 속으로 정보가 기억되기 위해서는,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연관 지어서 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재조직하는 정교화된 시연전략 (elaborated rehearsal)을 해야만 한다. ․부호화(encoding) - 정보를 지각하고 그것으로부터 몇 가지 분류상의 특징을 추출해 내고 그것에 상응하는 기억흔적을 만드는 과정 ․인출 - 필요할 때 정보를 기억 속에서 찾아내는 과정 |
문제 10] 교사가 모델로서 시범을 보여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고, 따뜻하게 대하고 사랑해 줌으로써 학생이 교사를 존경하고 따르게 되면서 생기는 교사의 권위는?
① 합법적 권위 ② 보상적 권위
③ 전문적 권위 ④ 준거적 권위
⑤ 강제적 권위
※ 정답 : ④ <문제> - 준거적 권위의 예문
※ 프렌치와 레이븐(J. French & B. Raven)의 권력(권위)의 유형 분류 1. 보상적 권력 - 권력의 근원으로써 타인에게 보상을 해줄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을 가 진 경우를 지칭한다. 조직적 맥락에서 관리자는 봉급인상, 승진, 업무할당, 더 많은 책 임감 부여, 새로운 설비의 제공, 칭찬, 충고나 조언, 부하직원들에 대한 호감 등과 같 은 잠재적 보상물을 갖고 있다. 이러한 권력의 목표는 이와 같은 보상을 가치있게 하 는 것이다. |
2. 강제적 권력 - 긍정적인 보상을 부여할 능력을 가진 보상적 권력과는 달리 공포와 두려움에 기반한다. 이 권력을 가진 사람은 타인에게 처벌을 가하거나 불쾌한 결과를 가져올 능력을 가진다. 이는 최소한 타인에게 처벌이나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 다는 위협을 느끼게 한다. 조직적 맥락에서 부하직원을 해고하거나 징계할 때 또는 봉급을 제한할 때 등의 권력을 의미하며, 직·간접적인 처벌의 결과로 위협을 가하게 된다. 3. 합법적 권력 - 행위자가 자신에게 미치는 어떠한 영향이 합법적이라고 가치부여하고 내면화할 때 발생한다. 합법적 권력은 일반적으로 조직내 지위와 관련된다. 합법적 권 력은 특수한 문화적 가치나 인정된 사회구조로부터 파생되는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 집단에서 대표로 선출되든가 합법적으로 조직내 직위에 임명됨으로써 발생한다. 4. 준거적 권력 - 권력을 갖지 않은 사람이 권력을 장악한 집단과 스스로를 동일시하려 는 욕구에서 도축되며 권력 수행자에 대한 개인적 충성심을 동반한다. 기업 내에서 준거적 권력을 갖고 있는 상급자는 하급자들로부터 절대적인 존경을 받게 된다. 5. 전문적 권력 - 제한된 영역에서 전문능력을 가진 경우를 의미한다. 이 권력은 앞의 네 가지 권력보다 더 권력대상자의 인식에 훨씬 더 의존한다. 즉 권력수행자는 믿을 만하고, 적합하고, 능력있다고 인정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전문 분야에 대한 신뢰성, 적합성, 유용성은 권력수행자가 특정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이고 증명 해야 형성될 수 있다. |
문제 11] 평생교육법에는 국내외의 각급 학교 및 평생교육시설로부터 취득한 학점․학력․학위를 상호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학점인정제 ② 독학학위제
③ 문하생인정제 ④ 직업능력인증제
⑤ 평생교육사
※ 정답 : ⑤ ․평생교육법 제28조(학점 등의 인정) ① 이 법에 의하여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교육과정외에 이 법 또는 다른 법령의 규정에 의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는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점 또는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②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에 상응 하는 학점 또는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1. 각급학교 또는 평생교육시설에서 각종 교양과정 또는 자격취득에 필요한 과정을 이 수한 자 2. 산업체등에서 일정한 교육을 받은 후 사내인정자격을 취득한 자 3. 국가·지방자치단체·각급학교·산업체 또는 민간단체 등이 실시하는 능력측정검사를 통하여 자격을 인정받은 자 4. 문화재보호법에 의하여 인정된 중요무형문화재보유자와 그 문하생으로서 일정한 전 수교육을 받은 자 ③ 각급학교 및 평생교육시설의 장은 학습자가 제22조의 규정에 의하여 국내외의 각급학 교 및 평생교육시설로부터 취득한 학점·학력 및 학위를 상호 인정할 수 있다. ․평생교육법과 관련 학점·학력·학위 인정등과 관련된 것이 아닌 것 중 평생교육사는 평 생교육법 제28조 제2항 3호와 관련이 없으며(담당부서에 확인), 직업능력인정은 평생교 육법 제28조 제1항,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 제3조, 제7조,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시행령 제3조 4호에 있는 것 ․평생교육개론(p. 79) - 우리나라의 학점은행제도나 직업능력인증제도는 학습사회를 제도 화하는 하나의 양태를 보여주는 것이다.[평생교육개론 P79, 조화태,윤여각,김재웅,간태중 공저, 방통대출판부] |
문제 12]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달에 영향을 끼친 이론으로 다음에 해당하는 이론은?
▷ 일련의 구성요소로 되어있다. ▷ 독립적인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동시에 전체적인 기능의 극대화를 위해 상호작용한다. ▷ 구성요소로서 변화는 다른 요소나 절차에 영향을 준다. ▷ 교수설계영역에 영향을 주었다. |
① 정보화이론 ② 학습이론
③ 체제이론 ④ 컴퓨터 이론
⑤
※ 정답 : ③ <문제> - 체제의 특성 ․체제의 특성 추가 1. 체제에 투입된 것은 그 영향에 대해 분석, 평가되고, 산출된 것은 체제의 목표달성의 여부와 정도에 대하여 평가를 받는다. 2. 체제에는 체제 자체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유기체적인 조직과 피드백을 통한 수 정기능이 있다. ․체제이론 1. 과학과 과학적 방법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과학적 방법을 수용한 결과로서 20세 기초반부터 1930년대까지의 시기에 걸쳐서 발달하였다. 2. 체제이론은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처방을 제공한다. |
문제 13] “우리들의 학교교육은 전통 문화를 가르치는데 소홀하였다.” 이와 관계있는 것은?
① 문화접변 ② 문화이식
③ 문화전승 ④ 문화지체
⑤ 문화실조
※ 정답 : ③ <문제> - 학교의 사회적 기능 중 문화전승의 기능과 관련된 <답지 설명> ① 문화접변 & ② 문화이식 - 동일한 개념으로 이는 독립된 문화를 가진 둘 이상의 사 회가 장기간에 걸쳐 직접적인 접촉을 함으로써 한쪽 또는 양족 문화가 변하는 현상 ③ 문화전승 - 한 세대의 문화를 다음세대에 전달․계승하는 것을 의미함 ④ 문화지체 - 문화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뒤떨어지고 사회의 불균형과 부조화를 이루는 현상 ⑤ 문화실조 - 인간발달에 요구되는 문화적 요소의 결핍, 과잉 및 시기적 부적당성에서 일어나는 지적․사회적․인간적 발달의 부분적 상실, 지연 또는 왜곡현상을 의미함 |
문제 14]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성이다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과거 지향적이다. ②
③ ④
⑤
. ※ 정답 : ① <답지 설명> ① 과거 지향적이다.(×) → 미래 지향적이다. |
문제 15] 매슬로우의 성장욕구에 해당되는 것은?
① 안전의 욕구 ② 자존의 욕구
③ 생리적 욕구 ④ 인지적 욕구
⑤ 소속의 욕구
※ 정답 : ④ <문제 설명>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저수준 고수준 생리적 욕구-안전욕구-소속․애정욕구-자존욕구-지적욕구-심미적 욕구-자아실현욕구 (결핍욕구) (성장욕구) <답지 설명> ①②③⑤ - 결핍욕구 ④ - 성장욕구 |
문제 16] 공교육의 이념을 바르게 묶은 것은?
㉠ 보편성 ㉡ 자율성 ㉢ ㉣ 평등 ㉤ |
① ㉠ - ㉣ ②
③ ④
⑤
※ 정답 : ① ․공교육의 이념 - 보편성, 의무성, 무상성, 평등성, 전문성 |
문제 17] 교육정책이 빈번하게 자주 바뀜으로써 가장 훼손될 가능성이 많은 교육행정의 원리는?
① 적응성의 원리 ② 합법성의 원리
③ 민주성의 원리 ④ 균등성의 원리
⑤ 안정성의 원리
※ 정답 : ⑤ <문제> - 교육정책이 자주 바뀌면 안정성의 원리에 영향을 미침 |
<답지 설명> ① 적응성의 원리 - 교육행정이 새로운 상황이나 사태에 대하여 신축성 있게 대처해 나 감으로써 만족스러운 성과를 계속 확보해 나가는 것 ②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③ 민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실천에 있어서 독단과 편견을 배제하고, 교육정책 수립 에 있어서 광범위한 참여를 통하여 민의를 반영하며, 결정된 정책의 집행과정에 있 어 권한의 위양을 통하여 전권과 전횡을 방지해야 한다는 원리 ④ 균등성의 원리 - 교육행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정책의 수립과 그 집행의 과정에 있어서 경중을 분별하여 선후의 순위를 밝히고, 노력과 비용의 공정한 분배를 기해 야 한다는 것 ⑤ 안정성의 원리 - 기존에 수립된 계획이나 실천과정은 가능한 한 변화시키지 않고 안 정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원리 |
문제 18] 교육감 후보자의 자격을 “교육경력 또는 교육공무원으로 교육행정경력 5년 이상이거나 양 경력을 합하여 5년 이상인자 이어야 한다.”라는 규정과 관련 있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① 합법성의 원리 ② 지방분권의 원리
③ 자주성의 원리 ④ 기회균등의 원리
⑤ 전문성의 원리
※ 정답 : ⑤ <문제> - 전문성의 원리 <답지 설명> ① 합법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모든 활동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② 지방분권의 원리 - 집권주의와 분권주의 간에 최적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것 ③ 자주성의 원리 - 교육행정의 독자성과 자주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 ④ 기회균등의 원리 -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로 교육행정에 강력하게 요구되는 원리 ⑤ 전문성 의 원리 -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행정이므로 교육활동의 본질을 이해 하며 교육의 특수성을 스스로 체험하고,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 문가에 의해 실천되어야 한다는 원리 |
문제 19] 요즘 강조되고 있는 대안학교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으로 묶은 것은?
가. 학생들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나. 공동체보다 개인의 가치를 중시한다. 다. 라. 일과 공부를 엄격히 분리한다. 마. 직업교육을 중시한다. |
※ 정답 : ④ <문제 설명> 대안학교의 설명으로 옳은 것 - 가, 마 나. 공동체보다 개인의 가치를 중시한다.(×) → 개인적 가치를 중시하기도 하지만, 공동체적 가치를 중시한다. 라. 일과 공부를 엄격히 분리한다.(×) → 대안학교의 이념 중 노작교육은 페스탈로찌의일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한 다.의 교육원리를 지향한다. |
문제 20] 호손공장의 실험연구 결과와 다른 것은?
① 노동자는 개인으로서 관리층에 반응한다.
② 경제적 요인만이 중요한 동기는 아니다.
③ 전문화가 반드시 작업집단의 가장 능률적인 조직을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④ 비공식적인 지도자는 때로는 공식적 감독자만큼 중요하다.
⑤ 생산수준은 생리적 능력에 의해서보다도 비공식적 조직의 사회적 규범에 의해 더 제한된다.
※ 정답 : ① <답지 설명> ① 노동자는 개인으로서 관리층에 반항한다.(×) → 노동자들은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비공식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관리층에 반영한다. |
문제 21] 평가에 관한 내용 중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주관식 검사는 채점의 객관성이 없으므로 중요한 시험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객관식 검사는 항상 객관성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③ 주관식은 출제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적다.
④
⑤ 3지 선다형 평가가 5지 선다형 평가보다 추측요인의 통제가 어렵다.
※ 정답 : ① <답지 설명> ① 주관식 검사는 채점의 객관성이 없으므로 중요한 시험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주관식 검사 중 논문형의 용도는 다른 문항형식으로는 평가하기 곤란한 종합력, 조직력, 창의력, 표현력, 비판력, 논증력 등과 같이 고차적인 사고능력을 요구하는 학습결과를 평가해야 할 경우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문제 22] 단선제와 복선제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우리나라의 학제는 단선형 학제로 볼 수 있다.
② 복선형 학제는 유럽에서 발달하였다.
③ 복선형 학제는 단선형 학제보다 민주적인 학제이다.
④
⑤
※ 정답 : ③ <답지 설명> ① 우리나라의 학제는 단선형 학제로 볼 수 있다.(○) → 우리나라는 6-3-3-4제의 단선형 학제를 취한다. ② 복선형 학제는 유럽에서 발달하였다.(○) → 복선형 학제는 유럽에서 발달한 것으로 지배계급을 위한 하구형 학교계통과 서민 계급을 위한 상구형 학교계통이 서로 별개적으로 병존해 온 형태로서 계통에 중 점을 둔 학제이다. ③ 복선형 학제는 단선형 학제보다 민주적인 학제이다.(×) → 복선형 학제는 단선형 학제보다 비민주적인 학제이다. |
문제 23] 교육기획의 원리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시대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정책을 수립하여야 하는 것이 안정성의 원리다.
② 교육의 목적과 잘 부합하도록 정책을 수립하여야 하는 것이 타당성의 원리다.
③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야 하는 것이 민주성의 원리다.
④ ------------------------------------------------ 적응성의 원리이다.
⑤ 계속성이란 ------------------------------------------------------.
※ 정답 : ① <답지 설명> ① 안정성의 원리(×) → 적응성의 원리 ※ 교육기획의 원리 1. 합목적성의 원리 7. 적응성의 원리 2. 효율성의 원리 8. 안정성의 원리 3. 민주성의 원리 9. 종합성의 원리 4. 전문성의 원리 10. 중립성의 원리 5. 단순성의 원리 11. 합리성의 원리 6. 표준화의 원리 12. 계속성의 원리 |
문제 24] 다음 중에서 Fidler의 상황학습이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구성원의 직무성숙도에 따라 지도성을 달리해야 한다.
② 지도자와 환경이 적합하면 된다.
③ 상황학습이론은 관계형, 헌신형, 지도형으로 나누어진다.
④ 지도자의 특성과 상황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이다.
⑤ 지도자의 능력, 업무의 성격, 구성원들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 정답 : ④ |
문제 25] 아래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을 바르게 묶은 것은?
인간은 자아 주체의 결정, 자아를 발견하고 의미 해석적 입장의 철학사조..................... |
① 실존주의 - 본질주의 ② 실존주의 - 현상학
③ 합리적 - 실존주의 ④
⑤
※ 정답 : ② <문제> - 실존주의와 현상학의 입장 <답지 설명> ․실존주의 - 인간은 누구나 자유로우며,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또 자 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내용의 철학 ․현상학 - 인간의 인식․의식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모든 진리의 궁극적인 근원을 주 관․의식작용에서 찾는 철학 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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