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2006년10월

KSYANG 2007. 4. 2. 14:17

교육학


(문1) 교직단체 성격이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이익 및 압력단체   ②교원복지증진단체    ③ 교육정책결정단체

  ④ 직능단체   ⑤ 교육발전지원단체

(문2) Weber의 관료제 특성이 아닌것은 ? (2)

  ①분업과 전문화  ②인간적 관계  ③권위의 계승  ④규정과 조화 ⑤경력지향성

(문3) 철수는 시험을 잘못 치렀다고 하면서, 운이 없어서 그랬다고 말하였다. 귀인이론에서

   원인, 안정성, 통제 소재로 바른 것은? (3)

    ① 내적-안정적-불가능   ② 내적-불안정-불가능   ③ 외적-불안정-불가능

    ④ 외적-안정-불가능     ⑤ 내적-불안정-안정 

(문4) 다음 중 자기보고 양식에 의한 평가 방법은? (1)

  ①태도검사법   ②면접법  ③일화기록법  ④행동요약법   ⑤관찰법

(문5) 다음의 <보기 1>과 <보기 2>의 항목표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4)

(보기 1)

 ㉠ 고부담 평가 ㉡ 규준지향 평가 ㉢ 준거지향평가 ㉣ 최대능력 수행평가

(보기 2)

 ⓐ 검사실시에 비용이 많이 드는 평가

 ⓑ 선발과 분류를 위한 평가

 ⓒ 성취목표 달성도를 확인하는 평가

 ⓓ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평가

 ⓔ 검사결과가 중요한 의사결정에 활용되어 시험에 높은 점수를 받으려는 동기가 높은 평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문6) 교과중심교육과정과 아동중심교육과정을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2)

  ① 전자는 ‘지식’을 후자는 ‘흥미’를 강조한다

  ② 전자는 학습자의 이해를 후자는 학습자의 심리를 강조한다

  ③ 전자는 학습자에 대한 훈련과 학문적 도야를 후자는 타고난 본성을 강조한다

  ④ 전자는 과거로부터 보존되어 온 것을 후자는 새로운 변화에 진보를 소중히 여긴다

  ⑤ 전자는 교사의 지도와 통제를 후자는 아동의 자유와 독창성을 강조한다

(문7)정규학교의 보완 기능을 하는 학교가 아닌 것은? (3)

   ① 기술학교  ②공민학교   ③교육대학  ④개방대학(산업대학)   ⑤각종학교(기타학교)

(문8) 부르너가 주장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

  ①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교과를 조직한다.

  ② 학습자가 자신의 탐구과정을 중시한다.

  ③ 본질상 동일한 내용을 학년수준에 따라 나선형으로 조직한다.

  ④ 학습동기유발방법으로 내재적 보상을 권장한다.

  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생활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문9)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

  <보기>산업사회는 기술수준의 향상으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훈련을 더 받은 인력을 요 구하게 되고 학교가 인력의 양성과 공급을 담당한다. 결국 학교는 산업인력과 관료의 양성을 담당한다. 

     ① 지식의 공식화    ② 사회통제기능   ③ 사회질서정당화 및 재생산

     ④ 사회적 선발      ⑤ 문화의 형성과 변화

(문10) 자장면을 먹을 때마다 티켓을 주고, 30장을 모을 때마다 자장면 한 그릇을 더

       준다. 이에 해당하는 강화는? (2)

    ①고정간격강화  ②고정비율강화  ③변동간격강화  ④변동비율강화 ⑤계속강화

(문1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소속직원의 ... 유급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 교육비 연구비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이법은 어느법에 근거한 것인가? (4)

    ①헌법  ②교육기본법   ③초중등육법   ④평생교육법   ⑤인적자원개발법

(문12) 아래에 설명하는 교육철학 사조와 관련 있는 것은? (4)

   -인간은 변하지 않으므로 교육도 변하지 않는 영원한 것으로 파악한다

   - 대표적인 자로 허친스, 애들러 등이 있다.

   ① 진보주의  ② 본질주의  ③ 재건주의  ④ 항존주의  ⑤ 인본주의

(문13) 교육의 조작적 기능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① 교육은 인간의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 시키는 것이다

   ② 교육은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과정이다.

   ③......④... ⑤

(문14) 타일러의 수업설계모형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 

  ②.......  

  ③ 수업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학생, 교사, 사회의 요구 등을 분석하여야 한다.

  ④.......

  ⑤ 수업목표 설정의 첫 단계는 교사가 단원 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문15) 신사회교육학의 미시적 입장을 설명한 것은 ?  (5)

 ① ........ ②. ..... ③. ...... ④........... ⑤.......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문16) 중, 고등학교 학생 발달과업에 해당하는 내용은? (5)

 ①. ... ②........③....... ④.....

⑤ 육체적, 지적 감성적 변화를 겪는 시기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며 독립성을 주장 한다.

(문17) 교육평등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

 ① 교육을 능력에 따라 허용하는 평등은 교육 기회의 평등이라 할 수 있다.

 ②...... ③......

④고교평준화 정책은 과정의 평등과 관련된다.

⑤ 중등학교의 무상교육(무상의무교육)은 허용적 평등이다

(문18) 학력상승 이론을 설명한 내용이 아닌것은 ? (3)

 ① 메슬로우 - 학습요구 ②기술기능이론-기술인력의 확보 ③ 사회화 - 국민통합이론

 ④ 마르크스 - 자본주의 경제발달   ⑤

(문19) 다음에서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3)

 -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평가에 적합하다.

 - 초등학교 저학년 평가에 적합하다

 ① 규준적 평가 ② 수행평가 ③ 준거적 평가 ④.... ⑤

(문20) 우리나라 교육자치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

 ①......②일반자치와 분리되어 있다 ③ 시, 군, 구에 설치되어 있다  ④..... ⑤....

(문21) 선택형 검사의 장점이 아닌 것은? (4)

①...②....③...

④ 인간의 능력을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⑤.....

(문22) 학교회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

 ①... ②.... ③... ④...

⑤ 회계연도는 1월1일부터 12월31일 까지이다.

(문23)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자유주의 관련 옳지 않은 것은? (3)

 ①... ②....

 ③ 단순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④ 

(문24) 평가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결정하는 준거가 아닌 것은?(4)

 ① 평가도구가 처음에 의도했던 교육목표에 비추어 적절한가

 ② 문항내용이 교과내용의 중요한 것을 빠뜨리지 않고 포괄하고 있는가

 ③ 문항의 난이도가 학생집단의 수준이나 성질에 적절한가

 ④ 문항의 내용이 학생의 특성요인과 이론적으로 타당한가

 ⑤ 문항의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고 있는가

(문25)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이 아닌 것은? (2)

① 다른 행동주의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 집착하였음을 비판하였다.

② 직접 경험의 효과를 중시했다.

③ 학습자 내부에서 학습과정이 진행됨을 암시했다.

④ 다른 행동주의 이론에 비해 인지적 경향성이 강하다.

⑤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현상을 설명 제시했다.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년10월  (0) 2007.04.02
2005년5월  (0) 2007.04.02
2004년10월  (0) 2007.04.02
2005년10월  (0) 2007.04.02
2005년도5월  (0) 2007.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