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박샘기출펌

KSYANG 2007. 7. 26. 09:03

 


문 1】다음과 같은 표집 방법은?

                 전집                    표집

      

 

남자

여자

국어

1,000

2,000

영어

2,000

1,500

수학

3,000

500

 

6,000

4,000

 

남자

여자

국어

10

20

영어

20

10

수학

30

5

 

60

40

  ① 단순무선표집             ② 비례유층표집

  ③ 군집표집                 ④ 단계적표집            ⑤ 체계적 표집


 문 2】다음은 어느 교사가 선다형 문항을 개발하여 200명의 학생에게 투입한 결과이다.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답지

정답

 

 

 

 

상위집단(100명)

50

1

10

15

24

하위집단(100명)

30

1

20

25

24

  ① 위 문항은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을 잘 구별해 준다.

  ② 정답률이 40%로 약간 어려운 문항이다.

  ③ 답지가 5지 선다형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④ 변별도 지수는 +0.4이다.

  ⑤ 위 문항을 보고 문항의 곤란도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문 3】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원격교육의 특징과 거리가 것은?

  ① 교사는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로 충분하다.

  ② 명료하고 단순한 강의 자료를 활용한다.

  ③ 협력학습과 그룹과제들을 많이 활용한다.

  ④ 현장감 있는 정보, 기술, 지식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⑤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학습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문 4】다음의 수업목표 진술은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학의 어느 행동에 관한 것인가?

 

   세 가지 사실들을 열거한 목록이 주어졌을 때 어떤 쟁점에 대해 한 가지 입장을 취하고

 주어진 사실들에 의해 그 입장을 뒷받침하는 두 문단으로 된 뉴스 기사를 쓴다.

 ① 적용                     ② 분석

 ③ 종합                     ④ 평가             ⑤ 지식


문 5】장학요원으로서 교사의 수업 관찰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포괄적인 관점에서 지엽적인 관점으로 이동

 ② 교사의 수업 방식에 친숙

 ③ 복잡한 교실 상황에 가능한 단순화

 ④ 다양한 유형의 자료 수집 전략 사용

 ⑤ 장학요원은 교사들로 하여금 자주성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문 6】다음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한 것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구분

행동주의

인지주의

 전이이론

 동일요소설

 형태이조설

 문제해결과정

 주로 시행착오에 의한다

 통찰에 의한다.

 동기관

 내적 동기를 중시한다.

 내적 동기는 필요치 않다.

 의식관

 전체는 부분의 합과 같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문 7】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적응기제는?

 ① 반동형성                      ② 투사

 ③ 합리화                        ④ 치환          ⑤ 동일시


문 8】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도가 낮아지면 타당도가 낮아진다

 ②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충분조건이다.

 ③ 신뢰도가 없으면서 타당도가 높은 측정도구는 존재할 수 없다.

 ④ 신뢰도는 타당도 부분과 비타당도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⑤ 타당도를 높이는 것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문 9】블룸의 교육목표 분류에서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목표들은 다섯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이들을 하위차원에서

     상위차원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감수→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

 ② 반응→감수→조직화→가치화→인격화

 ③ 감수→반응→조직화→가치화→인격화

 ④ 반응→감수→가치화→조직화→인격화

 ⑤ 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감수


문10】표준편차의 특징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표준편차는 집단의 점수 분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②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상수 X를 곱하면 X만큼 커진다.

 ③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점수를 더하거나 빼면 표준편차는 변한다.

 ④ 표준편차는 한 집단이 동질인가, 이질인가를 알 수 없다.

 ⑤ 표준편차 계산에 이용되는 평균으로부터 편차점수의 자승화는 다른 어떤 기준으로부터의 자승화보다 최소가 된다.


문11】로젠탈과 야콥스의 오크학교 실험이 주는 시사점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가 학생을 어떤 가능성의 소지자로 본다.

 ② 하급학년 어린이들은 교사가 그들에게 기대를 표시함으로써 학업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③ 상급학년은 교사의 높은 기대에 쉽게 영향을 받아 그 효과가 오래 계속된다.

 ④ 사회계층이 낮은 가정의 어린아일수록 교사의 높은 기대가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⑤  하급학년 어린이들은 교사의 기대에 빨리 영향을 받고 기대가 사라지면 효과도 빨리 사라진다.


문12】매슬로우가 주장한 자기실현인의 성격 특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자율과 독립을 중시한다.

 ② 타인과 사물을 자유로운 시각에서 받아들이고 판단한다.

 ③ 심오한 신비와 정신적인 경험을 가진다.

 ④ 관습과 전통에 쉽게 적응한다.

 ⑤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재능이 있으며 혁신적이다.


문13】수업목표 진술과 관련한 그론룬드의 선택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참신성                        ② 적절성

 ③ 기본학습과 관련성             ④ 도달가능성          ⑤ 전체 학교프로그램과 관련성


문14】수업목표 진술 시에 사용되는 다음 보기의 행동적 용어들은 블룸의 어느 영역에 관련되는 용어들인가?

  

 ① 지식       ② 이해       ③ 적용        ④ 분석        ⑤ 종합


문15】다음 보기의 내용을 뜻하는 학습법칙은 무엇인가?

 ① 준비성의 법칙                   ② 접근의 법칙

 ③ 빈도의 법칙                     ④ 효과의 법칙         ⑤ 개별화의 법칙


문16】학교장 초빙제 규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학교장 초빙제는 국․공립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사립학교에 대해서는 실시를 권장한다.

  ② 시범실시 학교는 지역설정, 교육여건,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정하되 시범실시 학교는 학교운영

    위원회가 설치․운영되는 학교 중에서 지정한다.

  ③ 학교장 초빙시 최소한 1달 이상 공고하여야 하며 시․도 교장 정기인사 이전에 임용 절차가 마무리 되도록

    한다.

  ④ 교장으로 초빙된 자의 당해 학교 근무기간은 4년 단위로 하고 근무기간 만료시는 당해 학교에 재 초빙될 수

     있다.

  ⑤ 학교장 초빙시 공고일은 최소 15일 이상 실시한다.

 

문17】학교운영위원의 자격상실에 관한 설명이다. 해당되지 않은 것은?

  ① 교원위원이 소속을 달리한 때

  ② 학부모 위원은 자녀학생이 졸업 및 전학․퇴학한 때

  ③ 위원이 다른 학교의 위원을 겸하고 있을 때

  ④ 회의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연락 없이 4회 연속 회의에 불참하였을 때

  ⑤ 회의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연락 없이 3회 연속 회의에 불참하였을 때

 

문18】다음에 설명하고 있는 예산관리기법은?

 

 ◊ 현재 대다수의 단위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 과부족이 있어도 추가 지급이나 반려를 하지 않는다.

 ◊ 규정된 경비사용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여 지출절차를 간소화한다.

 ① 기획예산제도             ② 교육비 지불보증제도

 ③ 목표관리기법             ④ 도급경비제도            ⑤ 영기준예산제도


문19】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의 능력차이에 따라 알맞은 수업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수준별 수업에서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가장 양질의 교육 과정과 우수한 교사를 배치한다면 이는 어떤 교육평등관에 의거한 것인가?

 ① 허용적 평등관      ② 보장적 평등관   ③ 과정적 평등관    ④ 결과적 평등관      ⑤ 기회의 평등관

문20】<보기>에서 학교운영위원회를 설치한 이유를 바르게 고른 것은?

 

 ⓐ 학교공동체 구축        ⓑ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의 실시

 ⓒ 학교간 교육격차 해소   ⓓ 단위학교의 교육자치 실현

 ① ⓐⓒ        ② ⓐⓓ        ③ ⓑⓒ       ④ ⓑⓓ       ⑤ ⓐⓑ


문21】다음 중 지시문서는?

 ① 법률       ② 훈령      ③ 공고      ④ 비치문서     ⑤ 일반문서


문22】절대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경쟁적, 선발적 교육관에서 성장적, 발달 교육관에로의 변화다.

 ② 상대적 순위를 알아볼 수 있는 표준점수의 산출이 필요하다.

 ③ 강조되는 평가도구는 측정을 얼마나 오차없이 정확하게 했는가의 신뢰도가 필요하다.

 ④ 학생들 사이의 비교육적인 경쟁의식을 초래할 수 있다.

 ⑤ 개인차 변별이 가능하다.


문23】<보기>에서 조건화 이론(Conditioning theory)에 근거한 상담이론만을 고른 것은?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ㄷ        ④ ㄷ,ㄹ       ⑤ ㄴ,ㄷ,ㄹ


문24】<보기>와 같은 학력향상의 원인 설명과 관계 깊은 이론은?

 ① 학습욕구 이론                ② 기술기능 이론

 ③ 신마르크스 이론              ④ 지위경쟁이론            ⑤ 국민통합이론


문25】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결정론적 입장이다.

 ② 거시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③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문제를 중시한다.

 ④ 사회체제 개혁으로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⑤ 교육체제는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문26】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하는 교사로서 가질 수 있는 생각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컴퓨터는 자료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정보를 다량으로 저장하는 데 편리하다.

 ②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가 실습도구로 필요하다.

 ③ 컴퓨터를 이용하여 얻는 자료나 정보는 정확하다.

 ④ 컴퓨터는 교수-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교구로써 유용하다.

 ⑤ CAI는 교수의 개발화를 추구한다.


문27】최근의 교육비 부담원칙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① 국가 공공단체의 부담을 확대하여야 한다는 공비부담이 원칙이다.

 ② 교육의 혜택을 받는 개인의 부담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사비부담이 원칙이다.

 ③ 보통교육(초․중․고)수준은 사비부담원칙이, 고등교육은 공비부담원칙이 지배적이다.

 ④ 보통교육은 공비부담, 고등교육은 사비부담을 확대하며, 나   아가 인력을 활용하여 혜택을 입는 기업의

    교육비 부담문제를 고려하고 있다.

 

문28】교육재정에서 ‘표준교육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표준교육비는 이상적인 비용수준이므로 반드시 확보할 필요는 없다.

  ② 표준교육비 산출 근거로는 교육적 기준, 조직적 기준, 토지적 기준, 사회경제적 기준 등이 있다.

  ③ 표준교육비는 계속 상승되는 추세에 있다.

  ④ 최소의 비용을 산정하고, 이에 따른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개념이다.

  ⑤ 표준교육비는 최저수준의 교육비이므로 반드시 그 수준이상은 확보하여야 한다.

 

문29】교과서에 대한 정책 중 통제주의(국정주의)를 채택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교과서의 선정이 용이하다.

  ② 다양한 교과서의 개발이 가능하다.

  ③ 교과서의 가격이 저렴하다.

  ④ 교과서 채택시 정실개입의 우려가 적다.

  ⑤ 전국적인 통일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문30】보기의(㉠), (㉡)에 들어갈 말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 교육과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한다’ 고 초․중등교육법 제45조에 규정되어 있다.

  ① 중등 보통, 전문

  ② 중등 보통, 직업

  ③ 중등 보통, 기초적인 전문

  ④ 고등 보통, 직업

  ⑤ 중등 보통, 기초적인 전문직업


문31】그리스의 교육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방법이 대표적이다. 바르게 비교 설명한 것은?

 ① 스파르타의 교육목적은 지혜로운 자유시민양성

 ② 아테네 교육방법은 국가위주, 통제위주의 엄격한 군사교육

 ③ 스파르타는 보수적, 통제적 교육 실시

 ④ 아테네는 용감하고 훌륭한 군인 배출

 ⑤ 아테네는 3R's와 지식중심 교육


문32】인간의 행동 또는 교육된 결과를 적어도 분류하거나 수량화하는 활동이 교육측정이며, 측정에서 얻은 자료를

    기초로 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가치유무를 따져보는 일이 교육평가이다. 다음 중 교육평가에 대한 설명은?

 ① 학업성취도와 함께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② 취직이나 입학시험 등 다수의 지원자로부터 몇 사람을 선택하고자 할 때 이용된다.

 ③ 지적 능력이 주된 대상이다.

 ④ 객관적 의미와 신뢰도를 중시한다.

 ⑤ 순수 과학적이며, 몰가치적이다.


문33】교육관에 따른 평가관은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으로 나눌 수 있다. 발달적 교육관에 대한 설명은?

 ① 사회적 지위를 점유하는 소수의 엘리트 교육이다.

 ② 학습자의 잠재가능성을 계발한다.

 ③ 상대평가의 유형을 취한다.

 ④ 교육을 통하여 일정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방법 여하에 관계없이 다수 중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이다.

 ⑤ 불완전 학습이며 규준지향이다.


문34】프랑스의 실증주의 사회학자로서 교육과학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① 크리크                   ② 브르바커

 ③ 브라멜드                 ④ 뒤르껭             ⑤ 울리크


문35】현대의 교육철학이론에 대하여 바르게 진술한 것은?

 ① 듀이는 항존주의의 철학자이다

 ②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비판하여 1930년대에 발전되었다.

 ③ 재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과 실험주의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중심의 교육철학이다.

 ④ 항존주의 장점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교육이다.

 ⑤ 비민주성, 현실의 경시, 귀족성 등은 항존주의 장점이다.


문36】교육사회학이 연구할 수 있는 것은?

 ① 교장의 장학             ② 교육의 과정

 ③ 학습 분위기             ④ 교육의 목적          ⑤ 교육의 방법


문37】문화가 인성을 형성하는데, 같은 문화 내의 개인의 인성이 다른 이유는?

 ① 문화는 같은 것 같으면서도 서로 다르기 때문

 ② 문화의 영향이 지속적이 아니므로

 ③ 개인은 문화를 선택적으로 내면화하므로

 ④ 문화는 쉽게 변화하는 것이므로

 ⑤ 문화는 다양하며 집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므로


문38】다음 중 ‘교육’과 ‘사회화’의 두 개념간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진술한 것은?

 ① 교육과 사회화는 서로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갖는 개념이다.

 ② 교육은 사회화의 방법적인 한 양태를 강조하는 의미를 가진다.

 ③ 교육은 학교에서, 사회화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을 뜻한다.

 ④ 교육과 사회화는 전혀 구분될 수 없는 같은 의미를 갖는다.

 ⑤ 사회화가 좀더 넓은 의미이다.


문39】“회사에서 옆 사람의 업무처리와 행동을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의 행동에 응용 및 적용하였다.” 면

    이것은 어떤 것에 속하는가?

 ① 과학적 관리             ② 인간적 관리

 ③ 관찰학습                ④ 모방학습           ⑤ 역할학습


문40】사회계층의 분류기준으로 사회․경제적 지위(S․E․S)에 의하여 계층을 분류하는 방법은?

 ① 주관적 방법     ② 평판적 방법      ③ EP 방법       ④ 분석적 방법        ⑤ 객관적 방법


문41】교사가 교육의 인간화를 위해 노력한다면 이는 매슬로우가 주장한 어느 욕구의 계층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가?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사회적 욕구                ④ 자아실현 욕구         ⑤ 자존의 욕구


문42】장학담당자가 유념해야 할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의사소통은 공식적 직제표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② 개인의 감정과 복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③ 아랫사람이 따라오도록 타일러야 한다.

 ④ 지위에 상응하는 지도력을 보여야 한다.

 ⑤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지도, 조언한다.


문43】다음 중 ‘습득된 행동’, ‘전파’, ‘통일성 유지’, ‘동화작용’ 이라는 네가지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개념은?

 ① 인성       ② 지능        ③ 문화        ④ 이탈       ⑤ 인격


문44】도당(gang)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청년기의 아동들이 성인의 감시를 피하여 새로운 경험을 하려는 데서 이루어진다.

 ② 학교교육에 위배되는 비교육적 집단이므로 철저한 감시와 통제가 필요하다.

 ③ 강력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성원간에는 고도의 의리가 존재한다.

 ④ 미성년자에게는 금지된 행동을 하기도 하고 반사회적 행동으로 번지기도 한다.

 ⑤ 호기심 때문에 만들어진 집단으로서 집단에 대한 복종이나 충성이 대단히 강하다.


문45】시청각교육의 최대 장점은?

 ① 다양한 경험                ② 직접경험

 ③ 흥미유발                   ④ 용이한 이해         ⑤ 학습효과 증대


문46】다음은 평가도구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신뢰도란 재려고 하는 바를 어떻게 재고 있느냐 정도를 말한다.

 ② 타당도란 재려고 하는 바를 재고 있느냐 정도를 말한다.

 ③ 실용도란 얼마나 유용성, 효용성이 있느냐 정도를 말한다.

 ④ 객관도란 검사간의 신뢰도 또는 평정자의 신뢰도라고 한다.

 ⑤ 타당도는 재려는 대상과 관계되고, 신뢰도는 오차와 관계가 있다.


문47】새롭고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을 유지시켜주는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강화의 원리                ② 식별의 원리

 ③ 포화의 원리                ④ 소멸의 원리         ⑤ 반사행동의 원리


문48】다음은 인간발달의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한 것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인간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가 있으며 상호 관련성이 있다.

 ② 인간발달에는 주기성과 결정적 시기가 있다.

 ③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언도 점차 쉬워진다.

 ④ 인간발달에는 개인차가 있고 점진적이고 연속적이다.

 ⑤ 발달단계이론에서는 발달은 불연속적이다.


문49】다음 중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가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① 교육의 본질적 가치         ② 교육의 실용적 가치

 ③ 교육의 수단적 가치         ④ 교육의 사회적 가치

 ⑤ 교육의 경제적 가치


문50】다음 중 ‘수요자 중심 교육’의 의미와 가장 관계가 깊은 교육 사조는 무엇인가?

 ① 항존주의        ② 재건주의       ③ 주지주의       ④ 진보주의        ⑤ 본질주의



 


문 1】비판의 금지, 자유 분방, 양산, 결합과 개선을 원리로 하는 창조적 문제 해결 전략은?

 ① 고든법                   ② 마인드 맵

 ③ 브레인스토밍             ④ 수평적 사고         ⑤ 형태학적 분석법


문 2】바르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① XY이론 - Argyris

 ② 성숙․미성숙 이론 - McGregor

 ③ ERG 이론 - Lawless

 ④ 동기․위생 이론 - Herzberg

 ⑤ 욕구계층 이론 - McGregor


문 3】자신의 이해를 통해 건전한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개인의 능력과 인격 형성에 있어서의 능동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과 관련 있는 생활지도 원리는?

 ① 인간관계의 원리          ② 자아실현의 원리

 ③ 자율성의 원리            ④ 적응의 원리          ⑤ 통합성의 원리


문 4】심리기제를 가르친 후 학생의 이해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질문중 초인지 학습전략을 적용한 것은?

  ① 투사에 대한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라.

  ② 심리기제를 연구한 학자에는 누가 있는가?

  ③ 도피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④ 신문에 보도된 절도사건을 심리기제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라.

  ⑤ 합리화를 설명하라


문 5】다음 중 지방자치단체가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하는 교육   재원은 어느 것인가?

  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② 지방교육잉여금

  ③ 의무교육기관 이외의 공립교원 봉급

  ④ 교육환경개선 교부금

  ⑤ 특별부과금


문 6】교육철학의 기능과 이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분석적 기능 - 교육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한다.

 ② 평가적 기능 - 언어의 의미와 논리 혹은 주장들의 논리적 관계를 밝히는 기능이다.

 ③ 통합적 기능 - 교육현실이 어떤 교육이론이나 철학에 근거하고 있는지를 밝혀낸다.

 ④ 사변적 기능 -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고 교육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⑤ 사변적기능 -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다.


문 7】명제적 지식의 종류와 이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연결된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문 8】다음 중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진술된 것은?

 ① 주체인이 아니라 대중인을 기를 것을 주장하였다.

 ② 인간 삶의 어두운 면이 아동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보았다.

 ③ 단속적 교육관과 사회 적합성을 강조한다.

 ④ 연속적 형식 교육의 강조로 방법화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적극적이었다.

 ⑤ 인간의 현재성의 기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했다.


문 9】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최초의 단계는?

 ①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시기

 ②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의 시기

 ③ 주도성 대 죄책감의 시기

 ④ 근면성 대 열등감의 시기

 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의 시기


문10】다음은 동기유발의 방법들이다. 다음 중 내적 동기유발의 방법으로만 연결된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문11】다음 중 교사의 소극적 의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① 정치적 중립                   ② 집단행위 제한

 ③ 영리업무 금지                 ④ 비밀엄수

 ⑤ 전문직으로서의 품위유지 의무


문12】교사의 행동유형을 민주형, 전제형, 방임형으로 구분하고 그 형태들에 의해서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학자는 누구인가?

 ① 코간                          ② 화이트와 리피트

 ③ 브루너                        ④ 로젠탈과 야콥슨             ⑤ 로저스


문13】오늘날의 장학의 성격을 잘못 지적한 것은?

 ① 전문적 지도․조언과 민주적인 협동학습의 지원

 ② 다양한 교과학습자료의 개발과 지원 및 제공

 ③ 교사의 근무성적 평정과 학교운영실태의 점검

 ④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조언의 실시

 ⑤ 교사의 직무에 대한 행복감을 높이기 위하여 지원


문14】인간관계론과 관계가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시

 ② 인간의 소외현상 극복

 ③ 비형식적 조직의 중시

 ④ 메이요의 호손 효과

 ⑤ 사기의 중시


문15】다음 중 좋은 수업의 특징과 관계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수업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촉진시킨다.

 ② 학습자의 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이 조화롭게 형성되게 한다.

 ③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한다.

 ④ 교양 있는 신사가 알아야 할 단편적 지식을 암송하도록 강조한다.

 ⑤ 완전학습 상황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문16】다음의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소거, 벌, 타임아웃, 상반행동의 강화

 ① 부적응 행동의 제거       ② 행동의 약화

 ③ 행동의 증가              ④ 행동의 감소         ⑤ 새로운 행동의 형성


문17】󰡐��망치를 사용하여 못을 박으면 손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능률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내용은 수업매체의

     기능 중 어떤 기능과 가장 가까운가?

 ① 정보전달 기능            ② 학습경험구성 기능

 ③ 교수 기능                ④ 매개적 보조 기능           ⑤ 학습경험조직 기능


문18】다음은 우리 나라의 교육선발제도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우리 나라는 입학단계의 선발이 아닌 졸업단계의 선발을 실시하고 있다.

 ② 우리 나라는 교육선발이 분산되어 있지 않고 한 시점에 집중되어 있다.

 ③ 상대적으로 성적으로만 학생을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간의 경쟁이 조장된다.

 ④ 상급학교가 하급학교를 지배하는 교육의 비민주성을 지니고 있다.

 ⑤ 상급학교선발제도에 의해 하급학교의 수업방법에 영향을 받는다.


문19】다음 그림은 역할(R)과 인성(P)의 상호작용 모형이다. 이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역할(R)

 

 

    인성(P)

 

  (A)                     (C)                     (B)

  ① 군대조직에서 군인의 행동은 A선상에 나타난다.

  ② 예술가 조직에서 예술가의 행동은 B선상 정도에 나타난다.

  ③ 공교육체제 하에서의 학교는 관료제적 특성을 띠게 됨에 따라 제도적으로 규정된 역할과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 B선에 근접한 행동을 보인다.

  ④ 일반적으로 학교는 양극단에서 중간쯤인 C선상에 위치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역할(R)과 인성(P)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나타난다.

 

문20】다음은 교육공무원의 경력평정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경력평정은 매년 12월 말에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② 경력은 기본 경력과 초과 경력으로 나눈다.

  ③ 초과경력은 기본경력과 전 5년간을 평정기간으로 한다.

  ④ 평정자가 경력평정을 실시한 때에는 평정전 10일 이내에 평정대상자의 확인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평정자가 경력평정을 실시한 때에는 평정후 10일 이내에 평정대상자의 임용권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문21】<보기>에서 교육 기본법이 갖고 있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ㄴ,ㄷ                        ② ㄱ,ㄴ,ㄹ

 ③ ㄱ,ㄷ,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문22】시청각 교육의 효과라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은?

 ① 생생한 개념형성을 돕는다.

 ② 학습에로의 도입을 효과적으로 하게 된다.

 ③ 창의성의 발달에 크게 공헌한다.

 ④ 인간의 감성적 인식 한계를 확대시킨다.

 ⑤ 이해의 명확화시킨다.


문23】다음 중 ‘보장적 평등주의’의 사상이 반영된 정책은?

 ① 고교 및 대학의 특성화

 ② 수시 입학제도의 도입

 ③ 봉사활동의 내신 성적화

 ④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제

 ⑤ 고교평균화


문24】<보기>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이 갖는 장점만을 고른 것은?

 ① ㄱ,ㄴ         ② ㄴ,ㄷ         ③ ㄷ,ㄹ        ④ ㄱ,ㄷ        ⑤ ㄱ,ㄴ,ㄷ


문25】다음 중 생활지도의 실천원리로 바른 것은?

 ① 예방지도보다 문제 해결지도에 중점을 둔다.

 ② 개인의 특수한 영역이나 기능의 일부만을 지도한다.

 ③ 문제아 부적응아를 주요 지도 대상으로 한다.

 ④ 진급, 진학, 취직 후에도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할 과정이다. 

 ⑤ 생활지도는 조직적으로 해서는 안된다.


문26】다음 중 지역사회학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모든 지역사회의 교육행정을 맡는다.

 ② 학교가 지역사회의 문화 개혁을 위한 추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교육의 사회적 관련성을 향상시키지 못한다.

 ④ 지역사회의 경제적 발전을 전적으로 주도한다.

 ⑤ 학교는 지역사회발전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한다.


문27】밝은 교실에서도 암막 없이 편리하게 수업지도에 사용할 수 있는 시청각 기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영사기                   ② 실물 환등기

 ③ OHP                     ④ 슬라이드 환등기          ⑤ 필름 스트립


문28】다음과 같은 내용은 교육행정의 이론 중 어느 것에 영향을 받은 것인가?

 

 교원들에게 학교행정을 맡기기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만 전념하도록 한다.

 ① 행동과학론               ② 관료제론

 ③ 인간관계론               ④ 과학적 관리론            ⑤ 체제이론


문29】현대교육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교 수업 외에도 전인적인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② 가정에서 올바른 생활지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③ 현대에는 문제를 가진 아동이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에

 ④ 학교교육이 가정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⑤ 학교수업의 증대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문30】교육사회학은 다음 어느 영역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가?

 ① 교육목표                  ② 교육과정

 ③ 교육방법                  ④ 교육내용            ⑤ 교육평가


문31】우리나라 장학행정의 문제점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교육정책의 안정성 결여

 ② 일반 교직원 중심의 풍토

 ③ 장학담당자의 질적 향상

 ④ 장학행정의 풍족한 여건

 ⑤ 장학 본연의 업무에 대한 충실


문32】적응기제는 방어기제와 도피기제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의 설명은 무엇에 해당되는가?

 

 유아시절의 감정, 생활태도로 되돌아가서 현실의 어려운 과제로부터 탈피하여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기제이다.

//

 ① 도피기제 : 퇴행           ② 도피기제 : 고립

 ③ 방어기제 : 자기중심성     ④ 도피기제 : 합리화         ⑤ 방어기제 : 치환


문33】교수와 수업의 차이점을 바르게 비교 설명한 것은?

 ① 교수는 가치지향적이고 수업은 가치중립적이다.

 ② 교수는 인격적 상호작용을 전제하지 않으나 수업은 전제한다

 ③ 교수는 학습자의 지적․탐구적 특성을 주로 자극하는 내용을 전달하나, 수업은 의도적․비의도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④ 교수는 의도적 목표달성을 계획하고 수업은 학습자의 모든 능력을 자극하는 포괄적 내용의 전달을 의미한다.

 ⑤ 교수는 근대적 개념(아동중심)이며 수업은 전근대적 개념(지식의 전달 및 주입)이다.


문34】교육공학에서 원격교육의 한계점은?

 ① 다수의 학습자를 동시에 교육할 수 있다.

 ② 가격 효과면에서 경제적이다.

 ③ 학습자들은 최신 정보를 필요한 순간에 입수할 수 있으며, 원거리에 있는 교사나 전문가와의 접촉이 가능하다.

 ④ 네트워크에 연결된 학습환경에 협력 학습을 할 수 있다.

 ⑤ 의사소통 채널의 변경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문35】자연주의 교육사상가 중 ‘에밀’은 성선설의 입장에섰으며, 체벌을 반대하였다. 에밀 교육사상의 한계점은?

 ① 감정적 도야 중시

 ② 직관주의적 실물교수 강조

 ③ 자기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공업적 작업 중시

 ④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교육 무시

 ⑤ 보편적 일반 도야 중시


문36】유럽의 통일학교의 운동의 기본 사상은?

 ① 민족주의 사상           ② 평화주의 사상

 ③ 기회균등 사상           ④ 자유주의 사상

 ⑤ 인문주의 사상


문37】수학능력시험의 변환 표준점수와 관계 깊은 것은?

 ① 명명척도                ② 서열척도

 ③ 동간척도                ④ 비율척도          ⑤ 백분위척도


문38】미국의 교육개혁가 파커(Parker) 등에 의한 퀸시 운동(Quincy Movement)이 실현하고자 한 사상은?

 ① Rousseau 사상          ② Kant 사상

 ③ Pestalrozzi 사상         ④ Herbart 사상            ⑤ Frobel 사상


문39】교육정보화와 관련된 법령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초․중등학교에서는 방송․통신에 의한 수업을 할 수 있다.

 ② 고등학교에서는 관할청의 인가를 받아 통신제 과정을 둘 수 있다.

 ③ 학교장은 교육감이 지정하는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④ ‘교과서’란 학생용의 교재와 그 교재를 보완하는 음반․영상 서적물들을 말한다.

 ⑤ 학교장은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문40】다음 중 교사의 권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권고에 의해 사직을 당하지 아니한다.

 ② 징계 처분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③ 교원의 단체결성, 단체교섭, 단체행동권이 보장되어 있다.

 ④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동의없이 체포되지 아니한다.

 ⑤ 교원노조활동이 가능하다.


문41】다음 중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을 소개한 것은?

 ① 교육은 문화자본의 세대전수를 통하여 지배집단의 특권을 무리없이 세대 전수한다.

 ② 교육은 경제구조와 경계가 뚜렷할수록 자율성이 강하다.

 ③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는 보이지 않게 지배집단의 이해관계가 반영되어 있다.

 ④ 교육은 정치구조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⑤ 교육은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


문42】기능주의적 계층론에 관한 설명이다. 맞지 않은 것은?

 ① 사회계층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불가피하다는 이론이다.

 ② 계층체계는 기능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③ 보수주의적 이론이다.

 ④ 경제적보수의 차등지급은 담당하는 역할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므로 당연하다.

 ⑤ M.Tumin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문43】다음 중 ‘사회불평등 갈등론’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것은?

 ① 사회불평등은 집단갈등에 의해 만들어진다.

 ② 갈등론적 접근은 사회의 변혁기나 불안정기에 보다 설명력이 크다.

 ③ 사회불평등은 생물학적 진화과정의 불가피한 결과이다.

 ④ 사회불평등은 사회의 존속․발전에 가장 위협적인 저해요인이다.

 ⑤ 사회계층은 사회적 세력관계에 의하여 결정한다.


문44】자원배정에 있어서 보다 많은 자원이 벽지․저소득층 등 문화적인 혜택을 받기 어려운 곳에 중점적으로

    투자되어야 한다는 관점은?

 ① 결과의 평등                ② 사회개혁에 의한 평등

 ③ 과정의 평등                ④ 조건의 평등              ⑤ 보장적 평등


문45】평생교육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한다.

 ② 교육내용이 다양하다.

 ③ 전문교과보다 일반교양에 강조점을 준다.

 ④ 학교교육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취급한다.

 ⑤ 사회를 학습 사회화하려고 한다.


문46】어느 학급에 전학 온 학생이 있을 때, 담임교사로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생활지도의 활동은?

 ① 정보활동                   ② 조사활동

 ③ 상담활동                   ④ 정치활동

 ⑤ 추후활동


문47】다음은 교육비전 2002년 새학교 문화창조에 대한 내용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② 대학마다 본고사의 비중을 더욱 높인다.

 ③ 학생의 모든 교육활동을 기록하는 파일식 학교생활기록부제를 도입한다.

 ④ 고교추천제가 확대된다.

 ⑤ 학교운영위원회를 설치한다.


문48】고등학교 3학년생인 김철수군은 지원한 대학에서 생활기록부 사본을 제출하라고 한다. 이 때의 생활기록부는

    생활기록부의 어떤 기능에 해당되는가?

 ① 교육적 기능                ② 관리적 기능

 ③ 부가적 기능                ④ 조장적 기능             ⑤ 선발적 기능


문49】다음은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에 대한 설명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① 필수과목은 확대하고 선택과목은 축소하여 교육내용의 획일성을 해소했다.

 ②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10년)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을 설정하였다.

 ③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도록 했다.

 ④ 고교 2․3학년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⑤ 재량활동을 신설, 강화하였다.


문50】어느 시․도교육청에서는 「모든 중․고등학교를 남녀 공학으로 유도하고 남녀 혼성 반 편성을 적극 권장한다」

     는 시책을 발표했다. 이는 다음 중 어느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가?

 ① 상담활동의 강화            ② 학교폭력 예방

 ③ 적극적인 인성교육          ④ 효과적인 학습지도            ⑤ 건전한 인격형성


 

 

 

 

 

 

 

 

 


 

 

1회 실전 적중 모의고사(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③③②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①④

 

 

 


2회 실전 적중 모의고사(정답)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③④③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①②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04헌기출  (0) 2007.08.09
헌 요약  (0) 2007.08.09
OX(진위형)진단  (0) 2007.07.21
피아제...  (0) 2007.07.19
헌문전문  (0) 2007.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