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관참고자료(교육)

예상문제

KSYANG 2007. 12. 7. 22:41

 

ㅇ 교육을 과학적활동임과 동시에 예술적 작업이라고 한다. 이때 교육의 예술성이 가장 강조되는 영역은?

   ① 학습자의 특성파악 ②교수및학습지도활동 ③학습서오가의평가 ④교육활동에관한행정 ⑤학생상담및행동지도

 

ㅇ 교육현상에관한 과학적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수 없는것은?

  ① 교육현상에관한기술 ②교육현상에관한설명 ③교유현상의예측 ④교육현상에관한개관화 ⑤교육현상의통

 

ㅇ 맹자의 진심장에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에 서나타난 교육의가치는?

  ①사회적가치 ②내재적가치 ③본잘적가치 ④자기실현의가치 ⑤고등가치

 

ㅇ 뒤르께이 말한 보편적사화화의 내용이 되는 것은?

 ① 직업기술 ②전문적자질 ③사회의식 ④개인의보편적의식 ⑤자유교과

 

ㅇ 피터스가 말한 교육의개념적 준거로 포함된 것은?

 ①행동,계획,변화적준거 ②전인,도덕,참여적준거 ③신체,인지,정의적준거 ④규범,인지,과정적준거 ⑤심리,사회,철학적준거

 

ㅇ 자아실현의 특징이 아닌것은?

  ①개별성 ②개성과소질의계발 ③미완성성 ④보편성 ⑤교육의 궁극적 목적

 

ㅇ 행동주의적입장에서보는 교육관은?

  ①행동의조형과수정 ②지식의형성 ③잠재성의계발 ④자아실현 ⑤정신능력의도야

 

ㅇ 교육의 개념적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교육은 도덕적으로 정당한 활동이다 ②교육은 개인과 전인격의 관련된활동이다

 ③교육은 공적조직과체계를 갖춘활동이다 ④교육은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활동이다

 ⑤교육은 사적이익보다 공익적활동이다

 

ㅇ 학습부진아 교육이나 열린교육 또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자율학교의 지정주체는?

  ①학교장 ②교육감 ③학교운영위원회 ④교육장 ⑤교육인적자원부장관

 

ㅇ 독서삼품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신라원성왕4년에 국학에 설치된 관리선발제도이다

 ② 사서오경에 대한 독서의 정도를 상,중,하의 삼품으로 평가하여 관직을 제수한다

 ③ 오경,삼사,제자백가에 두루 능통한 경우에는 특별히 발탁하여 등용한다

 ④ 신라사회가 인재선발의 기준을 무예를 강조하던 시대에서 학식을 중시하는 시대로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⑤ 골품위주의 관리 등용을 지양하고 유학의 교양에 따른 능력위주의 관리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대안 시행제도이다

  *  제자백가서에 능통한자는 특품과라 하고 특품과에 해당하는 자는 3품과에 구애 받지 않고 우선적으로 채용햇다.

  * 국학의 성적을 삼품과 특품으로 구분하여 4급으로 나누었다

 

ㅇ 고려시대 설립된 12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국자감이나 향교보다 활발하게 운영되었다 ②그효시는 구재학당이다 ③과거준비를 목적으로 하였다

 ④국가의감독을받았다 ⑤시와부의 작문보다 경전공부에 치중하였다

 

ㅇ 외세침략에 맞서 독립자강을위해 설립된 우리나라민족계 사립학교 효시는?

 ①흥화학교 ②점진학교 ③원산학사 ④배제학당 ⑤동문학

 

ㅇ 근대교육의 성격을 유교경전중심의 교육대신에 실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하였다는 의미에서 볼때 근대교육의 출발이 �던것은?

 ①서당 ②원산학사 ③배재학당 ④육영공원 ⑤홍화학교

 

ㅇ 공자의 사상에서 내면적 덕성으로서 외면적 사회규범의 기반이 되는 것은?

 ①예  ②인  ③성  ④경  ⑤선

 

ㅁ 일반서민들이 일상생활에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을 담은 서당의 교재는?

 ①격몽요결 ②아희원람 ③아학편 ④소학 ⑤동몽선습

 

ㅁ 성균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조선시대의관리양성을위한 교육기관이다 ②입학대상은 소과 합격자를 위주로 하였다

 ③교육내용으로 유불선의 경전을 중시하였다 ④재학생 중의 일부에 대해 과거 응시를 제한하였다

 ⑤무예교육을 실시하지 않았다

 

ㅁ 정약용이 저술한 책으로 국가제도의 간소화를 토대로 토지,조세,기술및 무역정책등을 내용으로 언급한 것은? 경세유표

 

ㅁ 조선시대 편찬된 교육용 도서중 중국 천자문을 비판해서 만들어진 한자 학습용 교재는?  유희춘의 신증유합, 정약용의 아학편  

 

ㅁ 희랍시대 자유교육론에서 강조된 교과는?

 ①이론적교과 ②실용적교과 ③전문적교과 ④범지적교과 ⑤도구교과-수학어학

 

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중용강조 ②합리적사고중시 ③심신의분리 ④경험과학중시 ⑤국가주의적 교육강조

              *신체를떠난 정신은없다:일원론

 

ㅁ 중세 스콜라주의 교육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신앙과 이성의 조화추구 ②신학과철학중심의 교육내용 ③필사와토론중심의 교육방법

 ④개인의창의성과 개성중시 ⑤지적도야의 중시

             *교육에미친영향: 체계적인지식습득,대학발달에영향,인문주의실학주의영향,변증법의발달,문에부흥동기형성

 

ㅁ 존 로크의 교육사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심의백지설 ②경험론적인식론 ③신사교육론 ④적극적교육론 ⑤학교교육강조

          *부모이책임하에 이루어지는 가정교육중시,베이컨의경험론 계승,자유교육보다사회적유용성지향,빈민교육론,

           집단적훈련부과,삼육론(체덕지),지식교육보다인성교육중시

 

ㅁ 중세대학이 발달하게된 원인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도시의발달 ②시민계급의형성 ③스콜라철학의 등장 ④학자들의 탐구열 ⑤시민교육의 등장

 

ㅁ 모든 사람에게 모든것을 가르친다는 원칙에서 범지론적 보편교육론의 주장한 사람은?

 ①로크 ②루소 ③코메니우스 ④페스탈로찌 ⑤흄볼트

 

ㅁ 계몽주의 영향을 받은것으로 볼수 없는것은?

 ①자유주의사상 ②개인주의사상 ③공리주의사상 ④비판이론 ⑤합리주의철학

 

ㅁ 루소의 교육사상과 관계 없는 것은?

 ①합자연의원리 ②낭만주의 ③학습준비설 ④남녀구별교육 ⑤적극적교육론

 

ㅁ 루소의 에밀에서 직업준비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①유아기 ②아동기 ③소년기 ④청년기 ⑤성인기

 

ㅁ 19세기 신인문주의적 교육사상의 특징이라 할수 없는것은?

 ①개인의 보편적 가치를 존중한 개인주의 ②감정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적 경향

 ③인류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인식 ④실증주의적 과학정신 강조

 ⑤국가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인식의 고조

        * 민족적,문화적,심미적

 
ㅁ 소피스트 교육사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지식의 내재적 가치보다 도구적 가치 중시   ② 개인주의적 인간중심 교육론

 ③ 웅변술 중심교육   ④ 주지주의적 교육  ⑤ 절대 존재자 의 인정 

 

ㅇ 비판이론이 주장하는 교육관과 거리가먼것은?

 ①전통적인 자유교육론 긍정 ②교육자율성긍정 ③도구적합리성비판 ④실증주의적접근부정 ⑤계몽과해방

ㅇ 신기능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기능이론과갈등이론을 배격하는입장이다 ②학교의 재생산기능을 강조한다

 ③학교의 가치전수 기능및발전적기능을 중시한 ④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기능 경시한다

 ⑤자유교육에대한 비판으로 이룩된 이론이다

* 기능주의관점에서 갈등이론을 비판수용, 인력선발을 발전수단으로봄, 신교육사화학에대한 한계로 대두

 

ㅇ 라이머가 말한 학교의 네가지 사회적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학생을 감독보호하는기능 ②사회적역할을 선별하는 기능 ③이론이나 사상을 주입시키는 기능

 ④사회적개혁을 촉진하는 기능 ⑤지식과 기술을 개발함양하는 기능

 

ㅇ 본질주의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않는것은?

 ①교육은 사회변화에능동적으로대처해야한다 ②전통문화의 계승은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한다

 ③교과의편성은 교사가중심이되어 이루어진다 ④교과의배열은 논리적으로 취한다

 ⑤아동의 흥미보다 노력과 훈련이 중시되어야 한다

 

ㅇ 항존주의 사상적 배경이되는것은 ?

 ①플라톤사상 ②아리스토텔레스사상 ③소피스트사상 ④진화론 ⑤루소의사상

 

ㅇ 분석철학이 추구하는 교육관은?

 ①언어분석을 통한 명확한 지식도출 ②분석적방법을 동원한 사회모순의 제거 ③항존적 진리를 통한 지성화

 ④도구적합리성의 분석과 비판 ⑤종합적 사변을 통한 명제의 진위 판별

* 개념에대한 과학적 분석시도

 

ㅇ 후기구조주의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①분석적과정을 통한 지식의 객관화요구 ②지식의표준화와국제화

 ③교과서보다교육과정중심운영 ④교육내용으로서의 문화와 가치의 다원화

 ⑤역사를 초월한 보편목적의 추구

 

ㅁ 존 듀이의 교육관을 보기와 같이 표현할 때,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적절한 말은?

 < 교육은 (     )에 의한,  (  )을 위한,  (   )의 과정이다. >

 ① 성장 ② 지식 ③ 경험 ④ 아동 ⑤ 생활

 

ㅁ 듀이의 교육관을 잘못 말한 것은?

 ① 학습자와 교과는 분리될수 없다  ② 경험은 유기체와 환경사이의 상호작용과정이다 

 ③교과내용의 심리적 조직을 중시한다 ④ 사고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⑤ 교육과정으로서의 경험은 불연속적이다

   * 이원론 배격, 연속적인 경험

 

ㅁ 목적설정단계 - 계획단계 - 실행단계 - 판단단계 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방법은 ? 프로젝트학습법(구안법)

 

ㅁ 교과로서의 지식의 형식의 성격은?

① 배우는 즐거움을 주는교과 ② 미래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교과 ③ 학습자의 대부문이 선호하는 교과

④ 필수교양교과와 선택교과  ⑤ 바람직한 삶을위한 인간의 경험체계  / 논리적 측면의 내재가치

* 분석철학자들이 중시..인간의 삶의 문화를구조에 따라 분류헤놓은것- 내재가치를 가지고있다- 선험적 정당화

 

ㅁ 교육과정을 지식의 구조롤 편성해야한다는 주장이 나타난 배경이 아닌것은?

 ①생활적응 교육에 대한  필요 ②아동중심 교육에 대한 필요 ③강대국간의 과학기술 경쟁

 ④교과를 교과답게 가를칠 필요성 증대 ⑤지식과 기술의 폭발적 증가

 

ㅁ 지식의구조가 지니는 이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수있다. ②학습내용을 오래기억할수 있다.

 ③고등지식과 초등지식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④학습이외의 사태에 적응할수있게 한다

 ⑤누구나 쉽게 학습할수있다.

    * 일부 우수한 학생에게 집중되는 학습경향

 

ㅁ 우주홀 회의의 결과로 나타난 교육의과정의 내용이 아닌것은?

 ① 교육과정은 지식의구조로 편성되어야 한다 ② 학습준비성에 맞는 교육내용이 선택되어야 한다

 ③ 분석적사고와 직관적사고가 모두가중시되어야 한다. ④ 지적희열과 같은 내적동기의 충족이 중요하다

 ⑤ 교구는 수업의 보조물이어야 한다

               * 교육내용X, 교육방법선택O

  

ㅁ 꾸레레 로서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을 바르게 진술한 것은?

 ①교육과정을 학습자의 실존적 체험과 그반성으로 본다 ②교육과정을 문서속에담긴 교육계획으로본다

 ③교육과정을 학습경험으로본다 ④교육과정을 교육내용으로본다  ⑤교육과정을 수업속에 반영된 것으로 본다

 

ㅁ 교육의 정치적성격을 강조하고 학생 개인의 자아변화와 사회구조의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과정은?

 ①교과중심교육과정 ②경험중심교육과정 ③변혁중심교육과정 ④학문중심교육과정 ⑤인간중심교육과정

 * 대항헤게모니를강조: 프레리,에플,보울스와긴티스

 

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패러다임에 속하지 않는것은?

 ①교육과정에 대한 정치적담론 ②교육과정의 숙고모형 ③교육과정의 현상학적담론

 ④교육과정의 미학적담론        ⑤교육과정의 탈근대성 담론

  *숙고모형: 실증적관점,    여성해방적담론

 

ㅁ 형식도야론이론에서 주장하는 교육과정은?

 ①정신단련에도움이되는 교육내용 ②전통적인 문화적내용 ③새활에 유용한 교육내용

 ④고전적지식을 중심으로한 내용   ⑤학습자의 발달적 필요에 맞는 교육내용

 

ㅁ 교육과정 이해패러다임에서 주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은?  교과전문가

 

 ㅁ 인간중심교육과정을 말하는 것은?

 ① 학교에서 학생들이 갖는 경험 자체 ②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갖는 경험과 활동의 총체

 ③일련의구조화딘 의도된 하급결과  ④ 개인과 사회변혁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경험

 ⑤ 학습의 현장에서 결정되는 생활경험

 

ㅇ 우리나라의교육이 사회이동의가능을 수행한다는 근거와 관련이 먼 것은?

 ①학업성취도에따라 직업적지위가 결정된다 ②학결과수입은비례한다

 ③우리나라사회는업적주의에 기반한 개방사회이다 ④학교교육에 대한 기회확대를 통해 사회가 더 균등해진다

 ⑤노동시장에서는 출신지역에 따라 차별이 일어나고 있다

     * 기능주의관점에서의 사회화 /차이-기능, 차별-갈등

 

ㅇ 문화재생산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가 아닌 것은?

 ①학교교육은 자본주의 경제에 종속된 반영물이다 ②학교교육은 상대적 자율성을 갖는다

 ③학교는 지배계급의 지배를 문화적으로 정당화한다 ④학교에서의 평가기준은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이다

 ⑤학교는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재생산하는데 이바지한다

 

ㅇ 교육의 사회적기능이 아닌것은?

 ①사회안정의 기능 ②사회개혁의기능 ③사회통합의기능 ④사회발전 촉진의기능 ⑤잠재능력 개발기능

 

ㅇ 뒤르껭의 교육사회학적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① 사회구조가변화하더라도 교육해야할 도덕이념은 동일하다

 ② 산업사회가 분업화가 진행될수록 보편사회보다는 특수사회가 더중요하다

 ③ 세대가 바뀌더라도 집합의식이 유지될수 있도록 기성세대의 영향을 최소화해야한다

 ④ 이기적인 어린세대에게 규율의정신을 가르치는것은 필요하나, 체벌을 허용해서는 안된다

 

※ 매슬로우의 욕구의 5단계이론

1단계 욕구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로 의식주에 대한 욕구, 인간의 생명을 유지해가기 위한 기본적인 욕구이다.

2단계 욕구 : 안전욕구(Safety Needs)로 이 욕구는 기본적으로 신체적인 위험에 대한 공포로 부터 벗어나려는 욕구이고 또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는 위험으로부터 해방되려는 욕구이다. 이것은 자기보존에 대한 욕구이다.

3단계 욕구 : 애정(사회적)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를 말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여러 가지 집단에 소속하고 싶은 욕구와 여러 집단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싶은 욕구가 있으며, 그것은 친분, 우정, 소속감등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다.

4단계 욕구 : 자기존중의 욕구(Esteem Needs)로 소속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이다. 이 욕구는 자존, 자율, 성취등과 같은 내부적인 존경의 요인, 지위, 신분, 인정,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 등과 같은 외부적인 존경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5단계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로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서 자기가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가장 높은 수준의 욕구이다. 이 욕구는 자기가 가진 잠재가능성을 능력껏 발휘하고 싶은 욕구로서 여기에는 성장욕구, 자기완성욕구등이 포함된다.

  

 문) 매슬로우가 발견한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

 
1 .현실 중심적이다 (reality-centered) 거짓, 부정직함, 가짜, 사기, 허위를 진실로부터 구별하는 능력이 있다.

 
2 .문제 해결 능력이 강하다 (problem-centered) 어려움에 괴로워 하거나 도망가려고 하지 않는다. 어려움과 역경을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로 삼는다.

 
3 .수단과 목적을 차별하지 않는다. (different perception of means and ends) 목적으로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는다. 또한 수단이 목적 자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즉,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세를 갖는다.

 

4 .사생활을 즐긴다 (need for privacy) 남들과 함께 하는 시간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에 종종 더 편안함을 느낀다.

5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independent of culture and environment) 주위 환경에 의해 쉽게 바뀌지 않는다.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더 의존한다.

 

6 .사회적인 압력에 굴하지 않는다 (resisted enculturation) 항상 사회에 순응하며 살진 않는다. 겉으로는 평범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반사회적이거나 부적응자의 심리를 갖고 있기도 하다.

7 .민주적인 가치를 존중한다 (democratic values) 인종, 문화, 개인의 다양성에 열린 자세를 취한다

 

8 .인간적이다 (Gemeinschaftsgefuhl) 사회적 관심, 동정심, 인간미를 지니고 있다.

9 .인간 관계를 깊이 한다 (intimate personal relations) 수많은 사람들과 피상적인 관계를 맺는 것보다는, 가족이나 소수의 친구들과 깊은 관계를 유지한다.

 

10 .공격적이지 않은 유머를 즐긴다 (un-hostile sense of humor) 자기 자신을 조롱하는 유머를 즐겨 사용한다. 남을 비웃거나 모욕하는 유머는 삼가 한다.

11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acceptance of self and others) 남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태도에 연연해 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남에게도 마찬가지.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둔다.

 

12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spontaneity and simplicity) 인공적으로 꾸미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13 .풍부한 감성 (freshness of appreciation) 주위의 사물을, 평범한 것일지라도, 놀라움으로 바라볼 수 있다.

 

14 .창의적이다 (creative)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발명가적 기질이 있다.

15 .최대한 많은 것을 알고 경험하려 한다 (peak experiences) (학문, 종교, 철학, 스포츠 등의) 경험의 정점에 다다르기를 좋아한다. 경험의 순간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무한한 기쁨과 자유를 느낀다. 그리고 이 경험이 머리 속에 남아 계속 그 경험을 쌓으려 노력한다.(절정경험)

 

매슬로우는 그러나 역사적인 위인이라고 해서 위의 특징들을 모두 보유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자기 실현이라는 가치 자체가 불완전한 것이라서 자기 실현의 과정에 몇몇 결함이 발견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지나친 죄의식이나 염려, 과도한 친절, 잔혹함과 냉정함, 유머 감각의 등이 자기 실현 과정에 오점을 남기기도 한다는 것이 매슬로우의 지적이다.

 

 

문) 메슬로우 욕구계층이론 옳은것은?

 

 ㄱ. 욕구순서는 생리적욕구->안전의욕구->소속사랑의욕구->존경의욕구->자아실현의 욕구로 계층화된다

 ㄴ. 모든 욕구의 완전한 충족이란 있을수 없기때문에 욕구의 충족은 상대적이다.

 ㄷ. 일단 충족된 욕구는 동기유발 요인으로서의 의미가 대체로 약화된다

 ㄹ. 욕구계층이론은 모든 사람과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1. ㄱ.ㄴ.ㄷ.  2. ㄱ.ㄴ.ㄹ.  3. ㄴ.ㄷ.ㄹ. 4. ㄱ. ㄷ. ㄹ. 5.ㄱ.ㄴ.ㄷ.ㄹ

 

 

문). 다음은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존경에 대한 욕구는 사람이 스스로 자긍심을 가지고 싶어 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존중해 주기 바라는 욕구이다.

② 인간은 다섯 가지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우선순위의 계층을 이루고 있다.

③ 욕구의 발로는 순차적이고, 한 단계의 욕구가 완전히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로될 수 있다.

④ 욕구의 계층은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에 대한 욕구, 자아실현 욕구로 구성되어 있다.

⑤ 어떤 욕구가 충족되면 그 욕구의 강도는 약해지며, 충족된 욕구는 일단 동기유발 요인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한다.

  

한 단계의 욕구가 ‘완전히’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어떤 욕구가 충족되면 그 욕구의 강도는 약해지며, 충족된 욕구는 일단 동기유발 요인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정답 ③

 

 

 

 

 

 


 

 

 

'사무관참고자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을 마치며  (0) 2007.12.27
교육심리학 공부를 마치며 !  (0) 2007.12.27
2007년10월  (0) 2007.11.15
교육학개론요약  (0) 2007.11.09
발달개요(흐름)  (0) 2007.10.30