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피아제의 이론에서 적응과정을 바르게 표시한 것은?
① 동화와 조절 ② 포섭
③ 선행조직자 ④ 논리적 사고
⑤
<문제> 적응 - 생물학적 기제인 적응은 상호 상보적 과정인 동화와 조절로 구성됨 ․동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도식에 맞추는 것 ․조절 - 새로운 정보에 반응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바꾸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드는 것 |
문제 2] 정보처리이론 중 기억 학습의 순서가 바른 것은?
① 지각 - 주의집중 - 시연 - 일반화 - 인출
② 주의집중 - 지각 - 시연 - 부호화 - 인출
③ 주의집중 - 파지 - 시연 - 부호화 - 인출
④ 지각 - 주의집중 - 시연 - 인출 - 일반화
⑤
<문제> 정보처리이론의 기억학습의 순서 : 주의집중 - 지각 - 시연 - 부호화 - 인출 ․주의집중 - 감각등록기에 현재 저장된 정보에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 ․지각 - 자극으로 주어진 자료의 지각 ․시연(rehearsal) - 정보가 제시된 이후에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 로 어떤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될수록 그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전환되기 가 쉽다고 본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정보를 단기기억 속에 유지하면서 더 이상의 노 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유지시연(maintenance rehearsal)이라고 불린다. 장 기기억 속으로 정보가 기억되기 위해서는,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연관 지어서 장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재조직하는 정교화된 시연전략 (elaborated rehearsal)을 해야만 한다. ․부호화(encoding) - 정보를 지각하고 그것으로부터 몇 가지 분류상의 특징을 추출해 내고 그것에 상응하는 기억흔적을 만드는 과정 ․인출 - 필요할 때 정보를 기억 속에서 찾아내는 과정 ※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1.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해 준다. 2. 이 이론은 정보와 관련된 인간의 내적 처리과정을 컴퓨터의 처리과정에 비유하여 설 명한다. 이 이론의 구조는 정보저장소와 인지처리 과정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3. 정보저장소란 투입된 정보가 머무르는 곳으로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 작업기억 (working memory) 또는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그리고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이라는 세 요소를 포함한다. 4. 인지처리과정이란 각각의 정보장소로부터 정보가 이동하는 것과 관계되는 처리과정 을 의미하며, 주의집중(attention), 지각(perception), 시연(rehearsal), 부호화(encoding), 인출 (retrieval!)과 망각(forgetting) 등의 처리과정이 포함한다. |
문제 3] 다음 강화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휴지기가 나타난다. ▷ 월급의 예를 들 수 있다. |
① 고정간격강화 ② 변동간격강화
③ 고정비율강화 ④ 변동비율강화
⑤
<문제> - 고정간격강화의 특징과 예 정해진 시간 간격 후에 강화함(예 : 월급 - 고정간격) |
문제 4] 다음 중 전이이론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학교교육의 목적은 졸업 후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② 전 학습과 다음 학습간의 간격이 클수록 전이는 잘 일어난다.
③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 수학을 잘한다.
④ 연령이 낮을수록 전이는 잘된다.
⑤ 학습 중에는 전이와 관계가 없다.
․수평적 전이 - 하나의 분야에서 학습된 것이 다른 분야의 학습이나 실생활에서 일어나 는 학습에 사용되는 것이다. |
문제 5] 가드너의 지능이론에 대한 설명이나 비판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① 지능이라기보다는 재능이다.
② 지능을 측정(증명)하기가 어렵다.
③ 한정된 능력으로 보았다.
④ 7가지 이상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⑤
<답지 설명> ③ 한정된 능력으로 보았다.(×) → 가드너는 언어,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중시하는 기존의 지능 개념을 비판하였으며, 언어와 논리-수리 등 지식분야의 능력은 지능으로, 신체기능이나 예능분야의 능력 은 재능으로 부르는 일반적인 경향을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으로 간주하고 지능이든 재능이든 모두 같은 차원에서 동일하게 부를 것을 제안한다. |
문제 6] 다음 중에서 형태심리학자 들이 주장하는 전이이론은?
① 동일요소설 ② 일반화설
③ 형태이조설 ④
⑤
<문제> - 형태이조설을 주장함 ⇒ 전이는 완전한 형태의 수단-목적관계를 이해할 때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선행구조 속에 포함된 인지구조가 새로운 학습 장면에 그대로 옮겨짐으로 써 전이가 일어남 <답지 설명> ① 동일요소설 -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 ② 일반화설 - 인지심리학에 기초 |
문제 7] <보기>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은?
▷ 어린이가 간호사만 보면 운다. ▷ 텔레비전에서 화장품 광고를 보면 사고 싶은 생각이 든다. ▷ 마누라가 좋으면 처갓집 말뚝만 보고도 절한다. ▷ 수학 선생님을 좋아하면 수학을 잘한다. |
① 반두라의 관찰학습 ②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③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④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⑤
<보기> -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문 ⇒ 행동의 원리 : 자동적 신경체계에 의해 수동적인(무의식적인) 반응이 유발됨 자극의 특수성 : 특수한 자극은 특정한 반응을 유발함 내용 : 공포와 같은 감정이 일차적으로 관련됨 (예) 어린이가 간호사만 보면 운다. - 고전적 조건화이론을 심리학 분야에 도입한 최초 의 학자인 왓슨은 고전적 조건화를 이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 하였다. 그의Albert의 공포 실험은어린이가 간호사만 보면 운다.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 사람에서도 고전적 조건화를 볼 수 있다. 특히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반응의 경우 고 전적 조건화가 쉽게 일어난다. 의사나 간호사에게 주사 맞아본 경험이 있는 어린아이 는 흰옷만 보면 울음을 터뜨린다. 어린아이는 주사라는 무조건자극과 흰옷이라는 조건 자극을 연관짓는 것을 학습하여 중성이었던 흰옷에 대해 조건반응인 공포감을 나타내 게 된다. ※ 고전적 조건화 또는 조건반응 학습이 1920 년대에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된 적이 있었습니다. 실험은, 쥐를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 한 아이를 대상으로 아이가 쥐에 가까이 갈 때마다 매우 큰 소음을 함께 들려줘서 아이를 놀라게 한 것이었습니다. 쥐를 보여줄 때마다 큰 소음을 들려주는 것을 반복하자, 그 아이는 쥐에 대한 공포증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무 소리를 들려주지 않았음에도 쥐를 보면 움츠려들었습니다. 쥐를 무서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쥐를 관련된 다른 대상으로까지 확대-일반화해 나가면서 고양이, 털, 머리카락 등까지 무서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것이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입니다.
미신도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잘 설명이 됩니다. 어떤 일을 경험할 때 그 일과 전혀 관계없는 중립적 자극에 몇 차례 함께 노출되면 그 중립적 자극을 반응을 일으킨 자극과 연계합니다. 징크스를 생각해 봅시다. 야구선수가 면도를 하지 않고 시합에 나가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경험을 몇 차례 하고 나면, 이 야구선수는 면도를 야구성적과 연관시킵니다. 실제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도 조작된 '미신'에 결국 쥐가 반응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직접적인 실험이 아니더라도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큰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은 이후에 차만 보면 마음이 불안해지고 움츠려들 수 있습니다. '차'라는 중립적자극이 고통이라는 강렬한 드라이브와 연결이 되어서 조건자극이 되었습니다. 전쟁에 참가한 군인들이 겪는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post-traumatic stress syndrom)도 그렇습니다. 강렬한 자극을 겪은 사람은 그 자극과 조금이라도 관련된 것을 보면 움츠려들고 불안해집니다. 심지어 신체적인 변화까지도 나타냅니다. 두려움을 야기하는 대상은 일반화되어서 다른 대상으로 확산되어 나갑니다. 당사자는 그것이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자극은 무조건반응처럼 거의 반사적으로 반응을 만들어냅니다.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더라도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땀이 납니다.
고전적 조건화를 비롯한 행동주의적 접근법이 기존의 프로이트 식 해석과 어떻게 다른지 잠깐 생각해 봅시다. 똑같은 신경증에 대해 프로이트는 그것이 아이 시절 억압된 강렬한 성적 충동과 공격 성향이 제대로 해소되지 못해서 보다 은밀하고 상징적인 형태로 표출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프로이트의 환자 중 말 공포증을 갖고 있는 다섯 살 내기 한스의 경우를 봅시다. 프로이트는 말이라는 짐승에 대한 두려움이 한스의 정신역동적 충돌(Psychodynamic conflicts)의 표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아기에 엄마를 유혹하고 싶다는 충동과 아빠 자리를 빼앗고 싶다는 충동이 억압되었고 한스는 말이라는 상징으로 자신을 위협하는 아빠를 투사했다고 해석했습니다. 신경증 환자의 증상은 모두 개인의 내적충돌의 상징적 표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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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8] 자기친구가 국회의원이라고 자랑하는 것은 방어기제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① 합리화 ② 투사
③ 동일시 ④ 승화
⑤ 보상
<문제> - 동일시에 해당되는 예문 ⇒ 자기의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것으로 된 듯이 행동하거나 평소 에 저렇게 되어 보았으면 하고 원하던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보다 우수한 자를 자기와 동일하다고 자기 내부로 끌어들 이는 느낌으로 욕구 불만을 해소하려는 경우를 말한다. |
문제 9] 도구적 조건화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신경증 ② 미신행위
③ 대인공포증 ④ 외상경험
⑤ 약물중독
<답지 설명> ①②③④ -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 ⑤ - 조작적 조건화와 관련됨
※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해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Skinner에 의해 주창되어서 매우 큰 반향을 일으킨 학습 이론입니다. 오퍼런트(operant)란 자발적으로 분출되는 반응입니다. 인간을 비롯한 생물은 여러 가지 자발적인 행동을 합니다. 울거나 주변의 물건을 건드립니다. 뛰어 다닙니다. 자발적 행동 오퍼런트는 그 행동에 의해 야기된 결과에 따라 더 자주 그런 행동을 하는 쪽으로 발전해 나가거나 소멸됩니다. 아이가 밤에 심하게 울었습니다. 엄마는 아이에 관심을 갖고 무엇 때문에 불편한지 살펴봅니다. 아이는 '운다'는 오퍼런트가 엄마의 관심을 가져온다는 것을 느낍니다. 우는 행동을 강화(reinforcement)합니다. 다음에도 엄마에게 원하는 것이 있으면 우는 행동을 합니다.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인 오퍼런트가 우호적인 결과를 낳으면 이후 강화되어 더욱 반복적으로 특정 행동을 한다는 것이 오퍼런트 조건화입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중립적자극(종소리)이 조건화(밥을 줄 때 종소리를 들려준다)에 의해 조건반응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학습된다는 것인데 반해, 오퍼런트 조건화는 개체 자신이 어떤 자발적인 행동들을 해 본 다음 그 결과에 따라 행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것입니다. 직원이 늦게까지 일을 하다가 상사의 눈에 띄었습니다. 그 일이 승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직원은 이후에도 계속해서 야근을 하려 합니다.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의해 강화가 되면서 야근을 하는 행동을 더욱 자주하도록 학습한 것입니다. 오퍼런트 조건화는 어떤 행동을 어떻게 강화하면 더 빨리 학습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담배를 끊고자 하는 사람에게 담배를 피지 않는 것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가 또는 어떻게 보상을 줄 것인가 또는 어떻게 벌칙을 가해야만 담배를 끊는 행동을 빨리 학습할 지를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특정 행동에 점차 가깝게 행동하도록 바꾸어 나가는 방법을 행동조형(Shaping)이라고 합니다.
▷행동조형(Shaping) 행동조형에는 크게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긍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는 잘한 것을 칭찬해주는 것입니다. 2. 부정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을 때 보상을 철회하는 것입니다. 3. 처벌(punishment)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징계/벌칙을 가하는 것입니다. (부 정적 강화와는 다릅니다.) 4. 소멸(extinction)은 행동이 일어나게끔 하는 강화요인을 없애서 스스로 사그러들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조작적 조건화 연구자들은 위와 같은 방법을 얼마나 자주, 어떤 순서로 행하느냐가 학습의 속도나 지속성을 좌우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강화는 특정 행동을 배우는 속도를 늘립니다. 담배를 피지 않으면 보상을 주는 것을 계속해서 시행하면 더 빨리 담배를 끊습니다. 이와 다르게, 간헐적 강화는 특정 행동의 지속성에 크게 늘려줍니다. 강화를 하지 않았을 때도 특정행동을 계속하게 하려면 강화를 간헐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재미있는 예를 들어봅시다. 도박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쩌다 한 번씩 잭팟이 터지는 경우, 이것이 간헐적인 강화가 되어서 더욱 도박에 열을 올리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강화가 되고 있는 것보다 간헐적으로 강화가 되는 경우 특정 행동을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더욱 커집니다. 엄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징징거리는 아이에게 이따금씩 그런 행동에 관심을 보이면 아이는 보채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이전에 가끔씩 관심을 기울인 경우,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때 더욱 맹렬하게 보챕니다. 간헐적인 강화는 특정 행동을 더욱 지속적으로 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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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0] 박 교사가 학급을 맡아 학생의 학교 학습과 졸업 후 진로 지도 등을 하기 위해 먼저 필요한 검사는?
① 지능검사 ② 적성검사
③ 흥미검사 ④ 태도검사
⑤ 발달검사
<문제> - 진로지도는 직업준비, 진학지도 및 직업선택지도와 정보제공, 취업알선, 추후 지도 및 기타 직업에 관한 문제지도를 의미하므로 적성검사가 바람직하다. |
문제 11] 내용과 난이도가 비슷한 두 가지 검사를 동일집단에 대하여 같은 시기에 실시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신뢰도 검사 방법은?
① 재검사 신뢰도 ② 반분검사 신뢰도
③ 동형검사 신뢰도 ④
⑤
<문제> - 동형검사 신뢰도의 특징 ⇒ 동형검사의 표면적인 내용은 서로 다르지만 두 검사가 측정이론에서 보아 동질적이며 동일하다고 추정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된 검사이며 문항의 난이도 및 변별도가 같거나 비슷하고 문항 내용도 같은 것으로 구성된 검사 |
문제 12] 다음 교육연구의 방법 중에서 두 현상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가장 적합한 연구방법은?
① 기술연구 ② 사례연구
③ 상관연구 ④ 실험연구
⑤ 비교연구
<문제> - 실험연구가 가장 적합함 ⇒ 상관연구에서와 같이 인과비교연구는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확인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인과관계를 확인하지는 못한다. 비교연구에서 확인된 가 능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방법은 실험을 하는 것이다. 실험연구가 가장 적절하다. <답지 설명> ① 기술연구 - 현존하는 상황을 서술하는 연구방법으로 조사연구, 상호관계 연구, 발달 연구 등이 있다. |
② 사례연구 -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방법. 즉 소수의 연구대상을 선정하여 필요한 각 종 정보나 자료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사 수집하고, 이러한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연구대상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연구 ③ 상관연구 - 독립된 하나의 연구방법으로 국한되기보다는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데 초점을 둔 연구. 상관연구는 변인의 조작과 통제가 어려운 자연적인 상황에서 변인들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 주된 연구의 초점 ④ 실험연구 - 처치, 자극, 환경 조건을 의도적으로 조작 혹은 통제하여 연구 대상이나 물체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인과관계를 밝히는 연구. 독립변수인 처 치변수의 조작과 종속변수의 영향을 주는 처치변수 이외의 변수 통제 여부가 연구의 질을 좌우함 ⑤ 비교연구 - 둘 이상의 집단간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차이의 원인이나 결과를 탐구하 고자 함. 결과적으로 이미 존재하는 조건을 기술하기 때문에 상관연구와 같이 관계 연구의 형태라고 볼 수 있음
※ 인과비교연구와 실험연구의 비교 구분 인과비교연구 실험연구 차이점 ․독립변수를 조작하지 않음 ․독립변수를 조작한다. ․실험연구보다 원인에 대한 ․실험연구는 대상을 처치집단에 약한 증거를 제공한다. 배정한다. ․집단은 이미 형성되어 있음 ․연구자는 설계를 구안하는 데 더 융통성을 가짐 유사점 ․집단을 비교한다. ․최소한 한 개의 범주형 변수를 포함한다.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집단의 수행상태를 비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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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초등학교 신입생에 해당하는 개념은?
① 대상영속성 ②
③ 집단독백 ④ 보존개념
⑤ 연역적 사고
<문제> 초등학교 시기(7~12세) - 구체적 조작기 <답지 설명> ① 대상영속성 - 감각운동기 ③ 집단 독백 - 전조작기 ⑤ 연역적 사고 - 형식적 조작기 |
문제 14] 청소년의 비행을 유발할 수 있는 자녀의 양육방법이 아닌 것은?
① 비난 ② 체벌
③ 방임 ④ 훈육과 감독
⑤ 과도한 통제
․청소년 비행 원인 중 학교생활 요인 - 평준화로 인한 개인차 격심과 입시 위주의 학교 수업, 도덕․인격․정서 교육의 미흡과 의지 훈련의 기회 부족, 학습 부진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 교사․급우의 압력 등 |
문제 15] 개정된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개인별 지능 검사에서 집단별 지능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다.
② 정신연령과 관련이 있다.( or 성적을 예언해 준다.)
③ 터어만 교수가 개발하였다.
④ 편차 아이큐(DIQ)로 표시하였다.
⑤ 언어검사와 비언어성 검사로 되어 있다.
․스탠포드-비네 검사는 1937년 터만과 메릴에 의해 개정되면서 L과 M형의 두가지 동형 검사가 제작되었고 1960년에 재개정되었다. 그리고 1960년 판의 두드러진 특징은 검사 의 규준을 비율지능지수 대신에 편차지능지수를 채택하였다는 점이다. 그런데 스탠포드 비네 검사는 한 번에 한사람 밖에 검사할 수 없는 개인지능검사이며 또 그 사용에 있어 서는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는 제약이 있다. |
문제 16] 초등학교 학생의 발달시기를 저학년(1-2학년),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으로 구분하였을 때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여아가 남아보다 고학년이 될 수록 신체가 더 발달한다.
② 중학년은 저학년보다 피로와 질병에 약하다.
③ 고학년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보다 키도 크고 무겁다.
④ 중학년은 남아보다 여아가 체중 몸무게가 더 빨리 자란다.
⑤ 고학년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보다 사춘기를 먼저 경험한다.
․신체 발달의 차이 - 성과 개인차에 대한 발달을 달리한다. 여아는 신장에 있어서 9~14 세, 체중에 있어서 10~16세 사이에 남자보다 앞선다. ․모든 아동들이 같은 시기에 사춘기를 맞이하는 것은 아니며, 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즉, 여아는 남아보다 다소 빨라 10∼11세에 사춘기가 시작되며, 남아는 이보다 다소 늦 은 12∼13세경에 시작된다 |
문제 17]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실패한 과제에 대하여 쉽게 포기하고 새로운 과제를 선택한다.
②
③
④
⑤
․성취동기 높은 사람 - 과제 성취를 위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노력을 한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과시할 수 있는 과제에 흥미를 가지며, 과제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을 만족스럽게 여기며, 과제 수행시 높은 자신감, 과제 실패시 성공추구동기가 높아짐 |
문제 18] 창의력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수렴적 사고 ② 확산적 사고
③ 판단유보 ④ 유창성
⑤ 독창성
<답지 설명> ① 수렴적 사고(×) → 발산적 사고 |
문제 19] 다음 <보기>에서 구하고자 하는 것은?
㉠ 원점수에서 평균을 뺀다. ㉡ 그 값에 제곱을 한다. ㉢ 제곱한 것을 합한다. ㉣ 합한수를 사례수로 나눈다. ㉤ 제곱근을 구한다. |
① 중앙치 ② 사분편차
③ 표준편차 ④ 평균편차
⑤ 최빈치
<보기> - 표준편차(SD)의 공식 <답지 설명> ① 중앙치 ⇒ 전체사례수가 홀수일 경우 ⇒ Mdn = ⇒ 전체사례수가 짝수일 경우 ⇒ Mdn= ② 사분편차 ⇒ Q = ④ 평균편차 ⇒ 평균편차(AD) = ⑤ 최빈치 ⇒ 최빈치(Mo) = 가장 빈번히 나타나는 측정치 또는 점수 |
문제 20] 인지주의자들은 “강한 전략”과 “약한 전략”을 적절히 사용할 것을 주장한다. 강한 전략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새로운 과제에 도전할 경우 강한 훈련을 지향한다.
② 수단-목표분석, 유추에 의한 해결전략이다.
③ 기존의 지식보다는 새로운 문제해결에 필요하다.
④ 초보자보다는 전문가가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⑤ 익숙한 과제보다 새로운 과제를 더 선호한다.
<문제> - 사고전략의 유형(인지과학자들의 주장) 1. 강한 전략(= 자동화된 전략) : 합성과 절차화가 이루어진 전략, 영역 특 수 전략, 다른 문제에의 전이가 어려움, 수행속도의 향상 2. 약한 전략(= 해석을 요하는 전략) : 인지단계에 있는 전략, 일반적 문제해결 전략, 초보자들이 주로 사용, 속도가 느림, 속도제한 과제에 부적합, 수단-목 표 분석과 유추에 의한 문제해결전략 등 <답지 설명> ①②③⑤ - 약한 전략의 특징 ④ - 강한 전략의 특징
※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ies) - 인간의 학습된 능력 중 하나로 학습자가 주의집중, 학습, 기억, 사고 등 자신의 내적 과정을 조정하는 기능으로서 새로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능력이다. 인지전략은 내용-독립적이므로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 의 내용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인지전략을 향상시켜 학습자의 “잠재력을 계발시키는” 것은 교육의 장에서 해결되어야 할 하나의 과제로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기억술이 있는데, 연설가들은 연설내용 중 여러 가지 요점을 기억하는 단서로써 자신에게 친숙한 방의 일부분과 같은 ‘장소’에 대한 정신적 심상을 사용하였다. |
문제 21]다섯 개의 공을 둥글게 배열하는 것과 길게 배열하는 것을 수량이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가?
① 감각운동기 ② 반사기
③ 전조작기 ④ 구체적 조작기
⑤ 형식적 조작기
<문제> - 보존개념에 관한 내용으로 전조작기의 특성에 해당됨 ․보존개념(동일성의 원리, 상보성의 원리, 역조작의 원리)은 구체적 조작기에 획득하게 된다. |
문제 22] 내향적인 사람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사교적이고 지도력이 있다.
②
③
④
⑤
문제 23] 프로이트(S. Freud)의 청결-질서와 신뢰성 형성의 불충분으로 성인이 되어 고착증세를 나타내고, 더러운 것을 참지 못하고 지나치게 청결히 하려고 하는 사람은 성장과정에서 어떤 현상과 관련이 있는가?
① 구순기에 잘 먹지 못했기 때문이다.
② 부모의 배변훈련에 순응했기 때문이다.
③ 부모의 배변훈련에 반항했기 때문이다.
④ 남근기에 고착된 것이다.
⑤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제> - 결벽증 :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항문기(1~3세)의 성격특징 ․항문기 (anal stage : 1½∼3세) - 1세 6개월에서 3세에 해당하는 항문기는 배설의 쾌감을 통해 리비도의 만족을 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배변훈련을 하는 시기이므로 항문쾌감이 박탈될 가능성이 높다. 항문기에 고착되면 항문기 폭발적 성격으로 나타나 거나 또는 항문기 강박적 성격이 된다. 항문기 폭발적 성격은 정돈하지 않고 지저분하 며, 어지럽히는 행동을 통해 항문기 억압에 대해 반항한다. 이에 반하여 항문기 강박적 성격은 고집이 세고 완고하며, 검소하고 인색하다. 이러한 행동은 항문기 억압에 대한 분노가 소극적으로 나타나는 방식이다. ․항문기(anal stage) - 1세 반부터 3세까지로서 항문기(anal stage)라 부르는 시기로서, 리비도가 항문근처에 집중되어, 마음속의 관심이 신체 그 어느 부위보다 항문ㆍ요도에 가 있는 때로서 본 능적 욕구로서 배변, 배뇨행동이 주된 관심의 대상이며 쾌감의 근원이 되는 시기이다. 즉, 자신의 신체근육의 조종과 통제가 중요한 행동요인이다. 그리고 그에 따른 칭찬과 징벌은 중요한 결정인자이다. 고로 대소변을 눌까 참을까를 놓고 부모와 투쟁을 벌이 면서 부모에 대한 애증이 한데 얽힌 감정, 즉 양가감정ambivalence이 생기고, 부모에 게서의 독립이냐 아니면 부모에게의 예속이냐 하는 것을 놓고 고민에 싸인다. - 부모와의 투쟁은 ① 배뇨ㆍ배변에 관여하는 척추신경이 보통 생후 1년반에 완료되는 데, 이런 신경조직 발달이 채 되지 않은 상태의 어린이에게 부모가 대소변을 가리라 고 할 때, ② 어린이가 바지를 벗고 입을 능력이 생기기 전에, 또는 화장실ㆍ변기 등 이 어디 있는지 모르는 때에 그 어린이에게 부모가 대소변 가리기를 원할 때, ③ 대 소변을 싼다고 부모가 벌주거나 야단칠 때, ④ 혼자서 화장실 가는 것을 겁내거나 양 변기 속이나 재래식 뒷간 구멍에 자기가 통째로 빠져버리지 않나 하고 겁내는 것은 그 시기 어린이들에게 꽤 많이 있는 현상인데 이를 이해 못하는 부모가 계속 채찍질 할 때에 더 심해진다. 그러면서 이 시기에 자율성이 형성된다. - 항문기에서는 인간의 공격성이 더 강해진다. 어린이는 대변을 확 누는 것으로 폭격ㆍ 폭발과 연관된 환상을 한다. 이 시기의 공격성은 과도한 방출적 행동화 또는 극단적 보존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 시기를 원만하게 넘기는 어린이는 장차 자주적이고, 앞장서며, 자기 판단과 결정으 로 머뭇거림 없이 행동하며, 협조심 많고, 긍지와 자존심이 높은 성격기반을 가질 확 률이 높다. - 반대로 욕구의 과잉충족이나 과잉좌절을 계속 맛본 어린이는 2가지 길을 걷는다. 그 첫째로 부모에게 야단맞을까 겁내고 한편 칭찬 받을려고 기를 쓰면서 잘해서 장차 질 서정연ㆍ강박성ㆍ완벽주의ㆍ죄책감ㆍ완고함ㆍ인색함의 성격 특징을 가질 확률이 높 다. 정신분석에서는 이런 성격을 항문기적 성격anal charecter이라 부른다. 둘째는 그 반대의 길을 걸어서 양가감정ㆍ더러움ㆍ너저분함ㆍ반항ㆍ분노ㆍ가학피학성sadomasochism을 지닌 성격기반으로 될 확률이 크다.(자료출처 : http://pro-web.suwon-c.ac.kr/~sahara/index5.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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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4] 하나의 집단에 대하여 동일한 연령층에 속한 사람을 여러 명 선정하여 장기간에 걸쳐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 방법은?
① 횡단적 연구 ② 질적 연구
③ 종단적 연구 ④
⑤
<문제> - 종단적 연구의 개념 <답지 설명> ① 횡단적 연구 - 거의 동시에 다양한 연령층을 조사하는 연구방법 ② 질적 연구 - 관계, 활동, 자료의 질에 대한 연구방법을 의미하는데, 보다 전체적인 설명에 주안점을 두고 특정 활동이나 상황의 상세한 면을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③ 종단적 연구 - 동일한 연구대상을 오랜 기간 동안 추적하여 관찰하는 연구방법 |
문제 25] 건강한 성격의 소유자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②
③
④
<답지 설명> ①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건강한 성격의 소유자는 자기를 타인과 관계지 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문제해결에 있어서 타인과 협동이 가능하다. ★답지가 정확하지 않아서 추측에 의한 정답임을 양해 바랍니다. ※ 올포트의 건강한 성격인(성숙한 인간)의 특성 - 자아의식의 확대, 정서적 안정, 현실적인 지각, 기술과 과업에 대한 책임감, 자기 객 관화, 통정된 생활철학 등 ⇒ 건강한 성격의 소유자의 특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교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답) 12113/33352/34441/51134/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