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잠재, 표면교육과정

KSYANG 2007. 3. 26. 14:06
 

잠재적 교육 과정:학교이 물리적 조건․제도 및 행정적 조직, 사회적․심리적 상황을 통해 학생이 갖는 경험 가운데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는 경험을 말한다. 즉 수업 외에서 배우는, 학교와 관련된 아동의 변화 전부가 이에 해당하며, 교사의 인격적 감화가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는 학생의 모방 대상임을 인식하고 솔선하여 바람직한 태도와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표면적 교육 과정과 잠재적 교육 과정의 비교:상보적 관계에 있음.

구분

표면적 교육 과정

잠재적 교육 과정

조직성

학교의 의도적인 조직 및 지도

학교 생활에서의 무의도적 학습

영 역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학습 경험

교과와 관련된 이론․지식

학교의 문화적 풍토, 생활 기능

기 간

단기, 일시 학습

장기, 반복적․항구적

원 인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

인격적 감화, 정의적 행동

내 용

바람직한 내용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됨.

영향 대상

교과서 조직적 교육 과정

흥미, 가치관, 신념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풍토,교육행정관련  (0) 2007.03.26
절대상대평가비교  (0) 2007.03.26
캐롤의완전학습모형  (0) 2007.03.26
기출국가9급  (0) 2007.03.26
데일의 경험원추설 그람  (0) 2007.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