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 과정:학교이 물리적 조건․제도 및 행정적 조직, 사회적․심리적 상황을 통해 학생이 갖는 경험 가운데서 교과에서 의도한 바와 관련되지 않는 경험을 말한다. 즉 수업 외에서 배우는, 학교와 관련된 아동의 변화 전부가 이에 해당하며, 교사의 인격적 감화가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는 학생의 모방 대상임을 인식하고 솔선하여 바람직한 태도와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 표면적 교육 과정과 잠재적 교육 과정의 비교:상보적 관계에 있음.
구분 |
표면적 교육 과정 |
잠재적 교육 과정 |
조직성 |
학교의 의도적인 조직 및 지도 |
학교 생활에서의 무의도적 학습 |
영 역 |
지적 영역 |
정의적 영역 |
학습 경험 |
교과와 관련된 이론․지식 |
학교의 문화적 풍토, 생활 기능 |
기 간 |
단기, 일시 학습 |
장기, 반복적․항구적 |
원 인 |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 |
인격적 감화, 정의적 행동 |
내 용 |
바람직한 내용 |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됨. |
영향 대상 |
교과서 조직적 교육 과정 |
흥미, 가치관, 신념 |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풍토,교육행정관련 (0) | 2007.03.26 |
---|---|
절대상대평가비교 (0) | 2007.03.26 |
캐롤의완전학습모형 (0) | 2007.03.26 |
기출국가9급 (0) | 2007.03.26 |
데일의 경험원추설 그람 (0) | 2007.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