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기타기출

KSYANG 2007. 4. 2. 14:23
사무관, 장학사 승진시험 교육심리학 실제문제분석
(91년) 1.블룸(Bloom)의 교육목표 분류 중 인지적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이해 ②분석 ③평가 ④분산 ⑤종합
2.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안전의 욕구 ②생존의 욕구 ③소속의 욕구 ④존경의 욕구 ⑤자아실현의 욕구
(92년) 3.새롭고 신기한 것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하는 과정과 관계 깊은 것은?
①목적성 ②기억력 ③창의력 ④이해력 ⑤생산성
4.블룸(Bloom)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순서가 올바로 배열된 것은?
①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②기억, 이해, 분석, 적용, 종합, 평가
③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④지식, 적용, 이해, 분석, 종합, 평가
⑤이해, 지식, 적용, 평가, 분석, 종합
5.아동이 자라나면서 최초로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성격형성의 장"은 어딘가?
①학교 ②교회 ③사회 ④동료집단 ⑤가정
(93년) 6.인간의 발달에 대하여 올바로 설명하고 있지 못한 것은 어느 것인가?
①특수분야의 발달에서 일반적인 발달로 ②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
③많은 발달과 적은 발달이 주기적으로 ④발달은 일정한 순서가 있다.
⑤발달은 예언이 힘들다.
7.심리학의 주된 연구영역이 아닌 것은?
①발달이론 ②학습이론 ③평가이론 ④정신위생 ⑤목표의 설정
8.제3심리학자로 욕구 단계에 따라 이론을 전개한 학자는?
①Maslow ②Rogers ③Piaget ④Bruner ⑤Erickson
(94년) 9.지능검사와 학력검사간의 상관관계와 정도는?
①높고 낮다. ②높고 높다. ③낮고 높다. ④낮고 낮다. ⑤일관성이 없는 변수이다.
10.학습부진아와 관계 깊은 말은?
①지능에 비하여 학업성취가 낮은 아동 ②지능도 낮고 학업성취도 낮은 아동
③지능도 정상이고 학업성취도 정상인 아동 ④문화실조 아동의 별칭
⑤지능수준에 비해서 학업성취가 높은 아동
(96년) 11.자기를 다른 사람과 같게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심리적인 적
응기제는?
①합리화 ②욕구충족 ③동일시 ④보상 ⑤투사
12.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서 제1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규칙은 정해진 의무이기 때문에 지킨다. ②상을 받기 위하여 규칙을 지킨다.
③벌을 피하기 위하여 규칙을 지킨다.
④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규칙을 지킨다.
⑤자신의 양심에 따라 규칙을 지킨다.
13.정신연령(MA)이 20이고 실제연령(CA)이 18인 사람의 IQ는?
①90정도 ②100정도 ③110정도 ④130정도 ⑤IQ를 짐작할 수 없다.
14.다음 중 내재적 동기에 해당하는 것은?
①결과에 대한 기대 ②성적 ③지적 호기심 ④경쟁심 ⑤상과 벌
15.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관찰학습의 기능을 강조한다. ②중추신경 활동의 분석을 통해 학습과정을 이해한다.
③학습의 결과를 인지구조의 변화로 본다. ④문제해결에 있어서 통찰의 기능을 강조한다.
⑤자극-반응의 연합을 통해 학습현상을 설명한다.
16.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에서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①추상적이고 가설적인 사고 ②자기중심적인 사고와 언어 ③평면적이며 직관적인 사고
④통찰에 의한 전체적 사고 ⑤통찰에 의한 전체적 사고


교육전문직
1."학습자가 학습경험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이어야 한다."는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는?
①기회의 원리 ②가능성의 원리 ③동기유발의 원리 ④일경험 다목적 달성의 원리
2.다음 보기에 나타난 내용은 무슨 이론에 입각한 것인가?
ㆍ부적응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간주한다.
ㆍ엄격히 통제된 관찰과 체계화된 교육계획에 따라 부적응상태를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①행동수정 이론 ②정신분석 이론 ③인지 이론 ④인본주의 이론
3.체육시간에 철봉을 하다가 떨어져서 다치고 난 후로는 철봉만 보면 겁을 내게 되었다. 이
때 철봉은 겁에 대한 무엇인가?
①무조건자극 ②조건자극 ③무조건반응 ④조건반응
4.다음 보기 내용과 관련된 학습전이 이론은?
물속에 표적판을 놓고 2회에 걸쳐 그 위치를 바꾸어 가며 화살을 쏘았다. A는 선행 학습
이 없이 화살을 쏘았으며, B는 선행학습 경험이 있었다.
먼저 30㎝깊이에 표적을 두고 A, B 두 사람이 화살 2대씩을 쏘았는데 모두 화살 1개씩을
실패하였다. 다음 50㎝ 깊이에 표적을 두고 각각 2대씩 화살을 쏘았는데 이 때 A는 한 개
도 맞추지 못하고 B는 모두 성공하였다.
①Judd의 일반화설 ②Locke의 형식도야설
③Thorndike의 동일요소설 ④게슈탈트학파의 형태이조설
5.인간의 발달을 유전과 환경의 상승적 관계 즉, D = f(HㆍE)으로 표시한 사람은?
①Piaget ②Thorndike ③Woodworth ④Lewin
6.인간의 발달은 개인의 생애 중 어떤 특수한 시기에 나타나는 과업이 있는데 그 과업을 잘
성취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그러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지장을 주
게 된다는 발달과업 이론을 주장한 사람은?
①Bruner ②Havighurst ③Hurlock ④Skinner
7.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추상적 개념의 이해나 문제해결에 가설을 적용할 수 있는 단
계는?
①감각적 동작기 ②직관적 사고기 ③구체적 조작기 ④형식적 조작기
8.불안상태를 은폐하고 적당한 이유로 변명하여 불안을 해소하여 안정을 찾음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는 자세는?
①보상 ②합리화 ③투사 ④승화
9.다음 중 매슬로우(A. H. Maslow)의 욕구위계설에서 결핍욕구에 속하는 것은?
①애정ㆍ소속욕구 ②인지욕구 ③심미적 욕구 ④자아실현의 욕구
10.손다이크(E.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의 학습원리는?
①연습의 원리 ②시간의 원리 ③강도의 원리 ④일관성의 원리
11.다음 중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를 무의식의 세계로 가라앉게 하는 기제는?
①고립 ②퇴행 ③억압 ④거부
12.피아제(J. Piaget)는 똑같은 모양과 크기의 진흙 덩어리 두 개를 보여 주고, 양쪽의 양이
똑같다는 것을 확인시킨 다음 그 중 하나의 모양을 변형시킨 후 두 진흙덩어리의 양이 같
은지 아니면 다른지를 물었다. 이는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것인가?
①물활론적 사고 ②대상 영속성 ③보존개념 ④탈중심화
13.다음 보기의 주장을 가장 잘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이론은?
라틴어와 같은 도구교과를 학습하면 일반적 학습능력이 길러질 것이라는 생각은 전적으
로 잘못된 것이다. 다만, 라틴어 학습은 후속학습인 영어단어 학습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 이유는 라틴어의 어원이 영어 단어들과 관련이 많아 단어의 의미나 절차를 익히
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①동일요소설 ②형식도야설 ③실질도야설 ④형태이조설




사무직
1. (4) 2. (2) 3. (3) 4. (1) 5. (5) 6. (1) 7. (5) 8. (1) 9. (2)
10. (1) 11. (3) 12. (3) 13. (3) 14. (3) 15. (5) 16. (1)

교육전문직
1. (1) 2. (1) 3. (2) 4. (1) 5. (3) 6. (2) 7. (4) 8. (1) 9. (1) 10. (1) 11. (3) 12. (3) 13. (1)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항남은잠만생각하네  (0) 2007.04.04
2004년10월  (0) 2007.04.02
2005년10월  (0) 2007.04.02
2005년5월  (0) 2007.04.02
2006년10월  (0) 2007.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