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캐롤의완전학습모형

KSYANG 2007. 3. 26. 14:00
 

 

 

캐롤(Carrol)의 완전 학습 모형

1. 학습의 정도 =

 

             f( 학습에사용한시간(학습지속력,학습기회)

                / 학습에필요한시간(적성,수업이해력,수업의질)

 

*  필사적으로 질기 니까 적이지 *

 

학습의 정도:도달되어야 할 수업 목표에 준한 실제 학습 성취의 정도

학습에 필요한 시간:주어진 학습 과제를 완전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총 시간량

학습에 사용한 시간: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열중하는 시간량

 

2. 완전 학습 모형의 5변인

 

󰀊개인차(학습자) 변인:적성, 수업 이해력, 학습 지속력

 

 

 

󰀈 수업(교수) 변인:수업의 질, 학습 기회

 

 

 

① 적성:최적의 조건하에서 주어진 학습 과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

② 수업 이해력:학생이 교사의 수업 내용이나 설명을 이해하는 능력

③ 학습 지속력: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사용하려는 총 시간량

④ 수업 :학습 과제 제시 방법의 적절성과 내용의 밀도

⑤ 학습 기회:주어진 학습 과제의 학습에 허용되는 총 시간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상대평가비교  (0) 2007.03.26
잠재, 표면교육과정  (0) 2007.03.26
기출국가9급  (0) 2007.03.26
데일의 경험원추설 그람  (0) 2007.03.22
귀인이론 표  (0) 2007.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