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롤(Carrol)의 완전 학습 모형
1. 학습의 정도 =
f( 학습에사용한시간(학습지속력,학습기회)
/ 학습에필요한시간(적성,수업이해력,수업의질)
* 필사적으로 질기 니까 적이지 *
① 학습의 정도:도달되어야 할 수업 목표에 준한 실제 학습 성취의 정도
② 학습에 필요한 시간:주어진 학습 과제를 완전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총 시간량
③ 학습에 사용한 시간: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열중하는 시간량
2. 완전 학습 모형의 5변인
개인차(학습자) 변인:적성, 수업 이해력, 학습 지속력
수업(교수) 변인:수업의 질, 학습 기회
① 적성:최적의 조건하에서 주어진 학습 과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시간
② 수업 이해력:학생이 교사의 수업 내용이나 설명을 이해하는 능력
③ 학습 지속력: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사용하려는 총 시간량
④ 수업의 질:학습 과제 제시 방법의 적절성과 내용의 밀도
⑤ 학습 기회:주어진 학습 과제의 학습에 허용되는 총 시간량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절대상대평가비교 (0) | 2007.03.26 |
---|---|
잠재, 표면교육과정 (0) | 2007.03.26 |
기출국가9급 (0) | 2007.03.26 |
데일의 경험원추설 그람 (0) | 2007.03.22 |
귀인이론 표 (0) | 2007.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