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1】다음과 같은 표집 방법은?
전집 표집
|
남자 |
여자 |
국어 |
1,000 |
2,000 |
영어 |
2,000 |
1,500 |
수학 |
3,000 |
500 |
|
6,000 |
4,000 |
|
남자 |
여자 |
국어 |
10 |
20 |
영어 |
20 |
10 |
수학 |
30 |
5 |
|
60 |
40 |
① 단순무선표집 ② 비례유층표집
③ 군집표집 ④ 단계적표집 ⑤ 체계적 표집
문 2】다음은 어느 교사가 선다형 문항을 개발하여 200명의 학생에게 투입한 결과이다. 올바르게 설명된 것은?
|
답지 | ||||
① |
② |
③ |
④ |
⑤ | |
정답 |
※ |
|
|
|
|
상위집단(100명) |
50 |
1 |
10 |
15 |
24 |
하위집단(100명) |
30 |
1 |
20 |
25 |
24 |
① 위 문항은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을 잘 구별해 준다.
② 정답률이 40%로 약간 어려운 문항이다.
③ 답지가 5지 선다형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④ 변별도 지수는 +0.4이다.
⑤ 위 문항을 보고 문항의 곤란도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문 3】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원격교육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교사는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로 충분하다.
② 명료하고 단순한 강의 자료를 활용한다.
③ 협력학습과 그룹과제들을 많이 활용한다.
④ 현장감 있는 정보, 기술, 지식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⑤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학습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문 4】다음의 수업목표 진술은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학의 어느 행동에 관한 것인가?
세 가지 사실들을 열거한 목록이 주어졌을 때 어떤 쟁점에 대해 한 가지 입장을 취하고 주어진 사실들에 의해 그 입장을 뒷받침하는 두 문단으로 된 뉴스 기사를 쓴다. |
① 적용 ② 분석
③ 종합 ④ 평가 ⑤ 지식
문 5】장학요원으로서 교사의 수업 관찰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포괄적인 관점에서 지엽적인 관점으로 이동
② 교사의 수업 방식에 친숙
③ 복잡한 교실 상황에 가능한 단순화
④ 다양한 유형의 자료 수집 전략 사용
⑤ 장학요원은 교사들로 하여금 자주성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문 6】다음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한 것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
구분 |
행동주의 |
인지주의 |
① |
전이이론 |
동일요소설 |
형태이조설 |
② |
문제해결과정 |
주로 시행착오에 의한다 |
통찰에 의한다. |
③ |
동기관 |
내적 동기를 중시한다. |
내적 동기는 필요치 않다. |
④ |
의식관 |
전체는 부분의 합과 같다 |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
문 7】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적응기제는?
① 반동형성 ② 투사
③ 합리화 ④ 치환 ⑤ 동일시
문 8】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뢰도가 낮아지면 타당도가 낮아진다
②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충분조건이다.
③ 신뢰도가 없으면서 타당도가 높은 측정도구는 존재할 수 없다.
④ 신뢰도는 타당도 부분과 비타당도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⑤ 타당도를 높이는 것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문 9】블룸의 교육목표 분류에서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목표들은 다섯 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이들을 하위차원에서
상위차원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감수→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
② 반응→감수→조직화→가치화→인격화
③ 감수→반응→조직화→가치화→인격화
④ 반응→감수→가치화→조직화→인격화
⑤ 반응→가치화→조직화→인격화→감수
문10】표준편차의 특징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표준편차는 집단의 점수 분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②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상수 X를 곱하면 X만큼 커진다.
③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점수를 더하거나 빼면 표준편차는 변한다.
④ 표준편차는 한 집단이 동질인가, 이질인가를 알 수 없다.
⑤ 표준편차 계산에 이용되는 평균으로부터 편차점수의 자승화는 다른 어떤 기준으로부터의 자승화보다 최소가 된다.
문11】로젠탈과 야콥스의 오크학교 실험이 주는 시사점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교사가 학생을 어떤 가능성의 소지자로 본다.
② 하급학년 어린이들은 교사가 그들에게 기대를 표시함으로써 학업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③ 상급학년은 교사의 높은 기대에 쉽게 영향을 받아 그 효과가 오래 계속된다.
④ 사회계층이 낮은 가정의 어린아일수록 교사의 높은 기대가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⑤ 하급학년 어린이들은 교사의 기대에 빨리 영향을 받고 기대가 사라지면 효과도 빨리 사라진다.
문12】매슬로우가 주장한 자기실현인의 성격 특성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자율과 독립을 중시한다.
② 타인과 사물을 자유로운 시각에서 받아들이고 판단한다.
③ 심오한 신비와 정신적인 경험을 가진다.
④ 관습과 전통에 쉽게 적응한다.
⑤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재능이 있으며 혁신적이다.
문13】수업목표 진술과 관련한 그론룬드의 선택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참신성 ② 적절성
③ 기본학습과 관련성 ④ 도달가능성 ⑤ 전체 학교프로그램과 관련성
문14】수업목표 진술 시에 사용되는 다음 보기의 행동적 용어들은 블룸의 어느 영역에 관련되는 용어들인가?
① 지식 ② 이해 ③ 적용 ④ 분석 ⑤ 종합
문15】다음 보기의 내용을 뜻하는 학습법칙은 무엇인가?
① 준비성의 법칙 ② 접근의 법칙
③ 빈도의 법칙 ④ 효과의 법칙 ⑤ 개별화의 법칙
문16】학교장 초빙제 규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① 학교장 초빙제는 국․공립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사립학교에 대해서는 실시를 권장한다.
② 시범실시 학교는 지역설정, 교육여건,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정하되 시범실시 학교는 학교운영
위원회가 설치․운영되는 학교 중에서 지정한다.
③ 학교장 초빙시 최소한 1달 이상 공고하여야 하며 시․도 교장 정기인사 이전에 임용 절차가 마무리 되도록
한다.
④ 교장으로 초빙된 자의 당해 학교 근무기간은 4년 단위로 하고 근무기간 만료시는 당해 학교에 재 초빙될 수
있다.
⑤ 학교장 초빙시 공고일은 최소 15일 이상 실시한다.
문17】학교운영위원의 자격상실에 관한 설명이다. 해당되지 않은 것은?
① 교원위원이 소속을 달리한 때
② 학부모 위원은 자녀학생이 졸업 및 전학․퇴학한 때
③ 위원이 다른 학교의 위원을 겸하고 있을 때
④ 회의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연락 없이 4회 연속 회의에 불참하였을 때
⑤ 회의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연락 없이 3회 연속 회의에 불참하였을 때
문18】다음에 설명하고 있는 예산관리기법은?
◊ 현재 대다수의 단위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 과부족이 있어도 추가 지급이나 반려를 하지 않는다. ◊ 규정된 경비사용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여 지출절차를 간소화한다. |
① 기획예산제도 ② 교육비 지불보증제도
③ 목표관리기법 ④ 도급경비제도 ⑤ 영기준예산제도
문19】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의 능력차이에 따라 알맞은 수업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수준별 수업에서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가장 양질의 교육 과정과 우수한 교사를 배치한다면 이는 어떤 교육평등관에 의거한 것인가?
① 허용적 평등관 ② 보장적 평등관 ③ 과정적 평등관 ④ 결과적 평등관 ⑤ 기회의 평등관
문20】<보기>에서 학교운영위원회를 설치한 이유를 바르게 고른 것은?
ⓐ 학교공동체 구축 ⓑ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의 실시 ⓒ 학교간 교육격차 해소 ⓓ 단위학교의 교육자치 실현 |
① ⓐⓒ ② ⓐⓓ ③ ⓑⓒ ④ ⓑⓓ ⑤ ⓐⓑ
문21】다음 중 지시문서는?
① 법률 ② 훈령 ③ 공고 ④ 비치문서 ⑤ 일반문서
문22】절대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경쟁적, 선발적 교육관에서 성장적, 발달 교육관에로의 변화다.
② 상대적 순위를 알아볼 수 있는 표준점수의 산출이 필요하다.
③ 강조되는 평가도구는 측정을 얼마나 오차없이 정확하게 했는가의 신뢰도가 필요하다.
④ 학생들 사이의 비교육적인 경쟁의식을 초래할 수 있다.
⑤ 개인차 변별이 가능하다.
문23】<보기>에서 조건화 이론(Conditioning theory)에 근거한 상담이론만을 고른 것은?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ㄷ ④ ㄷ,ㄹ ⑤ ㄴ,ㄷ,ㄹ
문24】<보기>와 같은 학력향상의 원인 설명과 관계 깊은 이론은?
① 학습욕구 이론 ② 기술기능 이론
③ 신마르크스 이론 ④ 지위경쟁이론 ⑤ 국민통합이론
문25】신교육사회학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결정론적 입장이다.
② 거시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③ 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문제를 중시한다.
④ 사회체제 개혁으로 교육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⑤ 교육체제는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문26】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하는 교사로서 가질 수 있는 생각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컴퓨터는 자료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정보를 다량으로 저장하는 데 편리하다.
②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가 실습도구로 필요하다.
③ 컴퓨터를 이용하여 얻는 자료나 정보는 정확하다.
④ 컴퓨터는 교수-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교구로써 유용하다.
⑤ CAI는 교수의 개발화를 추구한다.
문27】최근의 교육비 부담원칙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① 국가 공공단체의 부담을 확대하여야 한다는 공비부담이 원칙이다.
② 교육의 혜택을 받는 개인의 부담을 증대시켜야 한다는 사비부담이 원칙이다.
③ 보통교육(초․중․고)수준은 사비부담원칙이, 고등교육은 공비부담원칙이 지배적이다.
④ 보통교육은 공비부담, 고등교육은 사비부담을 확대하며, 나 아가 인력을 활용하여 혜택을 입는 기업의
교육비 부담문제를 고려하고 있다.
문28】교육재정에서 ‘표준교육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표준교육비는 이상적인 비용수준이므로 반드시 확보할 필요는 없다.
② 표준교육비 산출 근거로는 교육적 기준, 조직적 기준, 토지적 기준, 사회경제적 기준 등이 있다.
③ 표준교육비는 계속 상승되는 추세에 있다.
④ 최소의 비용을 산정하고, 이에 따른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개념이다.
⑤ 표준교육비는 최저수준의 교육비이므로 반드시 그 수준이상은 확보하여야 한다.
문29】교과서에 대한 정책 중 통제주의(국정주의)를 채택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교과서의 선정이 용이하다.
② 다양한 교과서의 개발이 가능하다.
③ 교과서의 가격이 저렴하다.
④ 교과서 채택시 정실개입의 우려가 적다.
⑤ 전국적인 통일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문30】보기의(㉠), (㉡)에 들어갈 말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 교육과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한다’ 고 초․중등교육법 제45조에 규정되어 있다. |
① 중등 보통, 전문
② 중등 보통, 직업
③ 중등 보통, 기초적인 전문
④ 고등 보통, 직업
⑤ 중등 보통, 기초적인 전문직업
문31】그리스의 교육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방법이 대표적이다. 바르게 비교 설명한 것은?
① 스파르타의 교육목적은 지혜로운 자유시민양성
② 아테네 교육방법은 국가위주, 통제위주의 엄격한 군사교육
③ 스파르타는 보수적, 통제적 교육 실시
④ 아테네는 용감하고 훌륭한 군인 배출
⑤ 아테네는 3R's와 지식중심 교육
문32】인간의 행동 또는 교육된 결과를 적어도 분류하거나 수량화하는 활동이 교육측정이며, 측정에서 얻은 자료를
기초로 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가치유무를 따져보는 일이 교육평가이다. 다음 중 교육평가에 대한 설명은?
① 학업성취도와 함께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② 취직이나 입학시험 등 다수의 지원자로부터 몇 사람을 선택하고자 할 때 이용된다.
③ 지적 능력이 주된 대상이다.
④ 객관적 의미와 신뢰도를 중시한다.
⑤ 순수 과학적이며, 몰가치적이다.
문33】교육관에 따른 평가관은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으로 나눌 수 있다. 발달적 교육관에 대한 설명은?
① 사회적 지위를 점유하는 소수의 엘리트 교육이다.
② 학습자의 잠재가능성을 계발한다.
③ 상대평가의 유형을 취한다.
④ 교육을 통하여 일정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방법 여하에 관계없이 다수 중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이다.
⑤ 불완전 학습이며 규준지향이다.
문34】프랑스의 실증주의 사회학자로서 교육과학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① 크리크 ② 브르바커
③ 브라멜드 ④ 뒤르껭 ⑤ 울리크
문35】현대의 교육철학이론에 대하여 바르게 진술한 것은?
① 듀이는 항존주의의 철학자이다
②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비판하여 1930년대에 발전되었다.
③ 재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과 실험주의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중심의 교육철학이다.
④ 항존주의 장점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교육이다.
⑤ 비민주성, 현실의 경시, 귀족성 등은 항존주의 장점이다.
문36】교육사회학이 연구할 수 있는 것은?
① 교장의 장학 ② 교육의 과정
③ 학습 분위기 ④ 교육의 목적 ⑤ 교육의 방법
문37】문화가 인성을 형성하는데, 같은 문화 내의 개인의 인성이 다른 이유는?
① 문화는 같은 것 같으면서도 서로 다르기 때문
② 문화의 영향이 지속적이 아니므로
③ 개인은 문화를 선택적으로 내면화하므로
④ 문화는 쉽게 변화하는 것이므로
⑤ 문화는 다양하며 집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므로
문38】다음 중 ‘교육’과 ‘사회화’의 두 개념간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진술한 것은?
① 교육과 사회화는 서로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갖는 개념이다.
② 교육은 사회화의 방법적인 한 양태를 강조하는 의미를 가진다.
③ 교육은 학교에서, 사회화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을 뜻한다.
④ 교육과 사회화는 전혀 구분될 수 없는 같은 의미를 갖는다.
⑤ 사회화가 좀더 넓은 의미이다.
문39】“회사에서 옆 사람의 업무처리와 행동을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의 행동에 응용 및 적용하였다.” 면
이것은 어떤 것에 속하는가?
① 과학적 관리 ② 인간적 관리
③ 관찰학습 ④ 모방학습 ⑤ 역할학습
문40】사회계층의 분류기준으로 사회․경제적 지위(S․E․S)에 의하여 계층을 분류하는 방법은?
① 주관적 방법 ② 평판적 방법 ③ EP 방법 ④ 분석적 방법 ⑤ 객관적 방법
문41】교사가 교육의 인간화를 위해 노력한다면 이는 매슬로우가 주장한 어느 욕구의 계층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가?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욕구
③ 사회적 욕구 ④ 자아실현 욕구 ⑤ 자존의 욕구
문42】장학담당자가 유념해야 할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의사소통은 공식적 직제표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② 개인의 감정과 복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③ 아랫사람이 따라오도록 타일러야 한다.
④ 지위에 상응하는 지도력을 보여야 한다.
⑤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지도, 조언한다.
문43】다음 중 ‘습득된 행동’, ‘전파’, ‘통일성 유지’, ‘동화작용’ 이라는 네가지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개념은?
① 인성 ② 지능 ③ 문화 ④ 이탈 ⑤ 인격
문44】도당(gang)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① 청년기의 아동들이 성인의 감시를 피하여 새로운 경험을 하려는 데서 이루어진다.
② 학교교육에 위배되는 비교육적 집단이므로 철저한 감시와 통제가 필요하다.
③ 강력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성원간에는 고도의 의리가 존재한다.
④ 미성년자에게는 금지된 행동을 하기도 하고 반사회적 행동으로 번지기도 한다.
⑤ 호기심 때문에 만들어진 집단으로서 집단에 대한 복종이나 충성이 대단히 강하다.
문45】시청각교육의 최대 장점은?
① 다양한 경험 ② 직접경험
③ 흥미유발 ④ 용이한 이해 ⑤ 학습효과 증대
문46】다음은 평가도구의 기준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신뢰도란 재려고 하는 바를 어떻게 재고 있느냐 정도를 말한다.
② 타당도란 재려고 하는 바를 재고 있느냐 정도를 말한다.
③ 실용도란 얼마나 유용성, 효용성이 있느냐 정도를 말한다.
④ 객관도란 검사간의 신뢰도 또는 평정자의 신뢰도라고 한다.
⑤ 타당도는 재려는 대상과 관계되고, 신뢰도는 오차와 관계가 있다.
문47】새롭고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을 유지시켜주는 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① 강화의 원리 ② 식별의 원리
③ 포화의 원리 ④ 소멸의 원리 ⑤ 반사행동의 원리
문48】다음은 인간발달의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한 것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인간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가 있으며 상호 관련성이 있다.
② 인간발달에는 주기성과 결정적 시기가 있다.
③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언도 점차 쉬워진다.
④ 인간발달에는 개인차가 있고 점진적이고 연속적이다.
⑤ 발달단계이론에서는 발달은 불연속적이다.
문49】다음 중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가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① 교육의 본질적 가치 ② 교육의 실용적 가치
③ 교육의 수단적 가치 ④ 교육의 사회적 가치
⑤ 교육의 경제적 가치
문50】다음 중 ‘수요자 중심 교육’의 의미와 가장 관계가 깊은 교육 사조는 무엇인가?
① 항존주의 ② 재건주의 ③ 주지주의 ④ 진보주의 ⑤ 본질주의
문 1】비판의 금지, 자유 분방, 양산, 결합과 개선을 원리로 하는 창조적 문제 해결 전략은?
① 고든법 ② 마인드 맵
③ 브레인스토밍 ④ 수평적 사고 ⑤ 형태학적 분석법
문 2】바르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① XY이론 - Argyris
② 성숙․미성숙 이론 - McGregor
③ ERG 이론 - Lawless
④ 동기․위생 이론 - Herzberg
⑤ 욕구계층 이론 - McGregor
문 3】자신의 이해를 통해 건전한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개인의 능력과 인격 형성에 있어서의 능동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과 관련 있는 생활지도 원리는?
① 인간관계의 원리 ② 자아실현의 원리
③ 자율성의 원리 ④ 적응의 원리 ⑤ 통합성의 원리
문 4】심리기제를 가르친 후 학생의 이해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질문중 초인지 학습전략을 적용한 것은?
① 투사에 대한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라.
② 심리기제를 연구한 학자에는 누가 있는가?
③ 도피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④ 신문에 보도된 절도사건을 심리기제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라.
⑤ 합리화를 설명하라
문 5】다음 중 지방자치단체가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하는 교육 재원은 어느 것인가?
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② 지방교육잉여금
③ 의무교육기관 이외의 공립교원 봉급
④ 교육환경개선 교부금
⑤ 특별부과금
문 6】교육철학의 기능과 이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분석적 기능 - 교육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한다.
② 평가적 기능 - 언어의 의미와 논리 혹은 주장들의 논리적 관계를 밝히는 기능이다.
③ 통합적 기능 - 교육현실이 어떤 교육이론이나 철학에 근거하고 있는지를 밝혀낸다.
④ 사변적 기능 -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고 교육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⑤ 사변적기능 -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다.
문 7】명제적 지식의 종류와 이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연결된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문 8】다음 중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진술된 것은?
① 주체인이 아니라 대중인을 기를 것을 주장하였다.
② 인간 삶의 어두운 면이 아동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보았다.
③ 단속적 교육관과 사회 적합성을 강조한다.
④ 연속적 형식 교육의 강조로 방법화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적극적이었다.
⑤ 인간의 현재성의 기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했다.
문 9】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최초의 단계는?
①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시기
②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의 시기
③ 주도성 대 죄책감의 시기
④ 근면성 대 열등감의 시기
⑤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의 시기
문10】다음은 동기유발의 방법들이다. 다음 중 내적 동기유발의 방법으로만 연결된 것은?
① ㉠㉡㉢ ② ㉠㉡㉣
③ ㉠㉢㉤ ④ ㉢㉣㉤ ⑤ ㉡㉢㉣
문11】다음 중 교사의 소극적 의무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① 정치적 중립 ② 집단행위 제한
③ 영리업무 금지 ④ 비밀엄수
⑤ 전문직으로서의 품위유지 의무
문12】교사의 행동유형을 민주형, 전제형, 방임형으로 구분하고 그 형태들에 의해서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학자는 누구인가?
① 코간 ② 화이트와 리피트
③ 브루너 ④ 로젠탈과 야콥슨 ⑤ 로저스
문13】오늘날의 장학의 성격을 잘못 지적한 것은?
① 전문적 지도․조언과 민주적인 협동학습의 지원
② 다양한 교과학습자료의 개발과 지원 및 제공
③ 교사의 근무성적 평정과 학교운영실태의 점검
④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조언의 실시
⑤ 교사의 직무에 대한 행복감을 높이기 위하여 지원
문14】인간관계론과 관계가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시
② 인간의 소외현상 극복
③ 비형식적 조직의 중시
④ 메이요의 호손 효과
⑤ 사기의 중시
문15】다음 중 좋은 수업의 특징과 관계가 먼 것은 어느 것인가?
① 수업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촉진시킨다.
② 학습자의 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이 조화롭게 형성되게 한다.
③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창의성이 신장되도록 한다.
④ 교양 있는 신사가 알아야 할 단편적 지식을 암송하도록 강조한다.
⑤ 완전학습 상황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문16】다음의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소거, 벌, 타임아웃, 상반행동의 강화 |
① 부적응 행동의 제거 ② 행동의 약화
③ 행동의 증가 ④ 행동의 감소 ⑤ 새로운 행동의 형성
문17】망치를 사용하여 못을 박으면 손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능률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내용은 수업매체의
기능 중 어떤 기능과 가장 가까운가?
① 정보전달 기능 ② 학습경험구성 기능
③ 교수 기능 ④ 매개적 보조 기능 ⑤ 학습경험조직 기능
문18】다음은 우리 나라의 교육선발제도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우리 나라는 입학단계의 선발이 아닌 졸업단계의 선발을 실시하고 있다.
② 우리 나라는 교육선발이 분산되어 있지 않고 한 시점에 집중되어 있다.
③ 상대적으로 성적으로만 학생을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간의 경쟁이 조장된다.
④ 상급학교가 하급학교를 지배하는 교육의 비민주성을 지니고 있다.
⑤ 상급학교선발제도에 의해 하급학교의 수업방법에 영향을 받는다.
문19】다음 그림은 역할(R)과 인성(P)의 상호작용 모형이다. 이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역할(R)
|
인성(P) |
|
(A) (C) (B)
① 군대조직에서 군인의 행동은 A선상에 나타난다.
② 예술가 조직에서 예술가의 행동은 B선상 정도에 나타난다.
③ 공교육체제 하에서의 학교는 관료제적 특성을 띠게 됨에 따라 제도적으로 규정된 역할과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측면이 강하다는 점에서 B선에 근접한 행동을 보인다.
④ 일반적으로 학교는 양극단에서 중간쯤인 C선상에 위치한다.
⑤ 인간의 행동은 역할(R)과 인성(P)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나타난다.
문20】다음은 교육공무원의 경력평정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경력평정은 매년 12월 말에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② 경력은 기본 경력과 초과 경력으로 나눈다.
③ 초과경력은 기본경력과 전 5년간을 평정기간으로 한다.
④ 평정자가 경력평정을 실시한 때에는 평정전 10일 이내에 평정대상자의 확인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평정자가 경력평정을 실시한 때에는 평정후 10일 이내에 평정대상자의 임용권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문21】<보기>에서 교육 기본법이 갖고 있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ㄴ,ㄷ ② ㄱ,ㄴ,ㄹ
③ ㄱ,ㄷ,ㄹ ④ ㄴ,ㄷ,ㄹ ⑤ ㄱ,ㄴ,ㄷ,ㄹ
문22】시청각 교육의 효과라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은?
① 생생한 개념형성을 돕는다.
② 학습에로의 도입을 효과적으로 하게 된다.
③ 창의성의 발달에 크게 공헌한다.
④ 인간의 감성적 인식 한계를 확대시킨다.
⑤ 이해의 명확화시킨다.
문23】다음 중 ‘보장적 평등주의’의 사상이 반영된 정책은?
① 고교 및 대학의 특성화
② 수시 입학제도의 도입
③ 봉사활동의 내신 성적화
④ 농어촌 학생 특별 전형제
⑤ 고교평균화
문24】<보기>에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이 갖는 장점만을 고른 것은?
① ㄱ,ㄴ ② ㄴ,ㄷ ③ ㄷ,ㄹ ④ ㄱ,ㄷ ⑤ ㄱ,ㄴ,ㄷ
문25】다음 중 생활지도의 실천원리로 바른 것은?
① 예방지도보다 문제 해결지도에 중점을 둔다.
② 개인의 특수한 영역이나 기능의 일부만을 지도한다.
③ 문제아 부적응아를 주요 지도 대상으로 한다.
④ 진급, 진학, 취직 후에도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할 과정이다.
⑤ 생활지도는 조직적으로 해서는 안된다.
문26】다음 중 지역사회학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모든 지역사회의 교육행정을 맡는다.
② 학교가 지역사회의 문화 개혁을 위한 추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교육의 사회적 관련성을 향상시키지 못한다.
④ 지역사회의 경제적 발전을 전적으로 주도한다.
⑤ 학교는 지역사회발전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한다.
문27】밝은 교실에서도 암막 없이 편리하게 수업지도에 사용할 수 있는 시청각 기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영사기 ② 실물 환등기
③ OHP ④ 슬라이드 환등기 ⑤ 필름 스트립
문28】다음과 같은 내용은 교육행정의 이론 중 어느 것에 영향을 받은 것인가?
교원들에게 학교행정을 맡기기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만 전념하도록 한다. |
① 행동과학론 ② 관료제론
③ 인간관계론 ④ 과학적 관리론 ⑤ 체제이론
문29】현대교육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교 수업 외에도 전인적인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② 가정에서 올바른 생활지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③ 현대에는 문제를 가진 아동이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에
④ 학교교육이 가정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⑤ 학교수업의 증대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문30】교육사회학은 다음 어느 영역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가?
① 교육목표 ② 교육과정
③ 교육방법 ④ 교육내용 ⑤ 교육평가
문31】우리나라 장학행정의 문제점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교육정책의 안정성 결여
② 일반 교직원 중심의 풍토
③ 장학담당자의 질적 향상
④ 장학행정의 풍족한 여건
⑤ 장학 본연의 업무에 대한 충실
문32】적응기제는 방어기제와 도피기제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의 설명은 무엇에 해당되는가?
유아시절의 감정, 생활태도로 되돌아가서 현실의 어려운 과제로부터 탈피하여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기제이다. |
① 도피기제 : 퇴행 ② 도피기제 : 고립
③ 방어기제 : 자기중심성 ④ 도피기제 : 합리화 ⑤ 방어기제 : 치환
문33】교수와 수업의 차이점을 바르게 비교 설명한 것은?
① 교수는 가치지향적이고 수업은 가치중립적이다.
② 교수는 인격적 상호작용을 전제하지 않으나 수업은 전제한다
③ 교수는 학습자의 지적․탐구적 특성을 주로 자극하는 내용을 전달하나, 수업은 의도적․비의도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④ 교수는 의도적 목표달성을 계획하고 수업은 학습자의 모든 능력을 자극하는 포괄적 내용의 전달을 의미한다.
⑤ 교수는 근대적 개념(아동중심)이며 수업은 전근대적 개념(지식의 전달 및 주입)이다.
문34】교육공학에서 원격교육의 한계점은?
① 다수의 학습자를 동시에 교육할 수 있다.
② 가격 효과면에서 경제적이다.
③ 학습자들은 최신 정보를 필요한 순간에 입수할 수 있으며, 원거리에 있는 교사나 전문가와의 접촉이 가능하다.
④ 네트워크에 연결된 학습환경에 협력 학습을 할 수 있다.
⑤ 의사소통 채널의 변경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문35】자연주의 교육사상가 중 ‘에밀’은 성선설의 입장에섰으며, 체벌을 반대하였다. 에밀 교육사상의 한계점은?
① 감정적 도야 중시
② 직관주의적 실물교수 강조
③ 자기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공업적 작업 중시
④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교육 무시
⑤ 보편적 일반 도야 중시
문36】유럽의 통일학교의 운동의 기본 사상은?
① 민족주의 사상 ② 평화주의 사상
③ 기회균등 사상 ④ 자유주의 사상
⑤ 인문주의 사상
문37】수학능력시험의 변환 표준점수와 관계 깊은 것은?
① 명명척도 ② 서열척도
③ 동간척도 ④ 비율척도 ⑤ 백분위척도
문38】미국의 교육개혁가 파커(Parker) 등에 의한 퀸시 운동(Quincy Movement)이 실현하고자 한 사상은?
① Rousseau 사상 ② Kant 사상
③ Pestalrozzi 사상 ④ Herbart 사상 ⑤ Frobel 사상
문39】교육정보화와 관련된 법령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초․중등학교에서는 방송․통신에 의한 수업을 할 수 있다.
② 고등학교에서는 관할청의 인가를 받아 통신제 과정을 둘 수 있다.
③ 학교장은 교육감이 지정하는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④ ‘교과서’란 학생용의 교재와 그 교재를 보완하는 음반․영상 서적물들을 말한다.
⑤ 학교장은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방송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문40】다음 중 교사의 권리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권고에 의해 사직을 당하지 아니한다.
② 징계 처분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③ 교원의 단체결성, 단체교섭, 단체행동권이 보장되어 있다.
④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동의없이 체포되지 아니한다.
⑤ 교원노조활동이 가능하다.
문41】다음 중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을 소개한 것은?
① 교육은 문화자본의 세대전수를 통하여 지배집단의 특권을 무리없이 세대 전수한다.
② 교육은 경제구조와 경계가 뚜렷할수록 자율성이 강하다.
③ 학교의 교육과정 속에는 보이지 않게 지배집단의 이해관계가 반영되어 있다.
④ 교육은 정치구조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⑤ 교육은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
문42】기능주의적 계층론에 관한 설명이다. 맞지 않은 것은?
① 사회계층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불가피하다는 이론이다.
② 계층체계는 기능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③ 보수주의적 이론이다.
④ 경제적보수의 차등지급은 담당하는 역할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므로 당연하다.
⑤ M.Tumin이 대표적인 학자이다.
문43】다음 중 ‘사회불평등 갈등론’의 관점으로 보기 어려운것은?
① 사회불평등은 집단갈등에 의해 만들어진다.
② 갈등론적 접근은 사회의 변혁기나 불안정기에 보다 설명력이 크다.
③ 사회불평등은 생물학적 진화과정의 불가피한 결과이다.
④ 사회불평등은 사회의 존속․발전에 가장 위협적인 저해요인이다.
⑤ 사회계층은 사회적 세력관계에 의하여 결정한다.
문44】자원배정에 있어서 보다 많은 자원이 벽지․저소득층 등 문화적인 혜택을 받기 어려운 곳에 중점적으로
투자되어야 한다는 관점은?
① 결과의 평등 ② 사회개혁에 의한 평등
③ 과정의 평등 ④ 조건의 평등 ⑤ 보장적 평등
문45】평생교육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한다.
② 교육내용이 다양하다.
③ 전문교과보다 일반교양에 강조점을 준다.
④ 학교교육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취급한다.
⑤ 사회를 학습 사회화하려고 한다.
문46】어느 학급에 전학 온 학생이 있을 때, 담임교사로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생활지도의 활동은?
① 정보활동 ② 조사활동
③ 상담활동 ④ 정치활동
⑤ 추후활동
문47】다음은 교육비전 2002년 새학교 문화창조에 대한 내용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을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② 대학마다 본고사의 비중을 더욱 높인다.
③ 학생의 모든 교육활동을 기록하는 파일식 학교생활기록부제를 도입한다.
④ 고교추천제가 확대된다.
⑤ 학교운영위원회를 설치한다.
문48】고등학교 3학년생인 김철수군은 지원한 대학에서 생활기록부 사본을 제출하라고 한다. 이 때의 생활기록부는
생활기록부의 어떤 기능에 해당되는가?
① 교육적 기능 ② 관리적 기능
③ 부가적 기능 ④ 조장적 기능 ⑤ 선발적 기능
문49】다음은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에 대한 설명이다. 관계가 적은 것은?
① 필수과목은 확대하고 선택과목은 축소하여 교육내용의 획일성을 해소했다.
②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10년)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을 설정하였다.
③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도록 했다.
④ 고교 2․3학년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했다.
⑤ 재량활동을 신설, 강화하였다.
문50】어느 시․도교육청에서는 「모든 중․고등학교를 남녀 공학으로 유도하고 남녀 혼성 반 편성을 적극 권장한다」
는 시책을 발표했다. 이는 다음 중 어느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가?
① 상담활동의 강화 ② 학교폭력 예방
③ 적극적인 인성교육 ④ 효과적인 학습지도 ⑤ 건전한 인격형성
1회 실전 적중 모의고사(정답)
1 2 3 4 5 6 7 8 9 10 |
② ② ① ③ ③ ③ ② ② ① ⑤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③ ④ ① ④ ① ③ ④ ④ ④ ② |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② ① ④ ④ ③ ③ ④ ① ② ③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⑤ ① ② ④ ② ③③② ③ ⑤ |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
④ ② ③ ② ④ ③ ① ③ ①④ |
2회 실전 적중 모의고사(정답)
1 2 3 4 5 6 7 8 9 10 |
③ ④ ④ ④ ③ ④ ② ⑤ ① ③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④ ② ③ ① ④ ② ④ ① ③ ④ |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③ ③ ④ ② ④ ② ③ ④ ① ②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① ① ① ⑤ ④ ③④③ ③ ③ |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
③ ⑤ ③ ① ③ ② ② ③ ①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