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1) 교직단체 성격이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이익 및 압력단체 ②교원복지증진단체 ③ 교육정책결정단체
④ 직능단체 ⑤ 교육발전지원단체
(문2) Weber의 관료제 특성이 아닌것은 ? (2)
①분업과 전문화 ②인간적 관계 ③권위의 계승 ④규정과 조화 ⑤경력지향성
(문3) 철수는 시험을 잘못 치렀다고 하면서, 운이 없어서 그랬다고 말하였다. 귀인이론에서
원인, 안정성, 통제 소재로 바른 것은? (3)
① 내적-안정적-불가능 ② 내적-불안정-불가능 ③ 외적-불안정-불가능
④ 외적-안정-불가능 ⑤ 내적-불안정-안정
(문4) 다음 중 자기보고 양식에 의한 평가 방법은? (1)
①태도검사법 ②면접법 ③일화기록법 ④행동요약법 ⑤관찰법
(문5) 다음의 <보기 1>과 <보기 2>의 항목표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4)
(보기 1)
㉠ 고부담 평가 ㉡ 규준지향 평가 ㉢ 준거지향평가 ㉣ 최대능력 수행평가
(보기 2)
ⓐ 검사실시에 비용이 많이 드는 평가
ⓑ 선발과 분류를 위한 평가
ⓒ 성취목표 달성도를 확인하는 평가
ⓓ 주어진 시간에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평가
ⓔ 검사결과가 중요한 의사결정에 활용되어 시험에 높은 점수를 받으려는 동기가 높은 평가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문6) 교과중심교육과정과 아동중심교육과정을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2)
① 전자는 ‘지식’을 후자는 ‘흥미’를 강조한다
② 전자는 학습자의 이해를 후자는 학습자의 심리를 강조한다
③ 전자는 학습자에 대한 훈련과 학문적 도야를 후자는 타고난 본성을 강조한다
④ 전자는 과거로부터 보존되어 온 것을 후자는 새로운 변화에 진보를 소중히 여긴다
⑤ 전자는 교사의 지도와 통제를 후자는 아동의 자유와 독창성을 강조한다
(문7)정규학교의 보완 기능을 하는 학교가 아닌 것은? (3)
① 기술학교 ②공민학교 ③교육대학 ④개방대학(산업대학) ⑤각종학교(기타학교)
(문8) 부르너가 주장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
①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교과를 조직한다.
② 학습자가 자신의 탐구과정을 중시한다.
③ 본질상 동일한 내용을 학년수준에 따라 나선형으로 조직한다.
④ 학습동기유발방법으로 내재적 보상을 권장한다.
⑤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생활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문9)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4)
<보기>산업사회는 기술수준의 향상으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훈련을 더 받은 인력을 요 구하게 되고 학교가 인력의 양성과 공급을 담당한다. 결국 학교는 산업인력과 관료의 양성을 담당한다.
① 지식의 공식화 ② 사회통제기능 ③ 사회질서정당화 및 재생산
④ 사회적 선발 ⑤ 문화의 형성과 변화
(문10) 자장면을 먹을 때마다 티켓을 주고, 30장을 모을 때마다 자장면 한 그릇을 더
준다. 이에 해당하는 강화는? (2)
①고정간격강화 ②고정비율강화 ③변동간격강화 ④변동비율강화 ⑤계속강화
(문1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소속직원의 ... 유급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 교육비 연구비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이법은 어느법에 근거한 것인가? (4)
①헌법 ②교육기본법 ③초중등육법 ④평생교육법 ⑤인적자원개발법
(문12) 아래에 설명하는 교육철학 사조와 관련 있는 것은? (4)
-인간은 변하지 않으므로 교육도 변하지 않는 영원한 것으로 파악한다
- 대표적인 자로 허친스, 애들러 등이 있다.
① 진보주의 ② 본질주의 ③ 재건주의 ④ 항존주의 ⑤ 인본주의
(문13) 교육의 조작적 기능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① 교육은 인간의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 시키는 것이다
② 교육은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과정이다.
③......④... ⑤
(문14) 타일러의 수업설계모형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①. .....
②.......
③ 수업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학생, 교사, 사회의 요구 등을 분석하여야 한다.
④.......
⑤ 수업목표 설정의 첫 단계는 교사가 단원 목표를 수립하여야 한다
(문15) 신사회교육학의 미시적 입장을 설명한 것은 ? (5)
① ........ ②. ..... ③. ...... ④........... ⑤.......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문16) 중, 고등학교 학생 발달과업에 해당하는 내용은? (5)
①. ... ②........③....... ④.....
⑤ 육체적, 지적 감성적 변화를 겪는 시기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며 독립성을 주장 한다.
(문17) 교육평등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5)
① 교육을 능력에 따라 허용하는 평등은 교육 기회의 평등이라 할 수 있다.
②...... ③......
④고교평준화 정책은 과정의 평등과 관련된다.
⑤ 중등학교의 무상교육(무상의무교육)은 허용적 평등이다
(문18) 학력상승 이론을 설명한 내용이 아닌것은 ? (3)
① 메슬로우 - 학습요구 ②기술기능이론-기술인력의 확보 ③ 사회화 - 국민통합이론
④ 마르크스 - 자본주의 경제발달 ⑤
(문19) 다음에서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3)
-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평가에 적합하다.
- 초등학교 저학년 평가에 적합하다
① 규준적 평가 ② 수행평가 ③ 준거적 평가 ④.... ⑤
(문20) 우리나라 교육자치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
①......②일반자치와 분리되어 있다 ③ 시, 군, 구에 설치되어 있다 ④..... ⑤....
(문21) 선택형 검사의 장점이 아닌 것은? (4)
①...②....③...
④ 인간의 능력을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⑤.....
(문22) 학교회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
①... ②.... ③... ④...
⑤ 회계연도는 1월1일부터 12월31일 까지이다.
(문23)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자유주의 관련 옳지 않은 것은? (3)
①... ②....
③ 단순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④
(문24) 평가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결정하는 준거가 아닌 것은?(4)
① 평가도구가 처음에 의도했던 교육목표에 비추어 적절한가
② 문항내용이 교과내용의 중요한 것을 빠뜨리지 않고 포괄하고 있는가
③ 문항의 난이도가 학생집단의 수준이나 성질에 적절한가
④ 문항의 내용이 학생의 특성요인과 이론적으로 타당한가
⑤ 문항의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고 있는가
(문25)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이 아닌 것은? (2)
① 다른 행동주의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 집착하였음을 비판하였다.
② 직접 경험의 효과를 중시했다.
③ 학습자 내부에서 학습과정이 진행됨을 암시했다.
④ 다른 행동주의 이론에 비해 인지적 경향성이 강하다.
⑤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현상을 설명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