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1】교육이 그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 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되어야 한다는 원리는 ? ③
① 법치행정의 원리 ② 기회균등의 원리 ③ 자주성 존중의 원리
④ 민주성의 원리 ⑤ 적도집권의 원리
교육행정의 법규적 원리 가운데 자주성 존중의 원리는 일반 행정으로부터 분리․독립, 정치와 종교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아동과 교육과정에 대한 Dewey의 통합적 관점이 아닌 것은 ? ④
① 교과와 경험은 명백한 대립이 아니라 양끝에서 통한다.
② 아동과 교육과정은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교육이라는 활동을 명확하게 규정한다.
③ 아동의 경험은 연속상에 있고 종류차가 아니고 정도의 차이다.
④ 교과는 아동의 현재 삶과 즉각적인 경험으로 구성된다.
⑤ 교과는 학생들의 경험의 재구성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듀이의 교육이론에 나타난 경험과 교과의 관계 :
1) 전통적 교육에서 교과는 학습자의 마음과는 별도로 존재하는 객관적 세계에 관한 지식을 그 자체의 원리에 따라 조직해 놓은 것을 의미하였다. 따라서 교과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을 맺지 못한 채 맹목적 암기의 대상이 되었다.
2) 그러나 듀이에 의하면 교과는 마음이 기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현재의 유목적적 활동에 동원되는 자원이나 자료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교과가 그와 같이 ‘현재의’ 환경으로 활용될 때 그것은 학생의 경험과 유리된 순전히 학교의 교과가 아니라 경험 안에서 성장하는 교과가 된다. 이것은 ‘교과 이외의’ 다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교과를 경험의 과정에 활용하여 경험의 성장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3) 듀이에 의하면 교과는 완벽하지도 않고 절대적인 지혜를 담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교과는 경험의 새로운 발전을 이룩하기 위하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이며, 우리가 기존의 지식과 예술이 이룩해 놓은 것을 조금이라도 능가하려고 하면 우리는 그 교과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3】인간과 우주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철학적 기능은 ? ②
① 분석적 기능 ② 사변적 기능 ③ 평가적 기능
④ 통합적 기능 ⑤ 규범적 기능
철학적 기능에는 분석적․평가적․사변적․통합적 기능이 있다. 문제에 제시된 ‘인간과 우주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비전을 제시한다’에서 조망(眺望)이란 a view ; a prospect(관점)을 의미하고 비전(vision)이란 미래에 대한 구상 혹은 새로운 제안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는 인간관과 우주관에 대한 미래상, 즉 새로운 제안을 하는 철학적 기능을 묻는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답은 사변적 기능이다.
【4】Bruner의 교수이론을 특정지우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 ②
㉠ 지식의 구조 ㉡ 선행조직자 ㉢ 인지전략과 지적 기능 ㉣ 완전학습 ㉤ 언어 상호작용 분석 |
① ㉠,㉡ ② ㉠,㉢ ③ ㉡,㉤ ④ ㉡,㉣ ⑤ ㉢,㉤
Bruner는 지각․사고․학습․언어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인지과정에 관한 참신한 연구와 이론을 전개하였다. 피아제의 영향을 받아 어린이의 인지발달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에도 힘을 기울여 미국의 새로운 교육계획과 그 실천면에서 지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의 발견학습모형은 인지학습이론의 대표적 모형으로, 지식의 구조를 통해 인지전략과 지적 기능 영역을 강조한다.
【5】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①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동안 실지로 일어나는 것을 묘사한 모형이다.
② 학생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중시하는 모형이다.
③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지나치게 절차적, 체계적, 규범적으로 처방하여 제시한 모형이다.
④ 의도된 목표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모형이다.
⑤ 목표를 먼저 설정하는 모형이다.
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교육목표가 설정되면 이를 토대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이 이루어지고, 다음에 학습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결과는 다시 교육목표 설정에 송환되어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처방적 모형이고, 전체 교과에서 단원의 개발로 향하는 연역적 모형이며,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정 방향을 가진다는 점에서 직선적 모형으로 간주될 수 있다.
2) Walker는 어떻게 교육과정이 계획되어야 하는가를 처방하는 Tyler의 접근과는 다르게 교육과정이 실제에서 어떻게 계획되는가를 묘사하고자 하였기 �문에 자신의 모형을 자연스런 모형(naturalistic model)이라고 불렀다. 그가 제시한 강령-숙의-설계의 세 단계의 순서는 큰 규모의 프로그램에서뿐만 아니라 교사로 구성된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다양한 수준의 교육과정개발에서 사용되어 왔다.
【6】웹기반 수업과 학습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 ⑤
① 웹기반 수업의 상호작용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이론적 접근은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Human-Computer Interface, HCI)이다.
② 웹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유용한 정보를 탐색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게 할 수 있다.
③ 웹기반 수업은 시간적․공간적 거리에 의해 분리된 수업실시자와 학습자를 전제로 수업한다.
④ 웹기반 수업은 수업사태를 구조화시키는데 있지만, 웹기반 학습은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구조화시키는데 관심이 있다.
⑤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한 모든 내용을 문서로 다운로드받아서 off-line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웹기반 수업(WBI : Web-Based Instruction)이라는 용어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서 학습이 일어난다는 것으로 가상수업, 가상교육, 가상학교, 가상대학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와 웹의 정보통신공학을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⑤에서 웹기반 수업과 학습에서는 전자칠판을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하게 현시될 수 있으며, 저장하고, 공유하고, 변형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문서로 다운로드받아서 off-line에서 학습할 필요가 없다.
【7】낙인이론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 ④
① 교사가 학생을 구분할 때 사회적 배경을 포함하여 구분한다.
② 학생의 학습 성취 차이가 교사의 학생 범주화 행위와 관련된다.
③ 미시적 교실상황을 분석하여 거시적 불평등 문제를 해명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④ 학교교육을 통한 지배이데올로기 재생산은 노동계급의 학생들에 의해 문화적 저항을 받는다.
⑤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형태를 보여준다.
낙인이론이란 사회제도나 규범을 근거로 특정인을 일탈자로 인식하기 시작하면 그 사람은 결국 범죄인이 되고 만다는 해석학적․신교육사회학적․미시적 이론이다. ④는 윌리스의 저항이론에 대한 설명이다.
【8】“저 사람은 게을러서 저렇게 거지가 되었으니까 너는 이것을 교훈 삼아서 장래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하고 어머니가 아들에게 말했다. 이것은 다음 어떤 이론인가 ? ①
① 기능이론 ② 갈등이론 ③ 해석학
④ 신교육사회학 ⑤ 상징적 상호작용론
거지가 되는 것을 개인의 게으름(능력) 탓으로 돌리므로, 문제행위의 원천을 사회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개인과 가족의 병리현상과 일탈적 하위문화에 있다고 보는 기능이론으로 보아야 한다.
【9】다음 중 교육 전문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⑤
① 교육조직의 관료제화 ② 교사 양성기관의 난립
③ 점수위주의 현직연수 ④ 교육에 일반인의 관여 증대
⑤ 교육관료 보다는 평교사 우대 정책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제고 정책 :
1) 교원인사제도의 개선 및 탄력적 운영 : 수습교사제 도입을 통한 신규채용 교사자질향상, 기간제 임용 등 계약제 임용방식 확대, 업무량 및 업무 성과가 반영된 차등보수제 시행, 능력중심의 평가체제 수립, 교사평가제 도입
2) 교육 연수기회 확대 및 연수방법 개선 : 1교사 1연구회활동 적극 권장, 야간연수, 재택연수 등 연수기회 확대, 상호 수업참관을 통한 효과적 교수, 학습지도방법 공유, 단위학교에서 자율연수 활성화 지원
3) 교원의 교수활동 강화: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교과연구공모제 지속실시,
4) 학년, 교과담임의 전문화
※ ⑤의 “교육관료 보다는 평교사 우대정책”은 교육전문화를 촉진하는 정책이다.
【10】다음 중 단답형 검사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① 채점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② 기초지식에 대하여 심층적 평가를 한다.
③ 고차적 정신능력을 측정한다.
④ 학습한 것에 대한 활용측면이 강하다.
⑤ 회상능력보다 재인측정에 적합하다.
1) 단답형 검사란 간단한 어구나 문장, 숫자나 기호 등을 사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형태로 반응하기를 요구하는 검사의 형식을 가리킨다. 문제진술의 형식은 직접 질문형이나 혹은 “...을 들어라”, “...을 쓰라” 등의 명령문이며 단순재생형(simple recall type)이라고도 한다. 제시된 내용의 인지(recognition)만을 요구하는 다른 객관식검사들과는 달리 기억된 지식의 회상(recall)을 요구한다.
2) 단답형 검사의 장점은 간단한 지식, 사실, 공식, 계산 결과, 절차, 명칭, 술어 등을 손쉽게 출제하고 단시간에 광범위한 내용을 검사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반응이 비교적 짧아 논술형 검사보다는 채점이 객관성이 있다. 그리고 추측에 의하여 정답을 맞힐 수 있는 요인을 배제한다.
3) 단답형 검사의 단점은 짧은 답을 요구하는 문항의 유형 특성상 단순 지식, 개념, 사실들을 측정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다른 객관식검사보다는 채점의 객관성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교사가 생각하는 것과 유사 답안이 나오거나, 꼭 정답에 부합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정답의 적절성이 인정될 때 정․오답의 판단이 쉽지 않다.
4) 단답형 검사는 기본적 지식에 대해 광범위하게 물을 수는 있으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사물이나 사건의 내부 깊숙한 곳인 심층을 평가하기는 곤란하다. 그러므로 답은 ①이다.
【11】지도자가 과업수행에 관한 지식과 능력에 근거하여 구성원을 복종하게 만드는 유형은 ? ①
① 전문적 권위 ② 준거적 권위 ③ 합법적 권위
④ 보상적 권위 ⑤ 강제적 권위
지도자의 권위(권력)에는 합법적․보상적․강압적․위탁적․전문적 권위(권력)가 있다. 전문적 권위는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그리고 집단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능력이나 지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지도자는 집단에 부과된 과제를 분석하고, 수행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는 교육, 훈련,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
【12】서구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옳은 설명은 ? ①
① 아동이 원래 가지고 있는 본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이다.
② 과학적 지식을 존중하고 자연법칙을 발견하는 교육이다.
③ 교사는 보편적인 지식과 진리를 충분히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④ 교수법으로는 대화법, 토론법, 산파술, 모방 등이 강조된다.
⑤ 모든 인간의 행동에 있어 비판적 지성의 가치가 발동되어야 한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의하면 교육의 과정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 점진적이고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원리에 비추어 볼 때 아동에게 교과를 무조건 가르치기보다는 그들의 발달단계와 수준에 맞게 가르쳐야 한다. 즉, 아동의 관심․흥미․욕구․능력을 고려해서 교육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는 이후에 아동중심교육관의 원형이 되었다.
【13】생활지도의 기본방향으로 잘못 설정된 것은 ? ④
① 생활지도는 전인적 발달이 주요 목표이다.
② 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에 역점을 둔다.
③ 생활지도는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④ 생활지도는 조사활동과 이해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⑤ 생활지도는 개인의 가치의 존엄을 믿는데 기초를 두어야 한다.
④에서 생활지도활동의 중핵적 활동은 상담활동이다.
【14】다음 중 학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 ②
① A는 어릴 때 외운 구구단이 지금도 기억이 난다.
② B는 인도여행을 다녀와서 인도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③ C는 나이가 들면서 키가 무럭무럭 자라났다.
④ D는 밤을 세운 탓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
⑤ E는 금지약물을 복용한 후 100미터 달리기에서 신기록을 수립하였다.
A와 B 둘 다 넓게 보면 학습의 범주에 든다. A는 분명히 학습의 결과로서 장기기억장치에 들어간 지식(절차적 지식)의 검출의 경우라 볼 수 있다. B의 경우는 체험학습의 형태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학습을 통해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는 오히려 B가 학습이라 할 수 있다. A는 과거의 학습의 결과를 활용하는 것이지만 현 시점에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주는 학습은 아니다. 즉 A는 과거 학습의 기억의 재현이기에 학습이라 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질문이 단순한 학습의 개념을 묻기 때문에 학습은 경험이나 사실을 통해 행동이나 인지의 변화(활성 상태를 말함)를 의미한다고 보면, B가 더 적절한 답이라고 할 수 있다.
【15】현장중심 자율장학이 필요한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①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문제해결 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긴급한 현안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③ 교사들간에 서로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서 교수능력의 함양을 도모할 수 있다.
④ 학교경영문제에 대한 사전진단 및 예방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⑤ 장학편수실 중심으로 장학이 이루어진다.
②,④ : 특별장학, ③ : 동료장학, ⑤ : 중앙장학
【16】생활지도의 주요활동이 아닌 것은 ? ②
① 정보활동 ② 결정활동 ③ 정치활동
④ 조사활동 ⑤ 추수지도활동
지도방법에 따른 생활지도의 주요활동은 조사, 정보, 상담, 정치, 추수활동이다.
【17】가네의 학습과정 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④
① 지적기능 ② 언어정보 ③ 인지전략
④ 심체기능 ⑤ 태 도
가네의 학습영역에는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기능, 태도, 운동기능 영역이 있다.
【18】교육학자요 독립운동가로서 학규신론(學規新論), 한국통사(韓國痛史), 서북협성학교(西北協成學校)의 설립을 주도하고, 상해 망명 중에 박달학원(博達學院)을 설립한 독립운동가는 누구인가 ? ③
① 안창호 ② 신채호 ③ 박은식
④ 이동휘 ⑤ 유동렬
박은식은 백성들에게 독립정신을 함양하고 민족해방운동의 정신적 지주를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주체적인 역사서술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비록 정신주의적·관념적 역사관에 머물긴 했지만 역사 연구와 서술을 민족해방운동의 한 방법으로 생각하였다.
【19】7차 교육과정의 특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① 특별활동 영역에 학교활동, 학급활동, 클럽활동 등 3개 영역을 도입하였다.
② ‘국민 공동 기본 교육 기간’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가리킨다.
③ ‘단계형’ 교육과정은 위계가 비교적 분명하여 선행학습의 결손이 후속 학습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과에 적용하였다.
④ 교과목 제시 순서가 국어, 도덕, 사회 순으로 바뀌었다.
⑤ 재량활동시간은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영역에는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활동이 속한다.
【20】시어머니가 둘이면 행정조직의 원리 중 무엇에 어긋날 수 있는가 ? ①
① 명령통일의 원리 ② 통솔범위의 원리 ③ 계층제의 원리
④ 전문화의 원리 ⑤ 조정의 원리
명령통일이란, 조직의 구성원은 한 사람의 상관에게만 보고하고, 또 오로지 그로부터만 명령과 지시를 받아야 한다는 원리이다. 명령통일의 원리는 계층제의 원리가 전제조건이 된다.
【21】선택형 검사에 대하여 바른 설명은 ? ①
① 오답지는 정답같이 매력적인 오답을 만든다.
② 부정적인 문장이 절반 이상 되게 출제한다.
③ 한 개의 문항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포함시켜야 한다.
④ 교재내용 또는 학습한 내용을 가급적 그대로 문항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⑤ 문항은 양적인 표현보다는 정확한 질적 표현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선택형은 한 문항에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 가운데서 응답자로 하여금 적당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형식의 질문지를 만들 때 유의할 사항은 주어진 질문에 어떤 반응이 나올 수 있는지 사전에 충분히 조사하여 될 수 있는 한 여러 가지 가능한 반응의 내용을 답지에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22】시험의 교육적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① 지식의 공식화 기능 ② 선발기능 ③ 경쟁 촉진기능
④ 목표와 유인 기능 ⑤ 교육과정결정 기능
①의 지식의 공식화 기능은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해당한다.
시험의 교육적 기능 : 자격부여, 경쟁촉진, 선발, 목표와 유인, 교육과정 결정, 학습성취의 확인과 미래학습의 예언
시험의 사회적 기능 : 사회적 선발,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지식통제를 통한 사회통제,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문화의 형성과 변화
【23】평생학습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는 ? ①
① 학습자원에 대한 접근이 쉽게 하기 위해 평생학습도시 공간계획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② 하나의 도시가 평생학습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과 학습에 관련된 총체적 자원을 재구조화해서는 안 된다.
③ 평생학습도시의 현실적 모습은 해당지부에 관계없이 모두 같은 형태를 취한다.
④ 기존 학교를 중심으로 평생학습도시가 형성되어져야 함은 필수적이다.
⑤ 지역사회 교육의 활성화가 평생학습도시의 목적이 될 수 없다.
평생학습도시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 운동임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서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 평생교육운동이다. ②에서는 재구조화 해야 한다. ③에서 모두 같은 형태를 취할 필요는 없다. ④에서 기존 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은 잘못이다. ⑤에서 지역사회 교육의 활성화가 평생학습도시의 목적이다.
【24】과학기술의 부단한 향상때문에 직업기술의 수준이 계속 높아지며, 이에 따라 학력이 상승한다는 이론은? ②
① 지위경쟁이론 ② 기술기능이론 ③ 학습욕구이론
④ 기술만능 이론 ⑤ 국민통합론
기술기능이론은 학교가 기술수준이 높아지는 직업에 필요한 전문기술과 일반능력을 교육하기 때문에 학력이 상승한다는 이론이다.
【25】공무원의 정년보장은 매슬로우 욕구위계론에 비추어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 ②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애정의 욕구
④ 자존의 욕구 ⑤ 자아실현의 욕구
매슬로우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들은 저급한 수준에서 고차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그 중요도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위계적인 계열을 이루고 있다. 안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에 인간이 추구하게 되는 욕구로서, 특히 인간의 조직생활과 관련하여 조직 구성원이 정년보장과 같은 직장의 안정성과 작업환경의 안전 등을 추구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