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절대상대평가비교

KSYANG 2007. 3. 26. 14:08
 

1. 절대 평가:평가의 기준을 교육 과정을 통해 달성하려는 수업 목표 또는 도착점 행동에 두는 목표 지향적 평가로, 성취율(%)로 표시하며 교수 기능을 강화하고 수업 개선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2. 상대 평가:표준 점수 척도에 의거한 규준 지향적 평가로서 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그가 속한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며, 개인별 비교와 선발 상황에 적합하다.

 

절대 평가와 상대 평가의 비교

구  분

상대 평가

절대 평가

평가 기준

*상대적 순위(규준 지향 평가)

*교육 목표(목표 지향 평가)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지향 분포

*정상 분포

*부적 편포

강조되는 평가 도구

*신뢰도

*타당도

지향점

 

 

 

규준 지향 측정

개인차 변별

├ 채점의 객관성

└ 엄밀한 측정

준거 지향 측정

┌ 수업 목표의 명세화

├ 타당도 강조

└ 성취 기준의 설정

장 점

 

 

 

*선발 상황에 유리

*학습 동기 유발(경쟁심 이용)

*통계적 처리 용이

 

*성취도 판단(수업의 질적 관리)

  (자격 인정에 유리)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교육의 책임성 강조

단 점

 

*교육의 질에 둔감

*배타적 인간관 형성

*수업 목표 합의가 어려움.

*통계 처리의 어려움.

성적 표시 방법

 

*Z, T, Stanine, H, DIQ 점수 등

 

*성취율(%) (일정한 성취 수준 중시)

용 도

 

*선발 상황

 

*자격 인정(면허 시험 등), 기초 학력 평가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모형  (0) 2007.03.27
조직풍토,교육행정관련  (0) 2007.03.26
잠재, 표면교육과정  (0) 2007.03.26
캐롤의완전학습모형  (0) 2007.03.26
기출국가9급  (0) 2007.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